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지주, 신한EZ손해보험에 1000억원 쐈다...향후 경쟁력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3.31 05:40

EZ손해보험 지분율 91.72%로 상승
보험금 지급 등 IT 시스템 확충 계획

장기보험 위주 상품 포트폴리오 확대
미니보험보다 보험계약마진 확보 유리

신한ez손해보험

▲신한EZ손해보험.

신한금융지주가 디지털 손해보험사인 신한EZ손해보험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단행하면서 향후 신한EZ손해보험의 상품 개발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신한EZ손해보험은 2022년 5월 신한지주의 완전 자회사 편입 이후에도 여전히 적자가 지속되고 있는데, 앞으로 장기보험을 중심으로 보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사업 보폭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




31일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지주는 이달 28일 신한EZ손해보험에 제3자 배정 방식으로 100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단행했다. 이번 증자로 신한지주의 신한EZ손해보험 지분율은 기존 85.10%에서 91.72%로 높아졌다.


신한지주는 2022년 6월 말 BNP파리바카디프손해보험 지분 94.54%를 추가로 인수하고, 사명을 신한EZ손해보험으로 변경했다. 당시 그룹의 새로운 비전인 '더 쉽고 편안한, 더 새로운 금융'을 실천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사명에 EZ(easy·쉬운)'라는 단어를 넣었다. 1977년생인 강병관 대표는 신한EZ손해보험 출범 당시 초대 CEO로 발탁돼 작년 말 그룹 인사에서 1년의 추가 임기를 부여받았다.



신한EZ손해보험은 금융안심보험, 여행자보험, 신용보험 등 상품을 내놨지만, 아직 출범 초기인데다 회사 규모가 크지 않은 탓에 적자가 지속되고 있다. 작년 연간 기준 당기순손실 174억원으로 전년(78억원) 대비 적자 폭이 커졌다. 보험영업 성장을 위한 IT/핵심 인프라 확충으로 투자가 확대된 영향이다. 디지털 손보사가 주력으로 하는 미니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하고, 납입 기간도 짧아 수익성을 확보하는 것이 쉽지 않다.


그러나 신한지주가 유상증자를 실시함에 따라 신한EZ손해보험은 향후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신한EZ손해보험은 자본력 확보를 통해 상품 판매, 청약 및 심사, 보험금 지급 등 IT 시스템을 확충할 계획이다. 장기보험 위주로 보험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해 사업 분야를 확장하고, 흑자전환에 매진한다는 구상이다.




특히 장기보험을 출시할 경우 신한EZ손해보험의 손익 개선에도 분기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니보험과 달리 장기보험은 정기적으로 보험료가 들어오기 때문에 보험사 입장에서는 꾸준한 현금흐름을 확보할 수 있고, 재무 안정성도 높일 수 있다. 장기보험은 새 보험회계기준(IFRS17)에서 보험사의 핵심 수익성 지표인 보험계약마진(CSM)을 늘리는데도 용이하다.


IFRS17에서는 보험사가 향후 고객에게 줘야 할 보험금인 보험부채를 원가가 아닌 시가(현재가치)로 평가하고, 발생주의에 따라 보험손익을 인식한다. CSM은 보험계약시 미래에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익을 현재 가치로 추산한 값이다. 즉, 계약기간이 길어 안정적인 보험료 수익을 제공하는 장기보험은 미래 수익을 현재 가치로 미리 인식할 수 있어 CSM을 늘리는데도 유리하다.


금융권 관계자는 “디지털 손보사 입장에서 미니보험은 수익성이 낮기 때문에 손익 개선을 위해서는 장기보험을 출시해야 한다"며 “다만 장기보험은 관련 시스템을 갖추는데 높은 투자비용이 요구되기 때문에 (신한EZ손해보험 입장에서도) 그룹(신한지주)의 증자가 필요했을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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