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동숙-장예선 고양시의원, 지식산업센터 살리기 ‘촉구’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2.15 14:02

고양=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고양특례시의회 손동숙-장예선 의원은 14일 열린 제291회 임시회에서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고양시에 등 돌리는 기업들, 대책은 무엇입니까?', '산업단지 밖 지식산업센터 활성화, 현황과 고양시 권한부터 진단해야'를 각각 발제한 뒤 집행부는 하루빨리 지식산업센터 공실률 해소 방안을 찾고 고양시민과 함께 성장한 기업들이 서을을 비롯해 인근 도시로 이전하는 사태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손동숙 의원은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까지 입주를 시작한 지식산업센터 8곳은 고작 5%에서 47%에 불과한 입주율을 기록하는 가운데 6곳이 준공을 앞두고 있다"며 “고양시는 기업 유치를 위해 세제 혜택, 입주 기업 맞춤형 지원, 교통 및 기반 시설 개선과 같은 실질적인 유인책은 제대로 시행했느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더 큰 문제는 어렵게 고양으로 이주해 자리 잡고 지역경제 일원이 되고자 하는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하나둘 떠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지식산업센터 기업 유치 강화와 기업 이전 차단책으로 손동숙 의원은 △2024년 기준 기업 현황 전수조사 실시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업 평가로 맞춤형 지원 정책 수립 △지역 특성화고에 일자리 상담사 배치 △관내 생산 물품 종류-규모 관리 등을 제시했다.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장예선 의원은 “2024년 12월 기준으로 고양에 준공돼 입주를 시작한 지식산업센터는 총 25곳이고 전체 호실은 1만1443호, 입주할 기업 7309개이나 실제 입주 호실은 6404호, 기업은 약 4320개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양시도 공실률 타계와 기업 유치에 노력하고 있지만 법령에서 정한 입주 가능 추가 업종 고시 등을 제외하고 지식산업센터 활성화를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가"라고 한계를 강조했다.


그러나 상황이 이러하면 법령 개정, 제도 보완을 위해 국회와 정부 부처에 공식 건의하고 관철하는 적극행정과 실행력이 필요하다며 “고양시장님, 한 가지라도 제대로 마무리 짓고, 또 다른 사업을 해야 내실 있는 사업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고언을 던졌다.




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제공=고양특례시의회

다음은 손동숙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이 14일 열린 제29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고양시에 등 돌리는 기업들, 대책은 무엇입니까?'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5분 자유발언 요지다.


2023년 하반기부터 2024년까지 입주를 시작한 8곳의 지식산업센터는 고작 5%에서 47%에 불과한 입주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런데도 6곳이 준공을 앞두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번듯한 외관을 자랑하는 건물들 내부는 공실이 넘쳤고, 이러한 상황은 상가동에서도 동일하게 나타났습니다.


고양시의회는 그동안 지식산업센터의 기업 유치를 위한 대책 마련을 지속 촉구해 왔습니다. 고양시는 대책을 강구한다고 했으나 달라진 점은 무엇입니까? 기업 유치를 위해 세제 혜택, 입주 기업에 대한 맞춤형 지원, 교통 및 기반 시설 개선과 같은 실질적인 유인책은 제대로 시행되었습니까?


우후죽순으로 늘어나는 지식산업센터가 공실률만 높아지면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더 큰 문제는, 어렵게 고양으로 이주해 성장한 기업들이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지 못해 하나둘 떠나고 있다는 점입니다. 국내 침구류 1위 업체인 ㈜알레르망도, 해외 기업을 대상으로 의료기기를 제조 및 유통하는 ㈜에이스메디칼 본사도 서울로 이전했습니다. 비슷한 사례는 수없이 많습니다.


“관련 부서는 이에 대한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셨습니까?

과연 2021년 자료만을 갖고 대책 마련이 가능할까요? 하루속히 2024년 기준 기업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여 체계적 관리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둘째, 객관적이고 정량적인 기업 평가를 통해 맞춤형 지원 정책을 수립해 소기업이 중소기업으로 성장하고, 중소기업이 중견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야 합니다..


셋째, 지역 특성화고에 일자리 상담사를 배치해, 관내 학교를 졸업한 청년이 지역에서 취업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넷째, 관내에서 생산되는 물품 종류와 규모를 명확히 파악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관내 소비를 촉진할 수 있는 적극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관내 기업이 고양에 정착하고 더욱 발전된 환경에서 업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지식산업센터나 테크노밸리로 이전과 같은 집적화 전략을 반드시 추진해야 합니다.


고양시장님! 더 늦지 않도록 심각하게 돌아봐야 합니다. '검토 중'이란 이름으로 시간 낭비하지 말고 세심한 정책적 배려와 지원 체계 마련을 위해 조속히 머리를 맞대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장예선 고양특례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장예선 고양특례시의회 제291회 임시회 5분 자유발언. 제공=고양특례시회

다음은 장예선 고양특례시의회 의원이 14일 열린 제291회 고양시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산업단지 밖 지식산업센터 활성화, 현황과 고양시 권한부터 진단해야'라는 제목으로 발표한 5분 자유발언 요지다.


현재 고양시에 소재하여 운영 중이거나 공사 중인 산업단지 밖 지식산업센터는 총 31곳입니다. 2024년 12월 기준으로 입주를 시작한 지식산업센터는 총 25곳입니다. 전체 호실은 11,443호, 사업계획에 따른 입주해야 할 기업 수는 7,309개, 그리고 일하게 될 근로자 수는 41,827명입니다.


실제 입주 현황을 보니, 전체 호실 11,443호 중 입주 호실은 6,404호, 기업 수는 약 4,320여 곳으로 나타났습니다. 공실률을 줄이기 위해 고양시는 '산업집적법'에 따라 입주 업종을 OEM 제조업, 스마트팜 수직농장, 법무 관련 서비스업 등을 추가했습니다.


그러나 법령에서 정한 입주 가능 추가 업종 고시 등을 제외하고,

지식산업센터 활성화를 위해 고양시가 어떤 일을 할 수 있습니까?

분양-매매-임대 제약이 없고, 입주 후에는 지식산업센터에서 자체 조직한 관리단이 이를 관리합니다. 이에 대해 법령 개정안이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바텀업(Bottom-Up) 방식으로 국회와 정부 부처에 공식 건의할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지 않습니까?


고양시가 자족도시를 위해 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건 알고 있지만, 지식산업센터와 성사혁신지구의 공실률, 앞으로 들어올 일산 테크노밸리와 대곡역세권 지식융합단지 등 대형 프로젝트를 생각하면 염려를 떨쳐낼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고양시장님, 한 가지라도 제대로 마무리 짓고, 또 다른 사업을 해야 내실 있는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자족도시 완성을 위해 선행돼야 할 부분이 지식산업센터 현황을 진단하는 일입니다. 교통 등 주변 인프라 개선과 공업 물량 확보에 대한 부분도 그렇지만, 고양시가 어느 정도 권한으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는가 진단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이상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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