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해킹 발생 일주일 만에 입 연 SKT…“유심 무료교체 등 조치”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4.25 1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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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고객정보 보호조치 강화 설명회에서 이용자 유심 정보 해킹 사고와 관련해 사과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최근 대규모 유심정보 해킹 사태로 물의를 빚은 SK텔레콤이 오는 28일부터 유심 무상 교체를 실시한다. 유심정보 불법 복제를 통한 개인정보 유출 및 금융자산 탈취 등 2차 사고에 대한 우려가 높아진 데 대한 후속조치다. 다만 사고 발생 원인 등이 파악되지 않은 만큼 이같은 조치들을 통해 추가 피해를 방지할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SK텔레콤은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에서 언론 설명회를 열고 최근 발생한 대규모 유심정보 해킹 사태에 대해 해명했다.


앞서 SKT는 지난 19일 오후 11시쯤 해킹 피해 사실을 인지하고 관계당국과 경찰에 알렸다. 하지만 정확한 해킹 시점과 규모, 유출 정보의 종류, 2차 피해 발생 여부는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았다. 가입자가 2500만명에 달하는 만큼 피해 규모가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사측에 따르면 지난 22일~24일 사이 유심보호서비스에 3일 간 206만명이 신규 가입한 것으로 집계됐다. 관련 안내 문자는 25일 기준 160만명의 고객에게 발송됐으며, 이날부터 일평균 500만명 이상의 고객에게 발송할 계획이다. 노인·아동·장애인 등 디지털 취약계층에게는 고객센터 상담사가 전화를 통해 가입을 안내하고 있다.


SKT는 오는 28일 오전 10시부터 자사 고객들에게 유심(eSIM 포함) 무료 교체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 조치는 유심 교체를 희망하는 모든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전국 티월드 매장과 공항 로밍센터에서 이뤄진다. 단, 18일 24시 기준 이동통신 가입자여야 하며 교체 횟수는 1회로 한정된다.




아울러 지난 19일부터 오는 27일 사이 자비로 유심을 교체한 고객에게도 소급 적용해 이미 납부한 비용에 대해서도 별도 환급할 방침이다. SKT 통신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고객에게도 동일한 조치를 적용한다. 시행 시기 및 방법 등은 각 알뜰폰 업체에서 추후 공지할 예정이다.


해외 로밍 요금제를 해지해야 유심보호이용서비스 가입이 가능한 상황에 대해선 다음달 안으로 로밍 중에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한다는 방침이다.


유영상 대표는 “SKT를 믿고 이용해주신 고객 여러분과 사회에 큰 불편과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이번 사고에 대한 깊은 유감과 책임을 느끼고 있다. 보안 체계를 더 강화하고, 고객 정보 보호 강화 방안도 마련해 나가겠다"고 고개를 숙였다.


이어 “고객들의 걱정을 한시라도 해소하고, 추가 피해를 막기 위해 회사가 필요한 모든 서버와 시스템 보안 상태를 점검 중"이라며 “불법 복제 유심 인증 시도를 차단하는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을 최고 수준으로 격상 관리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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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운데)와 임원들이 25일 오전 서울 중구 을지로 SKT타워에서 열린 고객정보 보호조치 강화 관련 언론설명회에서 이용자 유심정보 해킹 사고 발생에 대해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사진=이태민 기자

SKT는 사고 발생 이후 현재까지 2차 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FDS 기술 및 유심보호서비스가 추가 피해 가능성을 실질적으로 막을 수 있을지에 대해선 의문이 제기된다. 이에 대해선 서비스와 기술 간 결합을 통해 유심 교체에 준하는 효과가 나타날 것이란 입장이다.


이종훈 인프라전략본부장은 “악성코드 침해가 있던 것으로 파악된 서버 시스템은 네트워크에서 완전 격리했다. 사건 발생 이후 해커의 침입 흔적이나 불법으로 유심을 복제해 악용한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다"며 “2차 전수조사를 통해 두 번, 세 번씩 점검하고 있다. 구체적 사고 원인과 경위 등은 민관 합동 조사단을 통해서 파악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홍승태 고객가치혁신실장은 “피해 상황이나 규모가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 저희가 지금 취하는 조치는 최대 피해가 발생했을 것을 가정하고 취하는 행동으로 이해해 달라"고 첨언했다.


배병찬 MNO AT본부장은 “현재로썬 유심 교체가 근본 대책이라고 보고 있다. 추후 재발방지책 관련해선 민간합동조사단을 통해 나오는 조사 결과를 보고 수립해 나갈 계획"이라며 “고객들이 어떤 유심을 사용하고 있고, 향후 어떤 유심으로 교체할 것인지에 대한 변수도 있다. 공급업체와의 계약과도 연계돼 있다"고 말했다.


안내 문자가 늦어진 이유에 대해선 피해 규모 및 내용이 파악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홍 실장은 “통상 이런 사고가 발생했을 때 고객들에게 문자를 한꺼번에 전송했을 때 본인이 피해자라는 오해를 할 수 있어 임시 보호 서비스와 같은 안전 조치를 안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며 “현재 여러 가지 시스템 부하 등 이슈도 있기 때문에 가입자 전원에게 한 번에 전달하기엔 어려운 측면이 있어 순차적으로 발송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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