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 반지 너무 안팔리네”…다이아몬드 재고 역대급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4.12.26 14:55
Kristall diamond factory in Smolensk, Russia

▲다이아몬드(사진=타스/연합)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 업체인 드비어스에서 다이아몬드 재조가 역대급 수준으로 쌓이고 있다. 세계 2위 다이아몬드 시장인 중국에서 수요가 급감한 데다 인공 다이아몬드와의 경쟁이 심화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5일(현지시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드비어스의 올해 다이아몬드 재고 규모가 20억달러(약 2조9200억원)에 달해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2만명의 직원으로 구성된 드비어스는 다이아몬드 시장에서 독보적인 업체지만 올 상반기 매출은 22억 달러로 전년 동기대비 22% 가량 급감했다. 수요 감소가 지속되자 드비어스는 다이아몬드 원석 생산량을 작년보다 약 20% 줄였고, 이달 경매에서는 중개상들에게 파는 도매가격도 인하했다.



알 쿡 드비어스 최고경영자(CEO)는 “올해는 다이아몬드 원석 판매에서 좋지 않은 한 해였다"고 털어놨다.


이같은 현상은 경쟁사인 러시아 알로사가 타격을 받고 있음에도 나타나 주목을 받는다. 알로사는 2022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올해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 다이아몬드에 제재를 부과했다.




다이아몬드 수요 하락에는 중국의 결혼 감소가 큰 원인으로 지목된다. 혼인이 가파르게 감소하자 결혼반지용으로 많이 쓰이는 다이아몬드 수요도 덩달아 급감한 것이다.


중국의 연간 혼인신고 건수는 2013년 1346만건에 달했으나, 2014년부터 9년 연속 감소해 2022년 683만건을 기록, '7백만쌍' 선이 무너졌다. 지난해 코로나19 기간 미뤘던 결혼이 몰리며 768만건으로 증가했으나 올해 660만건 이하로 다시 떨어졌다.




이에 중국 보석상들은 자체 재고를 줄이기 위해 다이아몬드 수출을 늘리고 있다.


천연 다이아몬드 가격의 20분의 1에 불과한 인공다이아몬드가 세계 최대 다이아몬드시장인 미국에서 인기를 끄는 것도 타격이다.


이에 드비어스는 판매를 늘리기 위해 20세기 후반의 유명 광고 캠페인을 연상시키는 '천연 다이아몬드' 마케팅을 10월부터 시작했다. 현재 40개인 전 세계 매장도 100개로 확대할 계획이다.


드비어스는 또 모기업인 앵글로 아메리칸으로부터 분사를 추진하고 있다. 다만 앵글로 아메리칸의 던컨 완블라드 CEO는 다이아몬드 시장의 약세로 매각이나 기업공개(IPO)를 통해 드비어스를 독립시키는 것이 복잡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박성준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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