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물류센터 계획 철회, 기존 매장 자동화 확대로 선회
2030년 택배주문량 1.5베↑, 온라인배송 50%↑ 기대

▲이케아코리아 기흥점의 자동화 풀필먼트 시스템 전경. 사진=이케아코리아
이케아코리아가 대규모 물류센터 건립을 포기하고 매장 내 물류시설 개선, 오프라인 매장과 온라인 판매를 연계하는 '옴니채널' 전략으로 선회했다.
특히, 최근 진행한 자체 조사 결과에서 소비자들이 이케아의 온라인 전략 고도화보다 오프라인 매장 확대를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같은 옴니채널 전략이 고객 및 매출 확대의 선순환 작용을 가져올 지 관심이 모아진다.
24일 이케아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경기도 평택 포승지구에 건설 예정이던 복합물류센터 계획을 철회하고 해당 부지(10만 2000㎡)를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이곳은 이케아가 지난 2020년 경기도와 투자 협약을 맺고 아시아 최대 규모의 복합물류센터를 세우기로 결정했던 장소다.
이케아코리아 관계자는 “소비 패턴과 이커머스 등 유통 환경이 급변하며 글로벌 시각 관점에서 투자를 보수적으로 재검토하게 됐다"며 “대신 매장 내 풀필먼트 자동화 시스템 도입을 확대하기 위해 이케아 기흥점에 약 169억원을 투자했다"고 설명했다.
즉, 고정비를 줄이기 위해 물류센터를 새로 구축하는 대신 기존 매장을 주요 풀필먼트 거점으로 삼아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케아는 매장 내 풀필먼트 자동화 시스템 도입으로 오는 2030년까지 올해 대비 1.5배 더 많은 택배 주문을 매장에서 처리한다는 목표다. 재고 상황, 배송지와의 거리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매장에서 제품을 배송하는 주문 관리 시스템을 도입할 계획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업계는 고물가와 부동산 경기 침체로 가구업계 전반적으로 업황이 좋지 않아 고정비 확대라는 리스크 감당이 어려워 내린 결정으로 풀이하고 있다.
실제로 이케아는 지난해 영업이익이 26억원으로 전년(219억원) 대비 88% 급감을 겪었고, 매출도 6223억원에서 6007억원으로 약 3.5% 감소했다.
이케아코리아는 올해 회계연도 기준 매출과 영업이익이 6258억원, 186억원을 기록하며 반등에 성공한 만큼 매출 때문에 내린 결정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오히려 다시 두각을 드러내기 위해 온라인 배송 비중 확대라는 새로운 전략을 선보였다. 이케아코리아는 지난 8월 진행한 간담회에서 지난 2018년 6%에 불과했던 온라인 배송이 지난해 39%로 늘었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한국인의 소비 방식을 고려할 때 온라인 배송 비중이 50% 정도까지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이케아코리아는 전망한다. 오는 2029년에는 오프라인 구매 건보다 온라인 배송건수가 더 늘어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다만, 최근 이케아코리아가 자체 조사한 홈퍼니싱에 관한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소비자가 이케아 코리아에 기대하는 바는 △합리적인 가격(65%) △무료 배송 등 고객 서비스 강화(45%) △소규모 매장 도입 및 매장 수 증가 등 오프라인 채널 확대(40%)가 순위권에 들었다. 즉, 기타 서비스와 오프라인 매장 확대가 온라인 서비스 확대보다 높게 나타난 셈이다.
실제로 국내 소비자들은 가구를 온라인보다 오프라인에서 직접 체험한 뒤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이케아의 경우도 가구를 포함한 전체 판매 비중 중 소품 구매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이케아코리아는 내년 상반기 개장을 예고했던 첫 도심형 매장인 강동점을 차질없이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지난 3월 더현대 서울을 시작으로 △대전신세계 아트앤사이언스 △현대백화점 신촌점 유플렉스 △커넥트현대 부산 등에서 임시 매장(팝업스토어)을 여는 등 소비자 접점 확대에도 주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