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터리업계, 리튬 역마진은 ‘전기차 전화위복 기회’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6.23 16:43

리튬 ㎏당 가격, 4년 5개월 만에 ‘최저치’

배터리 업계, 역마진 등 ‘단기적 충격’ 직면

리튬 값 하락에 ‘전기차 대중화’ 확대 기대

삼성SDI

▲인터배터리 삼성SDI 부스에 전시된 46파이 배터리. 사진=이찬우 기자

친환경차 배터리의 필수 원료인 '리튬'의 가격이 급락하면서 전기차 업계에 상반된 전망이 나오고 있다.




계약 당시보다 떨어진 값으로 인한 '역마진'에 대한 부정적 전망과, 리튬 값의 지속적인 하락으로 인한 전기차 보급 확대 효과에 대한 기대가 동시 제기된다.


이에 업계는 공급망 다변화, 신규 소재 개발 등으로 불확실성에 대비하며 미래차 시장 경쟁 선점을 노리고 있다.



23일 한국자원정보서비스(KOMIS)에 따르면, 지난 19일 기준 탄산리튬 가격은 ㎏당 58.50위안으로 2021년 1월 이후 약 4년 5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는 2022년 11월 사상 최고치였던 581.50위안에 비해 약 90% 급락한 수치다.


리튬 가격은 지난해 8월부터 심리적 저지선이던 70위안대를 유지하다가, 지난 5월 28일 60위안 아래로 떨어지며 연중 최저치를 경신했다.




이러한 급락의 배경에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와 신규 광산 가동에 따른 공급 과잉이 있다.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지난해 전 세계 리튬 수요가 30% 증가한 반면, 공급은 35% 넘게 늘어나 초과 공급 상태가 지속됐다고 분석했다.


여기에 중국 CATL의 나트륨 이온 배터리 상용화 등 리튬 대체 기술이 부상하면서 리튬 가격 하락을 부추기고 있다.


리튬 가격이 급락하자 배터리 소재 업체들은 고가에 매입한 재고로 생산한 제품을 저가에 판매해야 하는 '역마진'에 직면했다. 역마진이란, 기업이 제품을 만들 때 투입한 원가보다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팔게 돼 오히려 손실이 발생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배터리 기업들은 계약 당시 광물 가격에 연동해 고객사와 납품 계약을 맺는다. 이 때문에 리튬 가격이 고점일 때 원재료를 매입해 제품을 생산하고, 납품 시점에 리튬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 고가로 만든 제품을 저가에 팔 수 밖에 없어 손실이 발생한다.


이런 구조적 시차 때문에 리튬 가격 하락이 곧바로 배터리 업체의 역마진으로 이어지고, 실적 악화와 재고 평가손 등 단기적 충격을 불러오고 있다. 특히 국내외 주요 소재사들은 재고 평가손과 실적 부진에 시달리고 있으며, 배터리 제조사 역시 시장 가격 하락에 맞춰 판매가 인하 압력을 받고 있다.


삼성증권 연구원은 “보유 재고 수준에 따라 예상치 못한 평가손 발생 가능성이 높아졌다"며 “연간 실적에 대한 기대치 하향 조정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다행히 리툼 가격 폭락이 부정적 현상만 몰고 오진 않을 전망이다. 현재로선 역마진으로 인해 손해가 발생하겠지만, 리튬 가격의 안정화는 결국 전기차 가격 하락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국 CATL은 배터리셀 가격을 Wh당 0.4위안(㎾h당 약 75달러)까지 낮췄으며, 글로벌 시장에서도 전기차 가격 인하 압력이 커지고 있다.


골드만삭스는 올해 배터리팩 가격이 ㎾h당 99달러까지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을 뿐만 아니라, 2026년까지 배터리 가격이 2023년 대비 50% 하락한 ㎾h당 80달러 수준까지 떨어질 수 있다고 더 장기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이는 리튬 가격 하락이 전기차 대중화의 촉진제가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보여준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 당장은 리튬 가격이 너무 많이 떨어진 것이 문제가 되고 있지만 장기적으론 배터리 제조 비용을 낮추고 전기차 가격 인하에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며 “이러한 소재 가격 변동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를 위해 여러가지 전략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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