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은행 정기예금,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2월 빅데이터 분석 1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2.24 11:11
농협은행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NH농협은행의 정기예금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순이었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NH농협은행의 정기예금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순이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11월 24일부터 한 달 간 88개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2017만9287개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의 행동분석을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4일 밝혔다. 11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705만3744개와 비교하면 18.33% 증가했다.


정기예금이란 '정기'라는 말대로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정해진 기간 동안 찾지 않는 예금이다. 정기예금은 정해진 기간 동안 돈을 찾지 않는 만큼 은행은 그 돈을 대출해 줄수 있기에 다른 예금보다 이자가 높다. 적금은 목돈을 만들기 위해 매달 돈을 넣는다면, 정기예금은 목돈을 넣어놓고 이자를 받는 상품이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분석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소비자와 브랜드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관계분석으로 측정된다. 브랜드평판 분석에는 브랜드 영향력을 측정한 브랜드 가치평가 분석과 브랜드평판 모니터의 정성평가도 포함했다.​




2024년 12월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농협은행, SBI저축은행, 아이엠뱅크, 케이뱅크, OK저축은행, 기업은행, 광주은행, 수협은행, 우리은행, 전북은행, 웰컴저축은행, SC제일은행, 신한저축은행, 고려저축은행, 하나저축은행, KB저축은행, 페퍼저축은행, 한국투자저축은행, NH저축은행, JT저축은행, 상상인저축은행, 우리금융저축은행, 스마트저축은행, 다올저축은행, 우리저축은행, 대신저축은행, JT친애저축은행, 키움저축은행, IBK저축은행, BNK저축은행 정기예금 순이었다.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1위를 차지한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44만3448, 미디어지수 49만6380, 소통지수 49만184, 커뮤니티지수 63만3055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206만3067이었다.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91만9883과 비교해보면 7.46% 상승했다.​




2위에 오른 SBI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9만3034, 미디어지수 32만3951, 소통지수 36만3606, 커뮤니티지수 40만6518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138만7109였다.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0만7017과 비교해보면 7.96% 하락했다.​


3위인 아이엠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4만9034, 미디어지수 30만34, 소통지수 35만4828, 커뮤니티지수 36만9947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127만3843이었다. 11월 브랜드평판지수 157만313과 비교해보면 18.88% 하락했다.​


​4위인 케이뱅크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22만1489, 미디어지수 48만7739, 소통지수 31만8633, 커뮤니티지수 24만3083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127만943이었다. 11월 브랜드평판지수 61만4724와 비교해보면 106.75% 상승했다.​


5위를 기록한 OK저축은행 정기예금 브랜드는 참여지수 10만1521, 미디어지수 41만6566, 소통지수 16만1520, 커뮤니티지수 13만7670이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81만7277이었다. 11월 브랜드평판지수 52만2227과 비교해보면 56.50% 상승했다.​


구창환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은 “정기예금 브랜드평판 2024년 12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농협은행 정기예금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정기예금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1월 정기예금 브랜드 빅데이터 1705만3744개와 비교하면 18.33% 증가했다"며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12.91% 상승, 브랜드이슈 42.80% 상승, 브랜드소통 11.42% 상승, 브랜드확산 2.19% 상승했다"고 밝혔다.



나유라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