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정호 전 차관, ‘메가 익산역 제2혁신 도시 유치 범시민운동’ 제안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4.24 13:46

익산역 부지를 활용해 광역환승센터 및 공공업무시설, AI 창업센터 등 조성 방안

최정호 전 차관, '메가 익산역 제2혁신 도시 유치 범시민운동' 제안

▲최정호 전 국토부차관이 24일 익산시청 브링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광법 개정에 발맞춰 '메가 익산역 제2혁신 도시 유치 범시민운동'을 제안하고 있다.제공=홍문수 기자

익산=에너지경제신문 홍문수 기자 '대도시권 광역교통관리에 관한 특별법' 이른바 '대광법'이 국무회의를 통과한 이후 전북 정치권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최정호 전 국토부차관은 24일 익산시청 브링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광법 개정에 발맞춰 '메가 익산역 제2혁신 도시 유치 범시민운동'을 제안했다


이어 “전북도가 광역 교통망 구축 대상 지역으로 새롭게 편입됐다“며 "획기적인 익산 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KTX 익산역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 "대광법 개정에 따라 광역도로(국고보조 50%), 광역철도(국고보조 70%), 환승센터(국고보조 30%) 등의 조성 비용을 국비로 지원받을 수 있게 됐다“며 "대광법 개정은 전북이 오랜 소외에서 벗어나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전환점을 맞이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익산의 미래 발전을 이끌기 위해서는 KTX 익산역을 중심으로 복합환승센터 구축 사업과 제2차 혁신도시(공공기관) 유치를 한데 묶어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며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사업을 통해 호남권 및 전국 거점역 간 접근성과 편의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 전 차관은 “익산이 전주, 군산, 새만금, 세종 등 주변 도시와 동서남북을 연결하는 광역교통 혁신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익산역 선상 및 광장 부지를 활용해 광역환승센터 및 공공업무시설, AI 창업센터 등 조성 방안을 추가로 제안했다.


아울러 “AI 혁명이라는 세계적 흐름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익산역 복합환승센터 내에 AI 창업센터를 조성해 인재를 육성하고 관련 산업을 발전시켜야 한다"며 “KTX 익산역과 연계해 도심항공교통(UAM)의 핵심 인프라인 버티포트(기체가 수직 이착륙할 수 있는 공간)를 조성할 경우 새만금과 접근성 강화, 관광 활성화, 산업발전 등이 기대된다"고 부각했다.


특히 “최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는 국회 세종 의사당과 대통령 세종 집무실을 건립해 세종을 행정수도로 완성하겠다고 밝혔는데, 행정수도가 세종으로 이전할 경우 익산은 행정수도 배후도시로 성장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부연했다.


행정수도 세종 이전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세종과 익산을 연결하는 도로 및 철도망 구축이 필요하다는 내용이다.


이와 함께 최정호 전 차관은 “전라선 동익산역부터 국가식품클러스터와 완주산단을 잇는 철도 노선인 '국가식품클러스터 인입선 구축 사업' △동북아 경제 중심지로서 새만금 시대에 대비한 'KTX 익산역-새만금 국제공항 철도노선 조성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며 "메가 익산역 제2혁신 도시 유치와 함께 행정수도 배후도시 조성이 현실화가 되면 익산은 전북을 넘어 호남 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으로 확신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한 "'메가 익산역·제2혁신 도시' '세종 행정수도 배후도시' 프로젝트는 희망으로 가득 찬 도시 익산을 만드는 초석이 될 것이고, 자치단체와 정치권, 시민·사회단체 등 지역사회 각계각층이 참여하는 범시민운동을 펼쳐 나가길 희망한다“며 "국토교통·도시경영전문가로서 장점을 살려 익산을 중심으로 한 광역교통 혁신 허브 구축에 적극 힘을 보태겠다“고 다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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