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트롤] 고양시-구리시-동두천시-양평군-하남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2.05 17:28

◆ 고양시,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설계용역 착수…내년 착공

이동환 고양특례시장 4일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자료 검토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이 4일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자료를 검토하고 있다. 제공=고양특례시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는 4일 열린시장실에서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을 위한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총 3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인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는 고양시 덕양구 성사동 일원에 대지면적 2388㎡, 연면적 6300㎡의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도서관-가족센터-북카페 등이 들어선다.


건축설계 공모를 통해 최종 당선된 건축사사무소 오비비에이의 '열린 공원, 열린 거실, 열린 커뮤니티센터'는 저층부 개방성과 뒤쪽 공원과 연결, 옹벽과 사이 공간을 활용한 독창적인 설계안으로 주목받았다.



심사위원들은 개발과 과거가 부딪히는 복잡한 도심에 담백한 공공건축으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호평했다.


고양특례시 4일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고양특례시 4일 원당복합커뮤니티센터 건립 실시설계 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제공=고양특례시

이에 따라 독서가 중심이 되고 책을 읽는 사람을 위한 도서관, 고양시의 친환경 이미지가 구현되고 접근이 용이한 공공성을 갖춘 커뮤니티, 근린공원과 연결성으로 주민에게 휴식과 소통의 커뮤니티 공간이 될 것이란 전망이다.




이동환 고양특례시장은 착수보고회에서 “도시 품격을 높이고, 주민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고품질 공공건축물을 건립해 주민이 편리하고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한편 고양시는 올해 말까지 기본 및 실시설계를 마치고 내년 착공, 2028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다.


◆ 구리시, 사랑의온도탑 196도 기록…새 기부역사 작성

구리시 희망2025나눔캠페인 사랑의온도탑 성료

▲구리시 희망2025나눔캠페인 사랑의온도탑 성료. 제공=구리시

구리=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구리시는 희망2025나눔캠페인 62일간 여정을 통해 사랑의온도탑 196도를 기록해 새로운 구리시 나눔 역사를 작성했다.


올해 희망2025나눔캠페인 모금 목표액은 3억원이나 경제위기 속에서도 최종적으로 약 5억8000만원을 모금하며 목표액 196%를 달성하는 놀라운 성과를 일궈냈다.


특히 예년보다 더 많은 시민과 단체가 적극 참여해 지역사회 기부문화 확산에 힘을 보태고 지역사회에 온정 나눔을 전파하는 계기가 됐다.


백경현 구리시장은 “이번 희망2025나눔캠페인은 시민의 뜨거운 참여 덕분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며 “앞으로도 기부와 나눔을 통해 더 많은 시민에게 희망을 전하고, 함께 성장하는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갈 것이며, 이번 캠페인이 보여준 나눔 열기가 계속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동두천시,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 6명 공모…마감 21일

동두천시청 전경

▲동두천시청 전경. 제공=동두천시

동두천=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동두천시는 소비자 중심 식품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오는 10일부터 21일까지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 6명을 신규 모집한다.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은 시민이 직접 식품위생 행정에 참여하는 자원봉사 개념으로 운영된다.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은 △식품접객업소 위생관리 점검 △부정-불량식품 단속 △행정처분 이행 여부 확인 지원 △위생 관련 각종 홍보 등을 통해 시민의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확보하는 안전지킴이 역할을 수행한다.


신청 자격은 공고일인 10일 기준으로 동두천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고, 65세 미만이며 심신이 건강해야 한다. 동두천시는 식품위생 관련 자격증 소지, 관련 학과 졸업,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 유경험 등을 고려해 서면 평가를 통해 선발한다.


신청은 동두천시 누리집에 게시된 신청서를 내려받아 작성한 후 제출 서류와 함께 농업축산위생과 위생팀에 제출하면 된다. 다만 식품위생법령 제36조 및 건강기능식품에 관한 법률 제4조에 따라 식품위생 영업자 또는 종사자(가족 포함)는 지원자격에서 제외된다.


오정명 농업축산위생과장은 5일 “소비자식품위생 감시원 위촉 및 운영을 통해 위생행정 투명성을 강화하고, 민-관 합동 감시 분위기를 확산해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며 “평소 식품 안전에 관심이 있는 시민은 많은 관심을 갖고 적극 신청해 달라"고 말했다.


◆ 양평군, 폐기물처리-배출 사업장 '연중 지도점검' 실시

양평군청 전경

▲양평군청 전경. 제공=양평군

양평=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평군이 오는 17일부터 관내 폐기물처리 업체 17곳과 폐기물 다량 배출사업장 374곳에 대해 연중 지도점검을 실시한다.


이번 지도점검은 정기점검 대상 사업장과 폐기물처리 규정 위반이 우려되는 사업장을 대상으로 이뤄진다. 특히 환경오염 피해로 인한 민원신고 발생 사업장은 폐기물 적정 처리를 위해 강도 높은 점검 활동을 시행할 계획이다.


주요 점검 사항은 △수집-운반, 처리 및 재활용 기준 준수 여부 △허용 보관량 준수 여부 △기술 관리인 교육 이수 여부 △올바로시스템 실적 입력 여부 등이다.


아울러 점검 전 사업장 자체에서 자율점검을 통해 준수사항 미이행으로 인한 위반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 안내를 통보할 예정이다.


송혜숙 청소과장은 5일 “현장점검을 통해 폐기물처리업자가 법령을 준수하고 폐기물이 적법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며 “지속적인 지도점검 및 홍보 등으로 쾌적한 양평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양평군보건소, 2025 야외 건강관리실 운영 개시

양평=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양평군보건소는 언제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건강관리실 운영을 지난 3일부터 시작했다.


건강관리실은 만성질환 사전 예방과 건강관리를 위해 운영되며, 양평읍(갈산공원)과 강상면(강상체육공원)에서 운영된다.


양평군보건소 갈산공원 건강관리실

▲양평군보건소 갈산공원 건강관리실. 제공=양평군

매년 동절기인 12월과 1월을 제외하고 2월부터 11월까지 10개월간 운영되며, 이용 가능 시간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점심시간 12시~13시 제외)다.


건강관리실에는 전문인력(간호사, 간호조무사)이 상주하며, 방문하면 혈압-혈당-체성분 측정 등 개인별 맞춤형 상담과 만성질환 예방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받을 수 있다.


양평군보건소 강상체육공원 건강관리실

▲양평군보건소 강상체육공원 건강관리실. 제공=양평군

또한 체성분 웹 클라우드를 활용해 측정 결과는 스마트 폰 앱으로 전송되며, 이용자는 누적된 개인별 건강자료를 상시 점검해 자가 건강관리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배명석 양평군보건소장은 5일 “모든 군민이 언제든지 편리하게 이용하면서 건강 상태를 확인하고, 스스로 건강을 관리해 나갈 수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하남시, 4년연속 민원서비스 최우수기관 선정

하남=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하남시가 행정안전부와 국민권익위원회가 공동 주관한 '2024년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이번 평가는 전국 307개 기관(중앙 47, 시도교육청 17, 광역지자체 17, 기초지자체 226)을 대상으로 1년간 추진한 민원 서비스 실적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하남시는 전국 상위 10%에 해당하는 '가' 등급을 받아 최우수기관이 됐다.


하남시는 지난 2021년과 2022년 평가에서도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2년 연속 국무총리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를 바탕으로 민원행정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속 개선한 끝에 2023년 평가에서 전국 75개 시 단위 기초자치단체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로 선정돼 대통령 기관표창을 수상했다.


이현재 하남시장 2024년 12월 감일보호수공원에서 '열린 이동시장실' 운영

▲이현재 하남시장 2024년 12월 감일보호수공원에서 '열린 이동시장실' 운영. 제공=하남시

이번 평가는 3개 분야(민원행정 관리기반, 민원행정 활동, 민원처리 성과), 5개 항목(민원행정 전략 및 체계, 민원제도 운영, 국민신문고 민원처리, 고충민원 처리, 민원만족도)에 대한 서면 평가와 현장 실사로 진행됐다.


하남시는 △민원 상담을 총괄하는 경력직 공무원 '민원 코디네이터' 배치 △복합민원 해결을 위해 담당 부서 팀장이 직접 민원실에서 상담하는 '민원처리 팀장 책임상담제' △주관 부서가 불분명한 핑퐁 민원을 원활히 처리하기 위한 '민원처리 추진단' 등 다양한 제도를 운영해 민원 신뢰도를 크게 높였다.


또한 △구비서류 감축을 위한 행정정보 공동이용 확대 △주민과 대화, 열린시장실, 이동시장실, 정책모니터링단, 시민참여 주간회의 등을 통한 시민 의견 청취 및 민원서비스 정책 반영 등 노력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에서 법정민원-국민신문고-고충민원 분야의 시민 만족도 조사 점수가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올라, 지속적인 민원행정 서비스 개선 노력이 시민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음을 입증했다.


이현재 하남시장은 5일 “민원 서비스 종합평가에서 4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은 34만 하남시민이 함께 이뤄낸 값진 성과"라며 “매년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각 분야에서 최선을 다한 공직자 노고에 깊이 감사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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