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2024년 ‘역대 최대’ 매출 175조2312억원 기록
판매보증충당금 증가로 영업이익은 최고 기록 경신 실패
“올해 전기차 북미 생산·하이브리드차 판매 집중할 것”
현대차가 지난해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 영업이익 최고기록 경신에는 실패했지만, 글로벌 자동차 시장 침체, 불안정한 환율 등 좋지 않은 상황 속에서도 호실적을 기록했다.
트럼프 집권 등 올해 불확실성을 마주한 현대차는 전기차 현지생산 확대, 하이브리드 판매 집중 등으로 난관을 헤쳐 나갈 방침이다.
23일 현대차는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실시하고 지난해 매출액 175조2312억원, 영업이익 14조2396억원, 경상이익 17조7814억원, 순이익 13조2299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매출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전년 대비 7.7%, 7.8% 늘었다. 다만 판매보증충당금 증가 등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5.9%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연말 급등한 환율로 부채에 해당하는 판매보증충당금이 증가했고 인센티브가 늘어난 것이 전년 대비 영업이익 감소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현대차는 올해를 '위기의 해'라고 언급했다. 시장의 성장률 둔화, 전기차 캐즘, 매크로(거시 경제) 변동성 확대에 따른 불안감 증대 등 예측하기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했다. 현대차는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내부적으로 부문별 대응책과 시나리오를 마련해 체계적으로 대처할 방침이다.
이와 관련, 현대차는 본질적이고 근원적인 경쟁 우위 확보를 목표로 △리스크 관리 역량 제고 △품질 확보 △원가 개선 △판매 효율화 △내부 혁신 △대내외 소통 강화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한다.
판매 부문에서는 조지아 메타플랜트 등 전기차 북미 현지 생산 체계를 본격 가동하고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하이브리드차를 앞세워 수익성을 방어하고 판매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고객의 맞춤형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제품 종류, 세그먼트별 사양과 트림을 최적화할 방침이다.
현대차는 컨콜서 올해 연결 기준 연간 가이던스를 제공하고 투자계획도 발표했다. 현대차는 2025년 연간 도매판매 목표를 417만대로 설정했다. 또 전년 대비 연결 매출액 성장률 목표는 3.0~4.0%로 연결 부문 영업이익률 목표는 7.0%~8.0%로 세웠다.
올해 투자계획에 대해서는 SDV 전환 대응, 미국 전기차 공급망 구축, 지속적인 미래 기술력 확보를 위해 △R&D 투자 6조7000억원 △설비투자(CAPEX) 8조6000억원 △전략투자 1조6000억원 등 총 16조9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최근 몇 년 간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대내외 복합적인 경영 리스크에 대한 냉철한 분석과 근원적인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치밀한 내부 진단 및 과감한 혁신으로 지속적인 성장 모멘텀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