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경포커스] ‘아파트 민원해결사’ 이상일 “주민 체감행정 실현에 잰걸음...현장, 점검 또 점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6.09 04:05

강력한 리더십으로 민원 해결...주민 신뢰 쓱쑥 ‘UP’
‘현장에 답 있다’ 소신...소통과 대화로 해결책 모색

용인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용인르네상스를 발표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요즘 아파트 주민들의 불편과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현장방문을 부쩍 늘렸다. 거의 한 주당 수 건에 달할 정도로 자주 현장을 찾는다. 또 해결될 때까지 점검하고 또 점검하는 열성을 기울인다. 이처럼 그는 주민들이 원하면 언제나 어디든 달려가고 또한 그곳에서 해법을 제시하는 현장체감형 시장으로 정평이 나 있다. 한마디로 주민을 위한 '아파트 민원해결사'라고 해도 무방하다.




특히 아파트 하자 등 민원사항에서는 더욱더 적극적이다. 이상일 시장은 민선 8기 시작 이후 해결되지 않은 민원이 거의 없을 정도이다. 수년에 걸친 장기민원을 해소하고 대화와 소통을 통해 주민들의 민원을 해결하는 기지도 발휘하곤 했다. 그래서 '아파트 민원해결사'란 별칭까지 붙고 있으며 불철주야 주민들의 많은 민원해결에 공을 들이며 발로 뛰면서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성과도 놀라울 따름이다. 아파트는 현대인의 대표적인 주거 공간이지만 각종 하자와 부실 문제는 여전히 많은 주민에게 큰 불만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누수, 결로, 소음,부실시공 등의 문제는 입주 주민들의 생활 만족도를 크게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부담까지 가중한다.



더욱이 이런 문제가 입주 전 발생했다면 입주예정자들의 '내 집 마련의 부푼 꿈'은 곧 실망으로 바뀌고 집단민원화하는 것이 지금까지 정설 아닌 정설로 여겨졌다. 시공사들의 막무가내식 배짱 공사도 한몫하고 있음은 물론이다.


하지만 이상일 시장은 이런 점을 절대 용납하지 않는다. 그는 “우리 용인시에선 앞으로 아파트 하자가 절대 없다"고 일갈한다. 새로운 제도를 도입해 막고, 관계 공무원들이 직접 현장을 방문, 지도점점에 나서 이를 차단하는 원천적이고 근본적인 해결책까지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의 리더십, 체감형 행정으로 빛나다...성과물 돋보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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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아파트부실시공 현장을 방문, 관계자들과 해결책을 논의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도시는 단순한 건물들의 집합체가 아니라 그 안에 사는 주민들의 삶이 녹아 있는 공간이다. 따라서 행정이 지향해야 할 궁극적인 목표는 주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어야 한다. 특히 공동주택, 즉 아파트와 관련된 문제는 많은 주민에게 가장 민감한 이슈 중 하나다. 하자 문제는 단순한 불편을 넘어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사안이기도 하다.


부실시공과 하자 문제는 단순한 건설결함이 아니다. 건설과정에서 발생한 작은 결함으로 끝나지 않고 입주민들의 생활을 위협하고 경제적 부담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어서 그렇다.


더 큰 문제는 그동안 많은 지자체에서 이러한 문제를 '건설업체의 문제'로만 보고 행정이 직접 개입하는데 소극적인 태도를 보여왔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런 방식으로는 주민들의 불만을 해결할 수 없다.


진정한 리더십은 책임을 회피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해결책을 모색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한다. 이상일 시장은 이런 하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을 직접 방문하는 체감행정을 실천하고 있다. 그는 이 과정에서 단순한 행정 조치가 아니라 주민들의 의견을 직접 듣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해답을 찾는다. 그는 단순히 '민원 해결'의 차원을 넘어 행정이 신뢰를 구축하고 도시의 미래를 만들어가는 과정으로 연결하고 있다.


따라서 이상일 시장의 리더십은 단순한 정책 발표에 그치지 않고 주민들이 겪는 실제 문제를 직접 확인하며 해법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빛을 발하고 있다고 해도 그리 틀린 말은 아니다.


이 시장, 추진력과 행정처리능력 '우수'...주민들 감사 표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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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5일 용인특례시청 비전홀에서 열린 (사)용인시아파트입주자 대표회의 연합회 간담회에서 이상일 시장이 의견을 말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사례를 들어본다. 우선 이상일 시장은 주민들과 대화와 소통을 중시하고 그 과정 속에서 해법을 도출한다. 지난 5일 용인시 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회원들과 시민 주거환경 개선과 지역 주요 현안 논의를 위한 간담회 열고 주민들의 민원 사항인 △경기남부 광역철도 사업 추진 △성복·신봉동 강북지역 광역버스 확대 △리모델링·재건축 정책방향 △전선 지중화 계획 등 시민 주거환경과 밀접한 다양한 현안들을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이 자리에서 이상일 시장은 “용인시민의 약 80%가 공동주택에 거주하고 있으며 이곳을 쾌적하고 편안한 생활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며 “예산의 제약은 있으나 제가 취임한 이후 공동주택 보조금 예산을 매년 늘려가고 있으며 민원사항에 대해서도 최대한 해결 가능한 방안을 찾아 신속하게 처리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상일 시장은 이어 “오늘 간담회를 통해 지역별 사정을 듣고 시에서 미처 챙기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는 편하게 말씀 주시면 꼼꼼히 살펴보겠다"라면서 대화와 소통을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광수 회장은 “무엇보다 민선 8기 들어 용인시 주거정책의 변화와 발전을 시민들이 크게 체감하고 있다“며 “특히 삼가동 힐스테이트 아파트 진출입 도로 문제를 풀어내고 경남아너스빌 부실시공 문제를 해결하며 용인시에 아파트 부실공사가 자리잡지 못하도록 만들어준 시장님의 추진력과 행정처리능력에 깊이 감사드린다. 연합회 역시 입주민 권익보호를 위해 시의 노력에 적극 협력하겠다"는 뜻을 밝히면 이상일 시장의 시정정책을 지지했다.


하자·부실 민원, 주민생활 위협하는 요소...적극행정으로 '타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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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가동 힐스테이트 아파트와 대체 진입도로 제공=용인시

좀 더 구체적으로 부언해 본다. 이상일 시장은 아파트 민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강력한 행정적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로 삼가동 힐스테이트 장기임대 아파트가 있다. 2021년에 준공된 1950세대 규모의 아파트가 조합원 간의 갈등으로 인해 발생한 진출입로 부재로 입주가 불가능한 상태로 방치돼 왔다.


하지만 이상일 시장은 취임 후 국민권익위원회와 협의해 대체도로를 신설하기로 하고 2023년 용인시, 용인도시공사, 삼가2지구 사업시행자가 대체도로 개설에 합의, 최근 임시도로를 개통하고 올 하반기부터 입주가 가능하도록 조치하는 결과물을 만들어냈다. 그는 앞으로도 주민들의 입주에 필요한 행정절차를 신속하고 원활히 진행할 계획이다.


이에 주민들은 환영의 뜻을 표하며 지역 커뮤니티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이어지고 있다. “이제야 정상적인 입주가 가능해졌다"는 반응과 함께 지역경제 활성화에 대한 기대도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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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지난달 역북2지구 아파트 공사 소음 민원 현장을 찾아 소음저감 조치 이행여부를 점검했다 제공=용인시

이와함께 이상일 시장은 역북3지구 아파트에 거주하는 주민들이 최근 지속된 공사소음으로 생활에 불편을 겪고 있다는 민원이 쇄도하자 지난달 19일 인근의 역북2지구 서희스타힐스 공사 현장을 찾았다. 직접 보고, 듣고 해결책을 찾기 위한 행보로 먼저 시공사 사무실을 찾아 소음저감 대책과 작업일정, 민원접수 현황을 보고받았다. 이어 공사 관계자들에게 즉각적인 소음완화 방안 수립을 요청했고 현장 인근 피해 아파트 단지를 직접 방문해 입주민들과 대화를 나눴다.


이상일 시장은 현장에서 관계공무원들에게 “시공사와의 협의뿐 아니라 주민에게 직접 설명하고 조율할 방안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이에따라 용인시는 적극적인 대응을 통해 차음패널 설치, 소음 저감작업 방식 개선, 시연회 개최 등을 추진해 문제 해결에 나서는 등 소음 민원을 해결하고 현재 보상 절차를 밟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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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2023년 10월 30일 처인구 중앙동 '드마크 데시앙 공동주택' 공사현장을 찾아 입주예정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제공=용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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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우)이 2024년 4얼 13일 드마크 데시앙 입주예정자협의회로부터 감사패를 받았다 제공=용인시

이뿐만 아니다. 이상일 시장은 2023년 초 중앙동 드마크데시앙 아파트의 입주자들과 협력해 시의 부지를 이용해서 주변에 우회도로와 통학로를 각각 개설했으며 승하차 공간 마련, 엘리베이터 내 에어컨 설치 등을 지원하는 등 대부분의 주민 민원사항을 해결했다.


또 이상일 시장은 3700가구가 넘는 모현읍 힐스테이트 몬테로이 아파트에서도 초중통합학교 신설 지원과 통학버스 운영을 통해 입주민들의 불편을 덜어줬다. 이를위해 그는 주민들과 수시로 소통하고 또 수차례 현장을 찾아 적극적인 행보를 보였음은 당연지사였다.


이상일 시장은 그해 2월 입주예정자들과 면담을 진행하며 “직접 현장을 방문해 불편사항을 챙기겠다"고 약속했고 이에 따라 같은 해 4월 28일 처인구 모현읍 공사 현장을 찾아 공사상황을 점검하고 입주예정자들과 대화를 나눴으며 주민들의 건의사항들을 대부분 수용하고 해결해 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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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2얼 17일 양지면 경남아너스빌 디센트 건설현장을 방문해 하자보수 상황을 살피고 있다 제공=용인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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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지면 경남아너스빌 디센트아파트 입주예정자들이 지난 1월 3일 부실시공 해결애 대한 감사의 뜻이 담아 '사랑의 열차 이어달리기 운동'에 1100만원을 기탁했다 제공=용인시

덧붙여 이상일 시장은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양지면에 경남아너스빌 공사 현장을 4차례 연속으로 방문, 누수 등 하자 해결을 촉구하고 준공검사를 미루는 등 강력한 행정조치로 이들 하자 문제를 해결했다.


아울러 입주지연으로 인한 피해보상 등을 중재, 합의를 보도록 조치해 현재 입주율이 46%를 넘고 있으며 주민들은 이상일 시장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있다.


강력한 대책 마련...부실시공은 이젠 '아웃'

용인시는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아파트 건설과정 전반에서 부실을 방지하는 강력한 대책을 마련했다.


핵심적인 조치는 지하층 외방수 설계 의무화로 지하층은 흙으로 덮여 있어 누수 발생 시 보강이 어려운 만큼, 설계 단계부터 방수 설계를 철저하게 적용해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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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지난 19일 역북2지구 아파트 공사현장 사무소에서 소음 저감을 당부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또한 기존 3회 실시되던 안전점검에 추가로 지하층 최상부 슬라브 타설 전 정기 안전점검을 도입해 초기 하자 발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한다.


방수공사 감리보고제를 전국 최초로 도입해 감리자의 관리·감독 의무를 강화한다는 점도 눈에 띄는 변화다.


입주 예정자들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도 더욱 정교해져 입주 45일 전에 공동주택 하자 여부를 점검하는 사전방문 제도를 보완해 시 품질점검단이 먼저 문제를 확인한 후 사전방문이 진행되도록 했다.


이를 통해 입주자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주거환경을 확보하도록 했으며 시공자 및 감리자 등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사용검사 후 부실시공이 발생하면 해당 건설기술인에게 벌점을 부과하는 등의 제재 방안도 도입해 시는 각종 부실시공과 하자 발생을 방지하기로 했다.


이 시장의 목표, 주민과 함께 풀어가는 신뢰행정 '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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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공=용인시

이상일 시장이 강조하는 것은 단순한 '하자가 없는 또는 민원 없는 아파트'를 만드는 것이 아니라 주민들이 믿고 의지할 수 있는 행정을 구축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목표라고 하겠다. 다시 말하면 신뢰행정 구축일 게다.


따라서 '아파트 민원해결사'로 불리는 이상일 시장의 노력은 단순한 문제해결을 넘어 행정의 역할을 새롭게 정의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끝으로 “시민의 불편을 줄이고, 더 나은 주거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주민을 위한 행정에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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