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온, 1월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글로벌 ‘4위’
현대차·벤츠·폭스바겐 등 납품 전기차 판매 호조
“46파이·ESS 등 배터리 시장 트렌드 따라갈 것”

▲인터배터리 SK온 부스에 전시된 고전압 미드니켈 배터리. 사진=이찬우 기자
국내 배터리 업계의 후발주자로 꼽히며 3사 가운데 가장 낮은 실적을 기록하던 SK온이 지난 1월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현대자동차, 메르세데스-벤츠, 폭스바겐 등 SK온이 납품하는 전기차의 판매량이 늘었기 때문이다.
오랜만에 좋은 흐름에 올라탄 SK온은 올해 46파이 배터리, 에너지저장장치(ESS) 등을 적극 개발하고 양산해 추후 글로벌 배터리 시장 트렌드에 뒤처지지 않을 전략이다.
6일 SNE리서치 '1월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사용량' 자료에 따르면 SK온은 지난달 3사(LG에너지솔루션-삼성SDI-SK온) 중 가장 큰 성장폭을 기록했다.
LG에너지솔루션은 전년 동기 대비 10.1%(6.0GWh) 성장하며 글로벌 3위를 유지했고 SK온은 무려 '35.0%(2.9GWh)'의 성장률을 기록해 4위에 올랐다. 반면 삼성SDI는 -23.7%(2.0GWh)로 역성장을 기록했다.
업계선 SK온의 상승세에 대해 주력 공급제품인 현대차와 벤츠, 폭스바겐의 전기차 판매 호조 덕분으로 분석했다.
현대자동차그룹 전기 승용차인 아이오닉5와 EV6가 페이스리프트 이후 회복세를 보였고 벤츠의 컴팩트 SUV EQA와 EQB가 전년 동기 수준의 견조한 판매량을 기록하며 안정적인 흐름을 유지했다.
더불어 폭스바겐 ID.7, ID.4의 판매량 호조까지 더해져 SK온의 배터리 사용량 증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추세라면 SK온의 올해 성장률은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트럼프 집권으로 전기차 시장이 주춤할 전망이지만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완전 폐지 가능성이 줄어들고 있는데다 유럽 등 이외 시장에선 견고한 수요가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유럽은 일부 국가에서 보조금이 확대되면서 전기차 판매량이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뿐만 아니라 현대차의 신차 아이오닉9도 SK온의 고용량 배터리가 탑재됐기 때문에 추후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 일각에선 트럼프의 반전기차 정책이 결국 '중국산 전기차·배터리'를 겨냥한 것이기 때문에 한국 기업들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김성우 김앤장 법률사무소 환경에너지연구소장은 “미국의 환경정책, 관세 정책은 한국 산업에 기회가 될 것"이라며 “중국과 환경 에너지 기술 경쟁서 뒤처지는 상황이었는데 미국의 관세정책으로 인해 한국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흐름에 SK온은 기세를 이어 반등에 나서겠다는 전략을 지난 5일부터 열린 인터배터리에서 발표했다. 특히 SK온은 최근 트렌드로 자리잡은 각형, 차세대 배터리로 평가받는 '46파이' 배터리, 미래 먹거리로 평가받는 ESS 등 전분야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
지난 5일 인터배터리서 박기수 SK온 연구개발(R&D)본부장은 “세계적으로 각형 배터리가 흐름을 타고 있어 뒤늦게라도 일단 시작했다"며 “개발은 완료했고 양산을 위해 최대한 스피드 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46파이에 대해서는 “개발을 완료하고 양산을 위해 준비 중“이라며 "내부적으로 생산 기술에 방향성을 잡아서 차별화된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SS 제품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박 본부장은 “기술 적용은 에너지저장장치(ESS)와 전기차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며 “액침냉각 기술을 자동차 회사와 협업해야 하는 일이기 때문에 그 부분도 접촉하고 있고, 제품 가격이 올라가지 않도록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SK온 관계자는 “끊임없이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고객사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차별적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갈 것"이라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