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2025 프로야구 개막 앞두고 식품, 유통, 패션 등 컬래버레이션 활발
CGV는 매주 일요일 2경기씩 생중계…정규리그 포함 올스타전, 포스트시즌 등
SPC삼립은 KBO와 협업해 20일 ‘크보빵’ 출시, 정식 발매 전 15일 예약 판매
키움 히어로즈는 현대백화점 목동점에 팝업 스토어 운영
구단 유니폼 스폰서도 교체 …두산은 아디다스, NC는 리복

▲프로야구 개막에 맞춰 SPC삼립이 '크보빵'을 20일 출시한다.사진=카카오선물하기 캡처
2025 프로야구 시즌 개막을 일주일 앞두고 유통, 식품, 패션 등 관련 기업들이 내수 기대감에 부풀어 있다. 지난해 프로야구 출범 후 처음으로 누적 관중 1000만 명을 돌파하는 최대 성과를 내고, 지난 8일부터 시작한 올 시즌 시범경기부터 매진행렬이 이어지면서 이들 기업들은 야구 흥행에 따른 특수에 벌써부터 들썩이고 있다.
국내 최대 멀티플렉스 CGV는 '극장에서 즐기는 야구 문화'의 정착을 위해 본격적으로 팔을 걷어붙였다. 2023시즌 한국시리즈 한정, 2024시즌에는 중반부터 일부 경기를 생중계하며 쌓은 2년의 경험을 올해는 개막전부터 가동한다.
이를 위해 CGV와 한국야구위원회(KBO)는 지난 12일 정종민 CGV 대표이사와 허구연 KBO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2025·2026 KBO 리그 극장 단독 생중계 및 프로모션'에 관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CGV와 야구의 만남은 매주 일요일 두 경기씩 펼쳐진다. CGV는 정규시즌 개막전이 포함된 해당 주에 특별히 토요일인 22일에도 생중계를 진행한다. 이날부터 정규시즌과 올스타전, 포스트시즌, 한국시리즈까지 생중계로 선보일 계획이다.
특히, CGV는 극장이라는 공간의 특수성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지난해 한국시리즈 4차전에서 처음 시도한 스크린엑스(SCREENX) 중계를 '스크린엑스 라이브'(SCREENX LIVE)라는 이름으로 공식 론칭했다.
매월 1~2회 실시할 스크린엑스 라이브는 실시간 경기 장면을 중앙 스크린뿐만 아니라 좌, 우 벽면까지 확장해 송출하는 극장 생중계로 5.1채널 서라운드 사운드와 함께 압도적인 현장감을 느끼게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시각에서 경기와 응원석을 관람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또, 더 많은 관중을 극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뷰잉파티 및 다양한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기획한다. CGV인천 2관은 야구 특화 상영관으로도 활용한다.
SPC삼립은 KBO, 한국프로야구선수협회와 함께 베이커리 제품 '크보(KBO)빵'을 20일 출시한다. 정식 발매에 앞서 15일부터 카카오 선물하기를 통해 예약 판매를 시작했으며, 카카오 선물하기 단독 구성인 9개 구단의 크보빵이 모두 들어 있는 한정판 박스는 벌써 매진됐다.
롯데 자이언츠를 제외한 9개 구단이 참여한 제품에는 야구팬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는 '띠부실(탈부착 스티커)'이 하나씩 랜덤으로 동봉된다. 각 구단 엠블럼과 마스코트가 들어 있는 9종, 각 구단을 대표하는 20명의 선수 얼굴이 담긴 180종, 국가대표 선수 26종까지 총 215종이다. 제품 가격은 1900원으로 동일하게 책정됐다.
패션 업계에서도 프로야구 개막을 앞두고 한 차례 바람이 불었다. 아디다스가 두산 베어스의 유니폼 공식 후원사로 계약을 맺었다. 두산이 30년 동안 동행한 휠라 코리아의 자리를 꿰찼다. 리복은 NC 다이노스의 새로운 유니폼 후원사가 됐다. 프로-스펙스는 LG 트윈스와 후원 스폰서십을 2년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야구팬들에게 유니폼 구매는 야구를 제대로 즐기기 위한 방법 중의 하나로 여겨지기 때문에 새롭게 계약을 맺은 브랜드 입장에서는 팬들의 반응에 민감할 수밖에 없다. 각 브랜드는 유니폼을 넘어 다양한 형태로 컬래버레이션한 제품을 선보여 브랜드 이미지 제고 효과에도 도움을 얻을 수 있다.
14일 현대백화점 목동점 7층 보타닉하우스에서는 키움 히어로즈의 팝업스토어가 오픈했다. 팬들을 기본으로 백화점을 찾는 고객의 시선 잡기를 노린다.
27일까지 운영되는 팝업스토어에는 6년 만에 리뉴얼된 홈·원정 유니폼을 비롯해 25종의 MD 상품이 판매된다. 팬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키움 찐팬 자격증', 선수단 사진으로 꾸며진 포토월 등 체험형 콘텐츠가 마련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