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희돈 부사장, OZ 통합 추진 총괄 임원직 수행
설계 도면만 확인한 상태…제2본사로 활용 유력
에어부산 사옥 활용 방안·직원 처우 등 종합 고려

▲대한항공의 신규 기업 이미지(CI)와 이를 적용한 787-10(HL8515) 여객기. 사진=박규빈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과의 법인 합병을 위한 조직을 구성하고 내년 말에서 내후년 초 합병 완료를 목표로 잡아 기존 사옥 활용과 3개 저비용 항공사(LCC) 통합 등 구체적인 실행 방안 마련에 착수했다. 이 가운데 에어부산에 대해서는 여러모로 신중을 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16일 본지 취재 종합 결과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에어서울·아시아나IDT·아시아나에어포트·아시아나세이버·아시아나개발 등 6개 자회사 인수를 완료한 이후 기존 '기업 결합 TF'의 명칭을 '통합 추진 TF'로 변경했다. 또 올해 1월 15일자로 경영지원실장을 겸하던 박희돈 경영전략본부장(전무)를 부사장으로 승진시키며 'OZ 통합 추진 총괄 임원'이라는 직무를 수행케 했다.
2026년 10월에서 2027년 초 사이에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단일 법인으로 합병하는 작업의 밑그림 그리기에 본격 착수한 셈이다. 두 회사를 하나로 합치기 위해서는 인력 재배치가 필수적인 만큼 박 부사장과 이하 임원들은 사옥 운영 방안에 대한 고민을 이어가고 있다.
최근 대한항공은 서울 강서구 공항동 소재 본사 사옥 준공 26년 만에 리모델링을 진행해 오퍼레이션 센터(OC)를 오퍼레이션 & 커스터머 센터(OCC)로 확대 개편했다. 대대적인 내부 공사를 거쳤지만 물리적 공간의 한계가 있어 9000여명의 현직 임직원 외 수천명의 아시아나항공 출신 구성원들까지 수용하기에는 턱없이 비좁다는 전언이다.

▲서울 강서구 오쇠동 소재 아시아나항공 본사 본관. 사진=박규빈 기자
한진그룹 고위 관계자는 “오쇠동에 있는 아시아나항공 본사 건물들의 설계 도면만 확인했을 뿐 아직 인력 배치 방안에 대해서는 정해진 바가 없어 완전 백지 상태"라고 말했다.
또 “실사를 해보니 외진 곳에 있어 접근성이 떨어지고 일부 건물은 낡아서 리모델링을 요하는 듯 했다"면서도 “대학교 캠퍼스처럼 조성된 아시아나항공 본사는 대체로 항공사 사무 공간으로 쓰기에는 적합해보였다"고 평가했다.
직군별 재배치 가능성도 언급돼 이를 종합하면 사실상 대한항공의 제2사옥으로 활용하겠다는 뜻으로 해석이 가능하다.

▲출입 기자들의 질의에 답변하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상단)과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CI. 사진=박규빈 기자·각 사 제공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등 LCC 3사를 통합하는 일도 동시에 추진된다. 이는 대한항공 경영전략본부 통합 추진 TF의 직접적인 소관은 아니나, 담당 부서가 없어 임시로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이 지난 11일 대한항공의 신규 기업 이미지(CI) 공개 행사인 'KE 라이징 나이트'에서 진에어의 역할을 강조했던 점을 감안하면 통합 LCC 본사 소재지는 서울이나 인천이 유력하다.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사옥으로의 입주 등 구체적인 방안에 대한 논의는 없는 것으로 전해진다.
현재 진에어의 사무실은 서울 강서구 등촌동 대한항공 교육원·마곡동 SH 빌딩과 중구 서소문동 대한항공 KAL 빌딩 등에 분산돼있다. 아시아나항공 정비고에 입주해있던 에어서울은 직원 출퇴근 등 근무 환경 개선 차원에서 개화산역 인근 대한항공의 지상 조업 자회사 한국공항 건물로 본사를 통합 임시 이전했다. 에어부산은 부산 강서구 대저2동에 자체 사옥을 보유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따르면 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 3사 직원 총원은 지난해 9월 말 기준 4015명으로 집계된다. 3사 역시 통합 본사를 갖게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들을 한데 모을 공간도 현재로선 없어 현 단계에서는 미정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지금 시점에서는 통합 본사 위치에 관해 아무 것도 정해진 게 없다"며 “약 2년 소요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합병에 맞춰 차근차근 진행해야 할 것들이 산적해있다"고 전했다.
부산·울산·경남에 연고를 둔 에어부산 현직자들은 수도권으로 터전을 옮겨야 할 수도 있다는 점에 대해 다소 부담감을 느낀다는 소식도 들려온다.
실제 조 회장은 출입 기자 간담회에서 “진에어를 위시한 LCC 3사는 각자 채택한 시스템이 모두 다르고, 에어부산은 부산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노력이 좀 더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했다.
대지 면적 3394㎡, 연면적 약 1만8302㎡(약 5536평) 규모로 지하 2층·지상 9층의 본관과 지상 4층의 캐빈동 별관으로 구성된 에어부산 사옥에는 △A320-200 목업 △도어 트레이너 △비상 탈출 슬라이드 △응급 처치 훈련실 △화재 진압실 △비상 장비실 등이 갖춰져 있다.
한진그룹 고위 관계자는 “에어부산 사옥은 자체 자산이라는 점에 비춰 활용 방안을 구상해봐야 할 듯 하다"며 여러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직원 처우의 경우 '최혜국 대우'처럼 3사 중 어느 한 부분이라도 가장 좋은 부분이 있다면 그에 맞춰야 할 것"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