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자 지속 코지마, 돌파구는 ‘가성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6.11 19:10

올해 1~5월 리퍼브 안마의자 매출 전년比 50%↑

리퍼브 흥행에 코지마 전체 매출도 전년比 33%↑

브랜드 신뢰도 업고 안마의자 ‘빅3’ 귀환할지 주목

뉴에라

▲코지마 프리미엄 안마의자 '뉴에라'.

코로나19 엔데믹 이후 실적 회복이 순탄치 못했던 안마의자 브랜드 코지마가 '가성비' 제품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한 실속형 라인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단순 변심으로 환불된 제품을 리퍼브 제품으로 출고해 경기 침체를 뚫고 실적 반등을 이끌어내겠다는 전략이다.




◇ 경기침체 돌파구 찾았다…코지마, '리퍼브' 매출 전년比 50%↑


11일 코지마에 따르면 올해 1~5월 리퍼브 안마의자 제품의 누적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50% 상승했다. 덕분에 같은 기간 코지마 전체 매출액도 전년동기대비 33% 상승했다.



특히 코지마의 프리미엄 라인인 '뉴에라'의 리퍼브 제품이 큰 호응을 얻으며 전년동기대비 매출액이 100% 이상 증가했다. 또 전체 리퍼브 안마의자 매출액의 약 30%는 베스트셀러 제품인 '더블모션'과 그 업그레이드 버전인 '더블모션 시그니처' 리퍼브 제품이 차지했다.


리퍼브 안마의자는 소비자의 단순 변심 등으로 환불된 제품을 재출고하는 제품이다. 전문가의 철저한 검수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가격은 낮으면서 사용하는 데는 새 제품과 다름이 없다는 게 코지마 측의 설명이다.




코지마는 안마의자업계 대목으로 여겨지는 지난 설 연휴와 가정의 달 특수 당시 '메가 리퍼샵' 팝업스토어를 열고 대규모 판촉행사 진행한 바 있다. 설 연휴 당시에는 A급 리퍼브 제품을 최대 73%까지, 가정의달 당시에는 최대 55%까지 할인을 진행했다.


코지마 측은 “리퍼브 제품의 인기는 코지마가 오랜 시간 축적해 온 견고한 브랜드 신뢰가 반영된 결과"라며 “또 새로운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밸런슈머(Balance+Consumer)'를 선제적으로 공략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 올해는 적자 탈출?…빅3 귀환 노린다


당초 코지마는 세라젬, 바디프랜드 등과 함께 국내 3대 안마의자 브랜드로 여겨졌다. 그러나 지난해 후발주자인 코웨이의 '비렉스'에 매출액이 밀리면서 업계 '빅3'의 자리를 내줘야 했다. 지난해 코지마 매출은 전년대비 14.1% 줄어든 679억원을 기록했고, 코웨이 '비렉스' 매출은 전년대비 18.4% 늘어난 9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세라젬의 연매출은 5460억원, 바디프랜드의 연매출은 4368억원이다.


코지마는 영업이익 측면에서도 고전을 거듭했다. 지난 2023년 영업손실 55억원을 기록하며 적자전환한 코지마는 지난해에도 영업손실 44억원을 기록하며 적자를 지속했다. 코로나 특수 종료와 함께 지난 2022년 12월 시장에 새로 진입한 코웨이 '비렉스'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풀이된다.


코지마는 이번 리퍼브 제품의 성과가 코지마의 업계 내 브랜드 파워를 재확인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리퍼브 제품의 경우 '철저한 검수'와 '브랜드 신뢰도'가 중요한데, 코지마가 업계에서 오랜 내공을 쌓아온 만큼 충분히 승산이 있다는 분석이다.


또 코지마는 소형 마사지기 라인업을 대폭 강화하며 발 마사지기, 손 마사지기, 스트레칭 매트를 출시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실속형 소비자를 적극 공략한다는 전략이다.


김경호 코지마 마케팅부 본부장은 “코지마의 리퍼브 안마의자는 오랜 시간 쌓아온 브랜드 신뢰와 우수한 제품력, 리퍼브 제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을 기반으로 고물가 속에서도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최상의 제품과 합리적인 구매 기회로 고객들을 찾아가겠다"고 말했다.


코지마와 비렉스의 최근 3년 간 매출액

코지마와 비렉스의 최근 3년 간 매출액

▲자료=각 사 (단위 : 억 원)


정희순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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