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로컬뉴스] 여수시 소식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1.21 15:53

여수시, 수산물 안전센터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보고회 개최
여수시, 16기 ‘테크니션 스쿨’ 개강

◇ 여수시, 수산물 안전센터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보고회 개최

양식·어획 수산물 안전성 실시간 검사로 시민 불안감 해소




여수시, 수산물 안전센터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보고회 개최

▲여수시 수산물 안전센터 조감도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지난 20일 '수산물 안전센터 조성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보고회'를 개최해 수산물 안전센터 설계 방향과 추진 일정 등을 공유했다.


이날 여수수산인협회, 여수수산업경영인협회, 어촌계장협의회, 전라남도해양수산과학원 목포지원 등 수산업 관계자와 여수시의회 구민호·김철민 의원 등 30여 명이 참석했다.



여수시 수산물 안전센터는 오는 2026년 준공을 목표로 총사업비 54억 원을 투입해 돌산읍 우두리 1117-7번지 일원, 1,176.5㎡ 부지에 지상 3층 규모로 건립된다.


이를 통해 지역에서 양식·어획되는 수산물에 대한 각종 안전성 검사가 실시간으로 진행돼 방사능 등의 위험으로부터 지자체 차원에서 즉각 대처할 수 있게 된다.




한편, 여수시는 지난 2023년 6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대응 전담팀(TF)을 구성해 현재까지 운영 중이며, 같은 해 12월에는 지자체 최초로 어업지도선에 '실시간 해수 방사능 측정 시스템'을 구축했다.


또, 지난해 4월부터는 휴대용 수산물 방사능 측정기 6대로 관내 위판장과 음식점 등 수산물 취급 업소에서 판매되는 수산물을 수시로 검사해 시 누리집, 전자게시대, 버스정보안내기(BIT) 등에 결과를 게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수산물 안전센터를 신속히 건립해 시민들의 먹거리 불안감을 해소하고 어업인들께서도 생업에 매진할 수 있도록 수산물 안전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 여수시, 맞춤 산업인력 양성 16기 '테크니션 스쿨' 개강

2010~2024년 산단 대기업 취업률 90% 달성


다변화하는 고용환경에 최적화된 교육과정으로 개편


여수시, 16기 '테크니션 스쿨' 개강

▲정기명 여수시장은 21일 테크니션 스쿨 교육장에서 16기 교육생 40명과 입학식을 갖고 여수국가산단 취업을 향한 시작을 같이했다 제공=여수시

여수=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여수시(시장 정기명)는 21일 테크니션 스쿨 교육장에서 16기 교육생 40명과 입학식을 갖고 여수국가산단 취업을 향한 시작을 알렸다.


시에 따르면 2010년 1기부터 지난해 15기까지 577명이 테크니션 스쿨 교육과정을 수료했으며, 그중 516명(90%)이 여수국가산단을 비롯한 굴지의 대기업에 취업했다.


16기 테크니션 스쿨은 1월부터 9월까지의 정규과정과 10월부터 12월까지의 취업지원 과정으로 운영된다.


교육과정은 다변화하는 고용환경과 산단 기업 채용 방향에 맞춰 인․적성, 영어, 화학, 수리, 언어, 한국사, 입사지원서 작성법, 면접지도 등이 진행된다.


특별과정으로는 현장 전문가 초빙강좌와 취업 선배들의 성공 노하우 전수, 교육생 맞춤형 이미지 메이킹 등이 마련됐으며, 교육생들이 취업 후에도 여수에 정착할 수 있도록 여수학 과정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해 11~12월에 서류전형, 필기시험, 인·적성 검사, 면접을 거쳐 40명을 최종 선발했다.


정기명 시장은 “높은 경쟁률을 뚫고 테크니션 스쿨에 합류한 만큼 교육생 모두가 열심히 배우고 익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길 기원한다"며 “취업 후에도 여수를 누구보다 아끼고 사랑하는 진정한 주인이 되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자세한 사항은 여수시 평생교육과(061-659-4767)로 문의하면 된다.



권차열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