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카오 해외 무대 ‘선택과 집중’…북미서 진검승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1 16:13

네이버, 포시마크 호주 법인 청산…“북미 집중”

현지 스타트업 투자·국내 스타트업 진출 ‘투트랙’

카카오는 인도·중국 사업 정리…톡비즈·엔터 확장

수익 기반 확대해 내수 의존↓…시장 다각화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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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카카오가 북미 시장으로 진출하는 모습을 챗GPT로 형상화한 이미지. 사진=챗GPT

글로벌 사업을 확장 중인 네이버와 카카오가 북미를 새로운 진출 무대로 삼고 기반을 닦고 있다. 이용자 저변을 확대해 내수 의존도를 낮추고, 수익원을 다각화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21일 네이버의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3월 미국 개인간거래(C2C) 패션 플랫폼 '포시마크' 호주 법인(Poshmark Pty Ltd.)을 청산했다.


포시마크는 2011년 설립된 미국 최대 중고거래 플랫폼으로, 네이버가 지난 2023년 인수해 현지 사업을 확장해 왔다. 영국·호주·아시아·인도 등지로의 사업 영역 확장을 위해 거점을 마련했지만, 이용자 지표가 감소세를 보이며 철수를 택한 것으로 풀이된다. 영국·인도 법인 또한 순차적으로 청산할 예정으로, 미국·캐나다 법인만 남게 된다.



네이버 관계자는 “해당 법인은 포시마크 호주 사업을 담당하던 법인으로, 핵심 시장인 북미에 집중하기 위해 정리했다"며 “현재 포시마크 사업은 미국과 캐나다에서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네이버의 최근 신규 스타트업 투자가 북미를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는 점도 현지 공략에 힘을 싣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기업형 벤처캐피탈(CVC) D2 스타트업 팩토리(D2SF)의 지난해 현지 스타트업 투자 추이를 살펴보면 △생성 AI 기반 3D 콘텐츠 제작 스타트업 클레이디스 △패션 특화 멀티모달 AI 개발 스타트업 예스플리즈 △AI 기반 동영상 광고 솔루션 전문 스타트업 램브랜드에 각각 11억3000만원, 14억7000만원, 29억4000만원을 투자했다. 전체 투자 비중의 약 80%를 차지하는 규모다.


네이버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신규 투자 법인 '네이버 벤처스' 설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이사회에 복귀한 이해진 창업자가 다음달 미국 실리콘밸리를 찾아 현지 벤처캐피탈(VC)·스타트업 창업자들과 이와 관련해 논의할 예정이다.


해당 법인은 인공지능(AI) 등 신기술 관련 기업에 대한 대규모 투자 기회 발굴에 주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D2SF US 사무소는 초기 스타트업 투자와 국내 스타트업의 북미 진출을 지원하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수익성이 낮은 사업을 위주로 몸집을 줄이는 중인 카카오는 지난달 다음카카오차이나(DK CHINA Co., Ltd.)와 크로스코믹스 인도(KROSS Komics India Private Limited) 법인을 잇따라 청산했다.


다음카카오차이나는 다음·카카오 합병 이듬해인 2015년 카카오의 연결 종속회사로 편입됐다. 해당 법인은 중국 현지에서 다음 웹과 카카오의 인터넷 서비스 운영을 지원해 왔다. 그러나 중국 정부가 지난 2019년 다음 접속을 전면 차단하면서 사업 불확실성이 커졌다.


카카오 관계자는 “중국에서 행정 절차나 법인 관리의 어려움이 있었고, 사업 확장 불확실성 등으로 청산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카카오의 시선은 북미로 돌려진 모양새다. 최근 글로벌판에 광고 플랫폼을 출시하고, 북미 지역 광고주를 모집하며 현지 시장 진출을 공식화한 바 있다. 그동안 광고 사업이 포함된 톡비즈는 국내판 위주로 제공돼 왔는데, 이번 확장이 톡비즈 매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 업계 관심이 쏠린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지난 2023년 인도 웹툰 플랫폼 '크로스코믹스'를 종료한 후 현지 법인 청산 절차에 돌입했다. 2022년 웹툰 사업 영역을 인도로 확장하기 위해 법인을 인수한 지 1년 3개월 만이었다.


특이점은 이와 동시에 북미 진출을 추진했다는 것이다. 카카오엔터는 지난 4월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에 신설법인 '카카오엔터 글로벌(KEG)'을 설립했다. 해외 지식재산(IP) 확장을 통해 신사업 기회를 모색하고, 현지화 콘텐츠를 유통해 구독 저변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양사가 북미 진출에 힘을 주는 이유는 시장 다각화를 통해 수익 기반을 확대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네카오의 경우 내수 점유율 비중이 높은 구조를 띠는데, 최근 시장 침체가 장기화하고 있어 새로운 무대가 절실한 상황이다.


업계 한 관계자는 “네이버는 지난해 라인야후 사태로 그동안 주력해왔던 일본·동남아 시장 지배력에 대한 불확실성이 커진 영향도 주효할 것"이라며 “카카오의 경우 콘텐츠 사업 매출 회복이 시급한 상황인데, 잠재력 측면에서 북미를 글로벌 확장 전초기지로 낙점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태민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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