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KT·LG U+, 4년 새 가입자 300만명 줄어
알뜰폰 성장 직격탄…가입자 이탈 막기 총력

▲서울시내 전자상가에 입점한 휴대폰 판매점. 연합뉴스.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등 국내 이동통신 3사가 올해 들어 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는 전략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휴대폰 가입자 수 감소 추세 속에서 기존 고객의 이탈을 막는 것이 핵심 과제로 떠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 휴대폰 가입자 감소세 지속…알뜰폰 급성장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무선 통신서비스 통계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기준 통신 3사의 휴대폰 가입자 수는 4669만4207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0년 12월(4976만4708명) 대비 4년간 300만명 이상 줄어든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알뜰폰(MVNO) 가입자 수는 609만3272명에서 949만972명으로 300만명 이상 증가했다. 이동통신사의 고객 상당수가 가격 경쟁력을 갖춘 알뜰폰으로 이동하고 있는 셈이다.
업계에서는 인구 감소, 상시적 규제 리스크 노출, 통신 시장 성장 한계 등의 요인이 맞물려 신규 가입자 유치가 어려워지고 있다고 분석한다. 여기에 최근 알뜰폰 업계가 월 1만원대 5세대 이동통신(5G) 요금제를 잇달아 출시하면서 가격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있어, 통신 3사의 고객 이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통신 3사는 기업 간 거래(B2B) 중심의 인공지능(AI) 및 클라우드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키우고 있지만, 여전히 소비자 대상 거래(B2C) 기반의 이동통신 사업이 주요 매출원이다. 이에 따라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 충성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로 떠오른 상황이다.
◇ 제휴 확대·문화 혜택 강화…멤버십 차별화 전략

▲KT 모델들이 KT 멤버십 문화 혜택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이에 통신 3사는 멤버십 혜택을 차별화된 경쟁 요소로 활용하며 고객 이탈을 방지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다양한 기업과 제휴를 확대하고, 문화 혜택을 강화하는 한편 고객 맞춤형 혜택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브랜드 충성도를 높이고 있다.
SK텔레콤은 최근 △에버랜드·캐리비안베이 △메가MGC커피 △제주삼다수 등 국내 테마파크·커피 프랜차이즈·생수 업계 1위 기업들과 신규 제휴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의 상시 제휴 브랜드는 총 170개로 확대됐다. 다양한 업계의 선도기업과 협력해 실질적인 혜택을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KT는 멤버십의 문화 혜택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달부터 기존 '달나라 티켓'을 '컬처앤모어'로 리브랜딩하고, 관련 이벤트도 확대했다. 통신 3사 가운데 유일하게 고정적인 문화 공연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꾀하고 있다.
컬처앤모어는 '할인 혜택을 넘어, 그 이상의 문화 경험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으며, 뮤지컬·연극·전시 최대 60% 할인, 연간 약 4회 인기 전시 프라이빗 도슨트 투어 이벤트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실제 이용자들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최근 가족과 함께 뮤지컬 '원스'를 관람한 직장인 A씨는 “비용 부담이 컸지만 KT 멤버십을 활용해 50% 할인받아 A석(8만원 기준)을 4만원에 예매할 수 있었다"며 만족감을 드러냈다.
LG유플러스는 맞춤형 혜택을 강화하고 있다. '유플투쁠' 프로그램을 통해 매월 새로운 제휴사의 할인 쿠폰을 제공하며, 외식·쇼핑·문화 등 고객 소비 패턴에 맞춘 차별화된 혜택을 강조하고 있다.
◇ 단말기 유통법 폐지 이후도 '멤버십 강화' 기조 유지될 듯
업계에서는 오는 7월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말기 유통법)' 폐지 이후에도 통신 3사가 공격적인 보조금 경쟁을 펼칠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AI, 클라우드, B2B 등 신성장 사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상황에서 대규모 지원금 경쟁에 직접 개입하기 어려운 만큼, 고객 유치 전략의 중심이 '멤버십 혜택 강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신규 가입자 확보도 중요하지만, 현재 업계 특성상 기존 가입자의 이탈을 막고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는 것이 핵심 전략"이라며 “통신사들은 앞으로도 맞춤형 혜택을 강화해 고객 충성도를 높이는 전략을 지속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