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에서 작업하고 있는 근로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외국산 자동차에 대한 25% 관세 부과를 공식화하면서 국내 자동차 업계에 큰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현재차그룹은 미국 현지에 대한 대규모 투자로 관세 정책을 정면 돌파한다는 해결책을 내놨지만, 이느 앞서 25년 동안 투자를 지속할 수 있었기에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대기업이라도 당장 트럼프 대통령을 만족시킬만큼 투자를 늘리기가 쉽지 않아 단기적인 타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동시에 규모가 크지 않아 미국에 생산설비를 갖추기 어려운 일부 국내 완성차 기업이나 자동차 부품 업체로서는 마땅한 대응 방안 자체를 찾기가 어렵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자동차 업계에서는 민관이 협력해 최대한 미국과의 협상에 집중해야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트럼프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에서 생산되지 않은 모든 자동차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달 수입차 관세 규모로 '25%'를 예고했는데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된 것이다.
◇대미 수출 1위 자동차 위기 현실화…가격 경쟁력 악화로 수출 타격 우려
자동차는 한국의 대미 수출 1위 품목이다. 지난해 대미 자동차 수출액은 347억4400만 달러로 전체 자동차 수출액인 707억8900만 달러의 49.1%를 차지했다.
그동안 미국 시장에서 한국산 자동차·부품의 수입 가격은 다른 나라에서 미국으로 수입된 자동차 평균 가격보다 한국산 자동차 가격은 낮은 수준을 유지해왔다. 그동안 한미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관세 없이 수출한 덕분이었다.
그러나 25% 관세가 부과되면 가격 경쟁력이 악화돼 수출에 대규모 타격을 받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 나온다. 자동차가 대미 수출 1위 품목이기에 자동차 업계를 넘어 한국 경제 전체가 악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다만 국내 최대 자동차 기업인 현대차그룹은 대규모 미국 투자를 발표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으로부터 무관세 발언을 이끌어내기도 했다. 지난 24일(현지시간) 현대차그룹은 2028년까지 210억 달러(약 31조원)를 미국에 투자할 것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해당 투자 방안을 살펴보면 미국 현지에서 자동차 부품·강판 모두를 생산하는 공급망 체계를 갖추고 연산 100만대 수준인 자동차 현지생산을 120만대까지 늘리겠다는 것이 골자다.
지난해 현대차·기아의 대미 수출 규모는 101만5005대다. 현대차가 63만7638대, 기아가 37만7367대를 수출했다. 연산 120만대 생산 체계가 갖춰진다면 지금보다 더 많은 규모의 수출을 유지하면서도 관세 부담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현대차가 미국에서 철강과 자동차를 생산하게 되면, 관세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화답했다.
◇“당장 현대차그룹처럼 투자 쉽지 않아…미국과 협상에 집중해야"
그러나 현대차그룹도 지난 2000년 미국에 연산 30만대 규모의 완성차 공장 설립을 결정한 이후 지금까지 꾸준히 투자를 늘려왔기에 이 같은 정면 돌파가 가능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그만큼 오랫동안 투자를 유지하지 못했던 대부분 국내 완성차·부품 업체들이 모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국GM은 생존 자체가 위태롭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국GM의 미국 수출량은 41만대 가량으로 대미 수출 비중이 85%에 달한다.
이에 자동차업계 관계자들과 전문가들은 우리 정부가 신속한 대응을 통해 미국 현지 투자를 어필하면서 관세 면제 내지는 유예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도 26일(현지시간) '현대자동차그룹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발표를 예고한 상호관세 및 자동차 관세와 관련해 정부와 기업이 힘을 합쳐 협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회장은 “관세 발표 이후 협상은 정부 주도하에 개별 기업도 해야 하므로 그때부터가 시작이 될 것"이라며 “관세는 국가 대 국가의 문제이기 때문에 한 기업이 어떻게 한다고 해서 관세 정책이 크게 바뀔 거라고 생각을 못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만약에 (현지 투자가) 조금 좋은 영향이 있다면 저희로서는 굉장히 노력한 보람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관세 부과 예고일인) 4월2일이 굉장히 중요한 시기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도 “미국 생산량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현지 일자리도 늘리면서 쿼터제식으로라도 일부 관세를 유예하는 등의 협상을 지속해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올해까지는 몇 대, 내년까지는 몇 대까지 관세를 면제해달라는 식으로 제안하는 방법도 시도해봐야한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오른쪽 두 번째)이 26일(현지시간)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HMGMA의 준공식 이후 기자들과 만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