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카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 금융감독원장상 수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2.27 11:15
현대카드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

▲현대카드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

현대카드가 청소년 금융교육 부문에서 성과를 거두며 우수 금융교육 기업으로 인정받았다.




현대카드는 지난 26일 금융감독원이 개최한 '1사1교 금융교육 우수사례 시상식'에서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2020년과 2023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관련 시상식에 이어 세 번이나 우수 기업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특히 금융감독원은 현대카드의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한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가 매우 높다는 점에 주목했다는 설명이다.



1사1교 금융교육은 금융회사가 인근 초·중·고교와 자매결연을 맺고 금융교육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현대카드는 금융교육에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을 적용한 '리그 오브 파이낸스(League of Finance)' 프로그램으로 차별화한 금융교육을 실시한 점을 높이 인정받아 이번 상을 수상했다.


'리그 오브 파이낸스'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가상 공간 내에서 미션을 수행하며 자연스럽게 금융 상식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장차 금융 소비자로 성장할 청소년에게 친숙한 가상 공간과 퀴즈를 활용해 어렵고 지루할 수 있는 금융교육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 신중한 금융 결정을 내릴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최근 지방 소외 지역 소재 학교로 1사1교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확장해 지역 간 금융 역량 격차의 해소를 위해 활동한 점 역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그동안 본사 인근 수도권에 위치한 학교들과 자매결연을 맺어온 현대카드는 지난해부터 전남과 충북 소재 학교 학생들과 소통하며 체험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2015년부터 실시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금융 상식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을 선보여 왔다. 뮤지컬, 방탈출 추리 게임 등 흥미로운 소재를 활용해 '스마트한 신용 습관 이해'와 '신용 생활의 중요성' 등을 주제로 교육을 효과적으로 진행했다. 지난 10년간 약 700회에 걸친 1사1교 금융교육을 통해 현재까지 현대카드의 금융교육을 받은 학생은 1만9000여명에 달한다.




수강생별 맞춤형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수능을 마친 고3 학생들에게는 건전한 금융 습관 형성을 위한 별도의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으며, 지난해부터 중학교에 도입된 자유학기제와 연계해 청소년기 기초 금융 지식을 향상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청소년 외에도 금융 취약 계층인 시니어(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현대카드는 2022년 '금융사기 예방 교육 키트'를 활용한 금융 교육을 진행한 데 이어, 2023년에는 시니어금융교육협의회와 함께 시니어 100여명을 대상으로 금융사기 예방을 주제로 연극공연을 해 호응을 얻었다.


현대카드는 이처럼 금융교육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고 즐거움과 몰입도를 높인 공로를 인정받아 2020년 1사1교 우수 금융회사 부문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한 데 이어, 2023에도 금융감독원이 주최한 '금융교육 공모전'에서 금융감독원장상을 수상하는 등 3회 연속으로 금융교육 우수 기업의 행보를 인정받았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청소년에게 친근한 콘텐츠인 게임과 가상공간을 교육에 활용한 현대카드의 차별화된 시스템과 노력이 이번 수상으로 또다시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생애주기별로 다양한 세대의 소비자들이 금융을 더욱 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경현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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