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가, 얼어붙은 소비에 설선물 ‘눈높이 낮추기’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1.09 16:47

이마트·롯데마트, 가격 인하·동결 10만원 미만 출시경쟁

CJ제일제당, 3만원대 확대…위스키 세트 2만~3만원대

특급호텔 수십만원 한우세트도 10만원대로 실속형 인기

조선호텔앤리조트 한우 1+등급 실속 구이 세트 1호(600g) 상품

▲조선호텔앤리조트가 설을 맞아 10만원대로 선보이는 한우 1+등급 실속 구이 세트 1호(600g) 상품. 사진=조선호텔앤리조트

이달 하순 설날을 앞둔 유통업계가 고물가·불경기로 명절 소비를 꺼리는 소비자들을 겨냥해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만족) 선물세트로 '가격 눈높이'를 낮추고 있다.




대형마트와 식품기업들이 앞다퉈 10만원 미만의 가성비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있는 가운데 특급호텔들도 기존 프리미엄 선물 전략에 더해 가격대를 낮춘 실속형 상품을 내놓고 명절고객 잡기에 가세하고 있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대형마트들은 소비심리가 위축된 고객들의 비용 부담을 덜기 위해 기존 인기 선물세트의 가격을 낮추거나 동결하고, 10만원 미만 실속형 선물세트로 유혹하고 있다.



이마트는 한우 선물세트의 사전예약 판매가를 지난해 설과 추석에 이어 올해 설에도 동결했다. 대신에 10만원 미만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는 가성비 한우 세트를 늘렸다.


대표 품목으로 꼽히는 '피코크 한우 정육 세트(한우 2.1kg·양념 2팩)'와 '피코크 한우 불고기 세트(한우 1.4kg·양념 2팩)'는 나란히 20%씩 할인해 각각 8만6400원과 6만800원에 판매되고 있다.




과일도 지난해 설 기간 가격보다 10% 가량 낮췄다. 품목도 시세가 안정적인 사과·샤인머스캣·곶감 위주로 선물세트를 기획했다.


가령, 대표품목인 '유명산지 사과(3.9kg·11입)'의 행사가격은 4만9800원으로, 지난해 설 가격 대비 17% 저렴하다. 품질도 전국 유명산지에서 당도 14브릭스 이상의 우수 사과로 선별해 가성비를 높였다.




롯데마트도 올해 설을 맞아 가성비를 극대화한 견과류 선물세트를 마련해 호응을 얻고 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첫 판매일인 지난해 12월 12일부터 올해 1월 2일까지 매출을 확인한 결과, '견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설 사전예약 대비 약 25% 신장했다. 특히, 가성비를 내세운 '3만 원대 이하' 견과 선물세트가 매출 약진을 보였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식품업계도 눈높이 가격 마케팅 대열에 적극 합류하고 있다. 주로 3만원 안팎의 실속 선물세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은 3만원 미만의 종합선물세트 물량을 지난해 추석 대비 14% 가량 늘렸고, '특별한 선택 T-2'·'비비고 토종김 1호' 등 1만원대 실속형 제품까지 출시했다.


위스키업계의 경우,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윈저'는 가격이 저렴한 명절 선물용 한정판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통상 위스키 선물세트는 10만원이 넘는데, 윈저는 윈저 12년·17년·21년 위스키를 이마트 기준 각각 2만6800원, 3만9800원, 8만8800원에 판매하고 있다.


고가 프리미엄 선물세트의 대명사로 불리는 5성급 호텔들도 예외는 아니어서 실속형 상품을 다양하게 풀고 있다.


대개 호텔 한우 명절세트는 통상 30만원부터 300만원 이상을 호가하는데 올해는 10만원대로 대폭 하향조정된 호텔 선물세트가 등장했다.


조선호텔앤리조트의 '한우 1+등급 실속구이 세트1호 600g'가 화제의 선물세트로 정가 기준 12만9000원에 나왔다. 해당 상품은 올해 등심·갈비살·살치살로 구성돼 있다.


또한, 등심·채끝·부채살 등 고급 부위를 모은 '한우 1+등급 실속 구이 세트 2호 700g'도 13만2000원으로 10만원대 눈높이에 맞췄다.


호텔업계 관계자는 “고객 피드백을 분석했을 때 실속형 상품에 수요가 높았다"면서 “실속형 육류상품은 법인 고객에게도 인기가 높아 육류 선물세트 1~2위를 차지할 정도"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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