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구로구 넷마블 사옥 '지타워' 전경.
넷마블이 지난해 '나 혼자만 레벨업: 어라이즈' 등 신작 흥행에 힘입어 적자에서 벗어났다.
넷마블은 지난해 매출 2조6638억원·영업익 2156억원을 기록했다고 13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6.5% 올랐고, 영업익은 흑자전환했다.
회사 실적을 견인한 건 해외 매출이다. 지난해 2조1130억원으로 전체의 79%를 차지했다. 다만 규모 자체는 전년보다 4%포인트(p) 하락했다.
장르별 매출 비중은 △캐주얼 게임 40% △역할수행게임(RPG) 39%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13% △기타 8%로 나타났다. 개별 게임별로는 △마블 콘테스트 오브 챔피언스 13% △잭팟월드·랏차슬롯 각 8% △캐시프렌지 7%, △나혼렙 6% 순으로 집계됐다.
넷마블은 올해도 다변화 전략과 글로벌 확장을 주요 키워드로 내건다. 특히 PC·플랫폼 매출 비중을 높여 수익성 개선에도 속도를 낸다는 방침이다. 이는 지난해 신작 흥행 양상을 통해 PC 이용자 저변이 견조하다는 점을 확인한 데 따른 것으로 보인다.
연내 △RF 온라인 넥스트 △세븐나이츠 리버스 △왕좌의 게임: 킹스로드 △킹 오브 파이터 AFK' 등 신작 9종을 선보인다.
'일곱 개의 대죄: 오리진'은 오픈월드 게임으로 개발 중이며, 원작 지식재산(IP)의 주요 요소를 콘텐츠에 녹이는 것을 차별화 요소로 꼽았다. 나혼렙의 경우, 스팀 이용자가 선호하는 방식으로 콘텐츠와 수익모델을 개선 중이다. 올해 신작 라인업의 경우 장기간 개발을 준비해 온 대작 위주로 구성돼 모든 게임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구글이나 애플 등 앱 마켓 사업자에 지불하는 비용을 뜻하는 지급수수료에 대해선 올해도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봤다. 넷마블은 사업구조 특성상 지급수수료가 전체 매출의 40~50%를 차지하고 있는데, 지난해를 기점으로 주요 신작을 PC로 동시 론칭하면서 수수료 비중이 낮아지고 있다.
권영식 대표는 “신작 중 MMORPG 장르 3개가 있다보니 관련 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것으로 비쳐질 수 있는데, 전략 방향성은 유지하고 있다"며 “지난해부터 지급수수료가 감소된 이유는 앱 수수료 비중이 낮아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비용 효율화에도 집중한다. 권 대표는 “인건비를 강하게 통제했다기보단 팬데믹 종료 이후 인력이 감소한 데 따른 영향"이라며 “마케팅비의 경우 지난해부터 ROAS 마케팅에 집중하면서 효율화를 이루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장 기대치에 미치진 못했지만 일단 턴어라운드에 성공한 것에 의미를 두고 있다"며 “올해는 기대작들을 중심으로 재도약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들어 갈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