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툴 플로우-한글과컴퓨터, 전략적 업무협약(MOU) 체결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5.26 13:39
5

AI 협업툴 '플로우(flow)'의 개발사인 마드라스체크가 문서 기술 기반 AI 솔루션 기업인 한글과컴퓨터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협업툴 및 오피스 기술 연동, 공동 패키지 상품 출시, 마케팅 협력을 중심으로 하는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양사의 기술과 고객 기반을 융합해, 디지털 워크 환경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겠다는 목표 아래 추진됐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한컴이 보유한 '오피스 제품군 및 AI 솔루션,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를 플로우와 연동한다. 이를 통해 플로우는 문서 공동 편집 기능을 강화하고, 문서 뷰어 속도도 비약적으로 향상될 전망이다.



또한 양사는 다양한 API 연동을 통해 AI 문서 요약, 자동화 기능 등도 탑재할 계획으로, 실질적인 업무 효율 증대가 기대된다.


또한 양사는 각자의 고객 DB를 활용한 교차 판매 및 리세일 전략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서로의 채널을 활용한 시장 확대 효과를 노린다.




마드라스체크 이학준 대표는 “한글과컴퓨터와의 협업은 협업툴의 기술 진화를 뛰어넘는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AI 기반의 생산성 도구 생태계를 함께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한글과컴퓨터 김연수 대표도 “플로우와의 협력은 한컴의 오피스 기술을 실시간 협업 환경으로 확장하는 계기"라며 “AI와 협업툴을 결합해 공공과 민간 모두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박성준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