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XO硏, 공정위 88개 대기업집단 조사
멕시코·캐나다와 한달 유예 극적 합의
삼성·현대차 등 제조업체 불확실성 지속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멕시코와 캐나다산 제품에 25%의 고율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행정명령에 서명했지만, 3일(현지시각) 양국과 '한달 유예' 합의에 전격 도달했다. 그러나 협상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으로 예상되면서 현지 진출 국내 기업들의 우려가 여전하다. 조사 결과 캐나다와 멕시코 현지에 법인을 운영하는 국내 기업 수가 상당했다.
국내 25개 그룹, 캐나다·멕시코에 201개 현지 법인 운영
4일 한국CXO연구소가 공정거래위원회 지정 88개 대기업집단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25개 그룹이 운영하는 캐나다·멕시코 현지 법인이 201곳에 달했다. 국가별로는 캐나다가 110곳, 멕시코가 91곳으로 파악됐다. 모든 법인이 관세 영향권에 들어가는 것은 아니지만, 제조 공장을 두고 미국으로 수출하는 기업들은 25%라는 높은 관세의 벽을 넘어야 하는 상황이다.
먼저 삼성이 68개 법인으로 가장 많았다. 캐나다에 50곳, 멕시코에 18곳을 두고 있다. 삼성은 캐나다에서 주로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멕시코에서는 전자제품과 오디오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Samsung Electronics Digital Appliance Mexico'를 통해 가전제품을, 'Harman de Mexico'를 통해 오디오 제품을 제조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28개 법인(멕시코 16곳, 캐나다 12곳)을 운영하고 있다. 현대차와 기아, 현대모비스는 멕시코에서 완성차와 자동차부품을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다. 'Hyundai Motor de Mexico', 'Kia Mexico', 'Hyundai Mobis Mexico' 등을 통해 현지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있어 관세 부과 시 직접적인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한화는 14개 법인(멕시코 12곳, 캐나다 2곳)을 두고 있다. 대부분 태양광 관련 사업체이며, 멕시코의 'Hanwha Advanced Materials Mexico'에서는 자동차부품도 생산하고 있다. LG는 11개 법인(멕시코 8곳, 캐나다 3곳)을 운영 중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캐나다 'Nextstar Energy'에서 자동차전지를, LG전자는 멕시코 'LG Electronics Reynosa'에서 전자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포스코그룹도 11개 법인(멕시코 6곳, 캐나다 5곳)을 보유하고 있다. 멕시코 'POSCO MPPC'에서는 철강을, 캐나다 'ULTIUM CAM'에서는 포스코퓨처엠이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다. 이 밖에 LS(7곳), CJ·GS·넷마블·현대백화점(각 6곳), SK·네이버·효성(각 5곳) 등도 양국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전문가들 '한달 유예는 임시방편...더 큰 통상마찰 우려'
한편 증권가는 이번 관세 조치의 한달 유예가 근본적인 해결책이 되기는 어렵다며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문남중 대신증권 연구원은 “캐나다가 관세 대상이 됐다는 것은 어떤 국가도 관세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신호"라며 “EU를 거쳐 아시아까지 관세 전쟁이 확산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특히 대미 무역흑자 상위 10개국 중 6개국이 아시아 국가라는 점에서 우리 기업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다.
변준호 IBK투자증권 연구원도 “트럼프의 관세 정책을 보면 대상국 범위를 우방국으로 공식화하고 통상 이외 문제도 해결하는 데 관세를 활용하며 대미 무역흑자가 큰 국가를 상대로 신속하게 관세정책을 시행하겠다는 점을 상징한다"며 “대미 수입 확대나 방위비 증액 등 요구 조건이 관철되면 철회될 가능성도 있다"고 덧붙였다.
김성근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관세를 부과한 목적이 무역적자 축소보다는 특정한 정책적 목표가 있다는 데 주목할 필요가 있다"며 “적자 축소가 목표라면 무역 흑자를 내는 국가들과 전세계를 대상으로 한 보편적 관세를 걱정해야 겠지만 해당 우려는 아직 이르다"고 설명했다.
한국CXO연구소 오일선 소장은 “배터리와 가전제품, 자동차 등 제품군의 미국 수출 경쟁력이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공장 이전은 단기간에 어려워 현지 판매 확대나 시장 다변화로 충격을 줄여나갈 것"이라고 내다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