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즘·中공세 돌파” K-배터리 미래 먹거리 제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3.05 14:11

5~7일 코엑스서 ‘인터배터리’ 개최…역대 최대 규모
LG엔솔 “46시리즈 등 다양한 제품 통해 中과 경쟁”
삼성SDI “각형·ESS·로봇용 배터리로 캐즘 넘을 것”
SK온 “3대 폼팩터·액침냉각 개발 통해 스피드 업”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개막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개막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캐즘을 맞이한 배터리 업계가 이를 헤쳐나갈 '차세대 기술'을 대거 공개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전시회에 모인 다양한 기업들의 주제는 동일했다. 이들은 장기화가 전망되는 전기차 캐즘을 헤쳐 나갈 '미래 먹거리'를 선보이는데 주력했다. 특히 국내 배터리 3사의 경우 중국의 매서운 공세를 돌파해야 하는 점 역시 이번 전시회의 화두로 부상했다.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국내 배터리 전시회 '인터배터리'가 서울 강남 코엑스에서 5일 개최됐다. 올해 13번째를 맞이한 이번 행사에는 688개 기업들이 참여해 3일 동안 각자의 배터리 제품과 기술성과를 공유한다.


올해 인터배터리에는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주요 배터리 제조사뿐만 아니라 포스코퓨처엠, 롯데케미칼, LG화학 등 소재사, BYD, EVE를 등 해외 기업들도 다수 참가했다.



가장 큰 부스규모를 자랑한 LG엔솔은 단순 '배터리 제조'를 넘어 '토털 솔루션 프로바이더'로써의 역량을 발휘하며 다양한 혁신 기술을 공개했다.


LG엔솔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분야는 '46시리즈' 원통형 배터리다. LG엔솔의 46시리즈 배터리는 주행거리, 충전속도, 안전성 등 배터리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모든 요소에서 발전한 제품이다.




기존 2170 배터리보다 최소 5배 이상의 에너지 밀도를 제공하며 고효율의 '환기 방향 제어' 기술을 통해 안전성 또한 한층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김동명 LG엔솔 사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김동명 LG엔솔 사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김동명 LG엔솔 사장은 “현재 시장은 수요가 다소 둔화된 상태이며, 다양한 변수가 존재한다"며 “시장이 정리되고 다시 성장할 때를 대비해 최적의 상황을 만들어가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삼성SDI는 '각형' 배터리에 주목했다. 삼성SDI는 최근 상품화 적용 검토를 완료한 '열전파 차단(No TP)' 기술을 비롯해 전고체 배터리(ASB), 셀투팩 제품 등을 선보이며 자사 '각형 배터리'의 차별화된 안전성을 집중 홍보했다.


물론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원형 배터리도 적극 개발하고 있다. 최주선 삼성 SDI 사장은 “46파이 배터리와 관련해 지난해 인터배터리에서 기술을 소개한 바 있다"며 “현재 구체적인 고객을 확보해 샘플 테스트를 진행했고 곧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 삼성SDI는 ESS 제품 'SBB(Samsung Battery Box) 1.5'도 전시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기아 등 파트너사와 공동으로 로봇과 자율주행차 등 미래형 제품을 전시하고 함께 성장하는 배터리의 미래 가능성도 제시했다.


최주선 삼성SDI 사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최주선 삼성SDI 사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최주선 삼성SDI 사장은 “캐즘으로 인해 내년 상반기까지는 어려운 시장 환경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며 “저희는 1분기를 저점으로 보고 있고 2분기부터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시장 후발주자로 꼽히는 SK온은 각형, 원통형 46파이 배터리 등 모든 분야 개발에 적극적이다. 3대 폼팩터(파우치형·각형·원통형)를 모두 전시하고 시장의 다양한 요구에 부응할 준비가 됐음을 강조했다.


또 SK엔무브와 개발한 전기차용 '액침냉각' 기술을 선보였다. SK온은 이를 통해 독자적 무선 BMS를 접목해 액침냉각의 성능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박기수 SK온 연구개발(R&D)본부장은 “세계적으로 각형 배터리가 흐름을 타고 있어 뒤늦게라도 일단 시작했다"며 “개발은 완료했고 양산을 위해 최대한 스피드 업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46파이 배터리에 대해선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을 위해 준비 중"이라며 “내부적으로 생산 기술에 방향성을 잡아서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기수 SK온 연구개발(R&D) 본부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박기수 SK온 연구개발(R&D) 본부장이 5일 서울 강남 코엑스서 열린 '인터배터리'서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이찬우 기자

3사 이외에 소재사들도 다양한 비전을 제시했다. 포스코퓨처엠은 중국의 저가 LFP 공세를 이겨낼 소재로 'LMR(리튬망간리치)'를 강조했다.


LMR 양극재는 니켈과 코발트의 비중은 낮추고 망간을 높여 가격 경쟁력과 성능을 높인 제품이다.


LG화학은 국내 최초로 양산되는 '전구체 프리 양극재(LPF)'를 선보였다. LPF는 전구체를 따로 만들지 않고 맞춤 설계된 메탈에서 바로 소성해 양극재를 만드는 방식이다.


개막식에 참가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캐즘 극복을 위해 전기차 수요 진작과 더불어 2038년까지 ESS 시장 규모를 현재의 최대 15배로 늘려가는 등 전기차 외 배터리 수요처 다변화를 계속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며 “배터리 핵심 광물과 소재의 국내 생산을 촉진하도록 다양한 정책 수단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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