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제철소, 무장애 도시조성 경사로 설치 사업 발대
포스코 광양제철소, 포스코인터내셔녈 각각 5천만원씩 사업비로 지원
식당 비롯한 시설물·편의시설 약 54곳에 경사로 설치 예정

▲포스코 광양제철소와 포스코인터내셔널이 경사로 설치를 위한 지원금 5,000만원을 각각 지원했다. (왼쪽부터) 정인화 광양시장, 권향엽 국회의원, 정헌주 중마장애인복지관장, 조현옥 광양시의회 부의장, 정상경 포스코 인터내셔널 경영지원본부장, 박종일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제공=광양제철소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제철소(소장 고재윤)가 지난 24일 광양시 중마장애인복지관 강당에서 경사로 설치사업 발대식을 가지며, 이동약자들의 이동권 보장과 무장애도시 구현에 앞장섰다.
이날 행사에는 권향엽 국회의원, 정인화 광양시장, 조현옥 광양시의회 부의장, 박종일 광양제철소 행정부소장, 정상경 포스코인터내셔널 경영지원본부장, 정헌주 중마장애인복지관장을 비롯한 행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경사로 설치 사업은 광양제철소가 2024년 5월부터 추진해온 사업으로 거동이 불편한 시민들이 식당을 비롯한 시설물과 편의시설에 보다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경사로를 설치하는 사업이다.
2021년 광양시가 '무장애 도시 조성' 조례를 제정한데 이어 2023년에는 무장애 도시를 구현할 것임을 선포한 만큼 광양제철소의 경사로 설치 사업은 살고 싶은 도시 광양 구현에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28개의 편의시설에 경사로를 설치한 광양제철소는 이번 사업에서 5,000만원의 사업비를 활용해 2025년 3월부터 10월까지 8개월간 식당, 미용실, 약국, 카페, 마트 등 약 54곳의 지역 편의시설에 경사로를 설치할 예정이다.
특히, 포스코 광양제철소뿐만 아니라 포스코인터내셔널도 광양제철소와 동일한 5,000만원을 사업비로 지원하며 지역 곳곳에 경사로가 설치될 수 있도록 힘을 보탰다.
한편, 광양제철소는 ▲제과제빵사 양성을 통한 일자리 연계 ▲볼링선수 육성 ▲특수장애아동 대상 치유형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회공헌 사업들을 펼치며 지역사회와의 따뜻한 동행에 적극 앞장서고 있다. 끝.
◇ 광양농협, 『KYNH HANARO 파크골프클럽』 창단
건강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지역민과 소통하는 농협 구현

▲광양농협 허순구 조합장은 지난 2월 24일 광양읍 동천파크 골프장에서 'KYNH HANARO 파크골프클럽'창단식을 가졌다 제공=광양농협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농협(조합장 허순구)은 지난 2월 24일 광양읍 동천파크 골프장에서 'KYNH HANARO 파크골프클럽'창단식을 개최하였다.
클럽회원은 광양농협 여성조합원 및 여성대학 수료생 약 30여 명으로 구성되었으며 건전한 여가선용을 통한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생활체육의 활성화를 위하고 농협 사업의 이해와 대외 홍보에 앞장서기 위해 금차 창단을 추진하여
다소 쌀쌀한 날씨에도 많은 회원들이 참여하여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 행사가 진행되어 클럽회원 간 화합과 우정의 장이 되었다.
파크골프는 접근성이 좋고 규칙이 간단하여 누구나 야외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많은 사람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장점 덕분에 대중들에게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허순구조합장은 창단식에서 “KYNH HANARO 파크골프클럽 창단을 진심으로 축하하고 이번 클럽 출범을 통해 파크골프가 더욱 활성화되고, 참여하는 회원들의 건강증진과 화합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광양농협은 앞으로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과 지역민의 복지증진 활동에 앞장서 나갈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농협은 조합장배 파크골프대회 뿐만 아니라 지역민의 화합과 소통을 위한 기회 제공을 하고 생활체육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조합장배 그라운드 골프대회, △조합장기 게이트볼대회 등 지속적인 체육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어 지역민으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 광양경자청, 2025년 광양만권 입주기업 박람회 참가 지원
광양만권 입주 중소기업 홍보기회 창출 및 판로 개척 확대

▲광양경자청은 광양만권 내 중소기업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과 수출 마케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각종 박람회 참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 제공=광양경자청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구충곤, 이하 광양경자청)이 광양만권 내 중소기업들의 국내외 판로 개척과 수출 마케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각종 박람회 참가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광양만권에 입주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2월 25일부터 12월 24일까지 약 10개월 동안 진행되며, 기업당 최대 300만 원 한도로 부스 임차료, 설치비, 홍보비 등을 연 1회 지원한다. 사업비가 소진될 때까지 선착순으로 진행 예정이며 동일한 박람회에 대해 타 기관으로부터 참가비 지원을 받은 경우는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광양경자청 홈페이지(www.gfez.go.kr) 공지사항(고시/공고)란에 게시된 신청서와 제출서류를 작성해 우편, 방문, 이메일 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광양경자청 기업지원과(061-760-5370, fishdragon@korea.kr)로 문의하면 된다.
구충곤 광양경자청장은 “이번 지원사업이 중소기업의 홍보와 판로 확대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광양만권 입주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 광양경자청,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유관기관 상담 성료
'KOTRA 외국인 투자유치 상품화 지원사업' 용역 관계자 GFEZ 방문

▲'KOTRA 외국인 투자유치 상품화 지원사업' 용역 관계자 GFEZ 방문해 상담하고 있다 제공=광양경자청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청장 구충곤, 이하 광양경자청)은 첨단소재와 데이터산업 분야의 외국인 투자유치 전략 수립을 위한 유관기관 상담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번 상담은 2월 17일부터 21일까지 코트라(KOTRA) 외국인 투자유치 상품화 지원사업의 용역 수행기관과 함께 진행됐다. 상담 기간 동안 광양경자청과 관계자들은 관내 주요 산업단지를 방문해 산업 여건을 점검하고, 핵심 소재와 데이터산업과 관련된 해외 잠재 투자기업 발굴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산업계, 학계, 연구기관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외국인 투자유치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 모델을 수립하고, 맞춤형 투자전략을 마련하는 데 중점을 뒀다.
구충곤 광양경자청장은 “이번 상담을 통해 외국인 투자유치 전략을 구체화할 수 있는 중요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해외 투자설명회(IR) 등 적극적인 홍보 활동을 전개해 글로벌 기업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양경자청은 이번 상담 결과를 토대로 맞춤형 투자제안서를 작성하고, 실질적인 투자유치 성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후속 조치를 추진할 계획이다.
◇ 광양상공회의소. 제15차 정기의원총회 개최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지역경제활성화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

▲광양상공회의소는 25일 호텔락희에서 회장단을 비롯한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5차 정기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제공=광양상공회의소
광양=에너지경제신문 권차열 기자 광양상공회의소(회장 우광일)는 25일 호텔락희에서 회장단을 비롯한 의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제15차 정기의원총회'를 개최했다.
이날 총회에서는 2024년도 사업실적 및 의원 변동사항에 대한 보고 등과 함께 안건으로 상정된 '2024회계연도 결산 및 잉여금 처분(안)'과 '회계규정 개정(안)' 등 주요의안이 논의 의결되었다.
2024년도 사업실적 보고에 따르면, 지난해 광양상의는 회원사 간 교류 및 소통 확대, 기업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각종 간담회 및 설명회 추진, 기업하기 좋은 분위기 조성을 위한 대외협력사업 발굴, 상의의 역할 강화와 사무국의 효율적 운영 등을 중심으로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하였다.
우광일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국내 정치 불안과 트럼프 2기 관세정책 등으로 우리 경제의 불확실성이 상당기간 지속될 것으로 보여 많은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모두가 힘을 모아 기업인이 국가와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2025년도에도 회원사의 권익보호와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총회에서 우회장은 그동안 추진되었던 상의회관 건립 진행상황과 광양시에서 추진중인 기업응원 현판 진행상황 그리고 회원사 교류활동 강화방안 등을 공유하며 회원사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당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