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에 따른 세액공제를 폐지할 경우 캘리포니아가 주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테슬라 전기차는 지원 대상에서 배제하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현대·기아차가 반사이익을 누릴지 관심이 쏠린다.
2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민주당 소속인 개빈 뉴섬 캘리포니아 주지사는 이날 성명을 내고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연방 차원의 전기차 세액공제를 없애면 캘리포니아가 과거에 시행했던 친환경차 환급 제도를 재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캘리포니아는 2010년부터 2023년까지 무공해 자동차 구매자를 대상으로 환급 제도를 운용해 전기차 1대당 최대 7500달러를 지원해왔다.
현재 조 바이든 행정부는 IRA에 근거해 미국에서 생산된 전기차에 최대 7500달러의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차기 트럼프 행정부가 IRA에 규정된 전기차 보조금 정책을 폐지하더라도 캘리포니아는 주정부 차원에서 전기차 구매를 계속 장려하겠다는 것이다.
주목할 점은 뉴섬 주지사가 제안한 친환경차 환급 제도에 테슬라 전기차들이 제외될 가능성이 있다는 부분이다. 캘리포니아 주정부 측은 블룸버그에 이같이 전하며 “더 많은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시장 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테슬라 제외를 포함한 세부 사항은 주의회와 협의될 예정이며 내용이 변경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조치가 현실화되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이 캐즘(일시적 수요정체)에 빠진 상황 속에서 테슬라에게 악재로 작용할 수 있다. 특히 미국 최대 자동차 시장이자 전기차 전환에 가장 적극적인 캘리포니아에서 테슬라 시장 점유율이 급감하고 있는 와중에 전기차 구매 장려책 대상자에 제외되면 더욱 치명적이다. 미국에서 전기차가 가장 많은 도시 5개가 모두 캘리포니아에 있다.
테슬라를 이끄는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CEO)는 반발했다. 이날 올라온 '뉴섬이 캘리포니아의 전기차 인센티브에서 테슬라를 제외하고 있다'는 엑스(옛 트위터)의 한 게시물에 머스크 CEO는 “이건 미친 짓이다"라며 “캘리포니아에서 전기차를 제조하는 업체는 테슬라가 유일하다"는 답글을 달았다.
이와 관련해 딥워터 자산운용의 진 먼스터 매니징 파트너는 “이건 마치 테슬라 뺨을 때리는 것과 같다"고 말했다. 이날 뉴욕증시 정규 시장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3.96% 급락한 338.59달러에 장을 마감했고 시간외 거래에선 1.38% 추가 하락했다. 반면 리비안 주가는 13.28% 급등했다.
실제 캘리포니아신차딜러협회(CNCDA)에 따르면 테슬라는 올 3분기까지 캘리포니아에 15만9619대의 순수전기차(BEV)를 판매했는데 이는 전년 동기대비 12.6% 감소한 수치다. 이로써 시장 점유율도 지난해 63.0%에서 54.5%로 8.5%포인트 쪼그라들었다.
반면 현대기아차는 캘리포니아에서 승승장구하고 있다. 올 3분기까지 현대차와 기아차의 BEV 판매량은 각각 1만6433대, 1만584대를 기록해 전년 동기대비 30.5%, 64.4%씩 성장했다.
또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4.3%에서 올해 5.6%로 확대해 테슬라 다음으로 2위를 기록했고 기아차는 3위인 BMW(5.0%), 포드(4.4%), 메르세데스 벤츠(4.3%) 뒤를 이은 3.6%로 집계됐다. 현대기아차의 합산 점유율은 9.2%에 이른다.
아울러 올 3분기까지 캘리포니아에서 가장 많이 팔린 BEV 모델에선 아이오닉5(1만1711대)가 모델Y(10만5693대), 모델3(3만7219대) 다음으로 3위를 기록했다.
한편, 뉴섬 주지사의 이날 계획은 머스크 CEO와의 갈등이 반영된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머스크 CEO는 캘리포니아의 코로나19 봉쇄 조치를 '파시스트'에 비유하는가 하면, 캘리포니아의 높은 세금을 비난하며 테슬라 본사를 텍사스로 이전했다.
머스크는 또 올해 미국 대선 기간 막대한 선거자금을 지원하며 트럼프 당선인의 승리를 견인한 일등 공신 중 한 명으로 꼽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