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운맛도 고객 입맛에 맞춘다…오뚜기, 농심과 ‘라면 차별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6 16:19

진라면 약간매운맛·극매운맛 라면의 맵쏘디 출시

순한맛·매운맛 이원화 탈피 ‘대중적 매운맛’ 확대

국물라면 시장 2위 올려 ‘농심 신라면 추월’ 주력

26일부터 오뚜기가 판매를 시작한 한정판 '진라면 약간매운맛'. 사진=오뚜기

▲26일부터 오뚜기가 판매를 시작한 한정판 '진라면 약간매운맛'. 사진=오뚜기

최근 오뚜기가 국물라면 중심으로 매운 맛의 스펙트럼을 넓히고 라면 1위 농심 따라잡기에 나섰다.




최근 기존 제품 '진라면'의 순한맛·매운맛 사이 중간맛을 표방한 한정판 제품과 자체 라면 제품 중 가장 매운 맛을 자랑하는 '열라면'을 넘는 극매운맛 신제품까지 내놓으며 라면 제품군을 강화하고 있다.


오뚜기는 26일 이커머스 쿠팡을 시작으로 신제품 '진라면 약간매운맛' 판매를 시작했다. 봉지면(5입) 형태로 총 60만개 한정판매 제품임에도 맵기 등 레서피 자체를 바꿔 출시하기는 '약간매운맛'이 처음이다.



지난 1988년 첫 출시한 이래 '진라면'은 순한맛·매운맛 2종류로만 운영돼 왔다. 맵기 척도로 불리는 스코빌지수(SHU) 기준 순한맛과 매운맛은 각각 600SHU, 3000SHU다. 약간 매운맛의 경우 두 제품의 중간 값인 1800SHU 수준이라는 회사의 설명이다.


오뚜기가 '진라면 약간매운맛'을 꺼내든 이유는 순한맛과 매운맛 사이의 '적당한 맵기'를 찾는 틈새 수요를 공략하기 위해서다. 기존 순한맛과 매운맛의 맵기 차이가 커 소비자들도 순한맛을 찾는 '진순파', 매운맛을 즐기는 '진매파'로 나뉠 만큼 선호도가 명확했다.




오뚜기 관계자는 “진라면은 헤리티지 브랜드지만 새로움과 재미를 제공해 브랜드 파워를 강화하고자 한다"며 “이번 약간 매운맛 한정판 출시도 소비자와의 소통 차원으로, 현재로선 상시 판매 전환은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지난 7일 오뚜기가 출시한 내수용 매운 국물라면 제품 '라면의 맵쏘디'. 사진=오뚜기

▲지난 7일 오뚜기가 출시한 내수용 매운 국물라면 제품 '라면의 맵쏘디'. 사진=오뚜기

업계는 국내 국물라면 시장에서 진라면의 점유율이 2위에 머물러 있는 만큼 맵기 강화로 고객의 선택폭을 넓혀 구매 유도에 나선 것으로 전망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FIS)에 따르면, 2023년 소매점 매출 기준 라면(봉지·용기면) 상위 3개 브랜드는 농심의 '신라면'(약 3835억원)과 '짜파게티'(2131억원), 오뚜기 '진라면'(2092억원) 순이다. 이 가운데 '짜파게티'는 비국물 제품군에 속한다.


제품력 개선의 맥락에서 오뚜기는 지난해 9월 11년 만에 기존 진라면 2종의 리뉴얼 작업도 단행했다. 스프 등을 보강해 순한맛은 더 진하게, 매운맛은 더 맵게 바꾸는 것이 골자였다. 이를 통해 매운맛의 경우 2000SHU에서 3000SHU로 스코빌 지수를 높였다.


이달 초 신규 브랜드로 '라면의 맵쏘디'를 출시한 것도 매운 국물라면 시장 내 지위를 높이기 위함이다. 쇠고기 육수 바탕에 여러 고추·향신료를 넣은 이 제품은 스코빌 지수만 6000SHU에 이른다.


출시 당시 기존 라면 제품 중 최고 맵기 수위의 열라면(5013SHU)보다 “더 매운 맛을 자랑한다"며 오뚜기가 자평할 만큼 극매운맛을 앞세운 점이 특징이다. 같은 매운 국물라면 카테고리의 신라면(3400SHU), 매운맛 볶음면 카테고리의 불닭볶음면(4404SHU) 등과 비교해도 훨씬 매운 편이다.


오뚜기 관계자는 “라면의 맵쏘디는 열라면 레서피를 기반으로 제작했으나 맵기에서 차별성을 둔 제품"이라며 “내수용 제품으로 수출은 진행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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