샤오미 한국 1호 매장, 직영+AS 통합서비스로 ‘진검승부’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6.25 16:28

■ 28일 여의도에 첫 오프라인 매장 정식 오픈

스마트폰·가전·웨어러블 ‘사람×집’ 컨셉트 제품군 망라

샤오미코리아 사장 “친구 브랜드로 접점 확대 전략거점”

제품 확대·서비스 강화 ‘긍정’…체험성·AS 차별화 ‘미흡’

샤오미

▲샤오미가 오는 28일 서울 여의도 IFC몰 L2층에 국내 첫 공식 오프라인 매장 '샤오미 스토어 서울 IFC몰 여의도점'을 정식 오픈한다. 현재는 가오픈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사진 = 김윤호 기자.

시장 안팎의 관심을 모았던 중국 정보기술(IT) 기업 샤오미의 국내 첫 오프라인 매장이 마침내 문을 열었다. 이번 매장은 샤오미의 직영 판매와 사후관리(AS) 서비스가 결합된 국내 최초의 통합형 매장으로, 한국 시장 내 입지 확대를 위한 전략적 거점으로 주목된다.




25일 샤오미코리아는 서울 여의도 콘래드서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오는 28일 여의도 IFC몰 L2층에 공식 오프라인 매장 '샤오미 스토어'를 정식 오픈한다고 밝혔다. 매장은 지난 24일부터 가오픈 상태로 운영되고 있다.


조니 우 샤오미코리아 사장은 “국내 첫 공식 오프라인 매장 오픈은 한국 소비자와의 연결을 강화하고, 진정한 친구 같은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중요한 이정표"라며 “전국으로 접점을 확대하며 혁신적인 제품과 서비스를 더 많은 소비자에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샤오미는 이번 1호점 개장을 시작으로, 서울·경기 수도권은 물론 전국 주요 거점에 통합형 매장을 추가로 선보일 계획이다. 그간 국내에는 공식 유통업체나 온라인을 통한 판매 채널만 있었고, 직영 오프라인 매장은 전무했다. 이번 매장은 샤오미가 추구하는 '뉴 리테일(New Retail)' 전략을 본격 구현하는 국내 첫 사례다.


'뉴 리테일'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채널을 통합하고, 구매·체험·AS까지 고객 여정을 디지털 기반으로 최적화하는 전략이다. 샤오미코리아 관계자는 “샤오미 스토어는 '사람×집' 생태계를 중심으로 스마트폰, 태블릿, 스마트홈 가전 등 다양한 제품군을 체험하고 구매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소개했다.




이날 방문한 '샤오미 스토어 서울 IFC몰 여의도점'은 197.62㎡(약 60평) 규모로, 정식 개장을 앞두고 오픈 준비가 한창이었다. 매장 입구에는 스마트폰과 무선이어폰, 스마트워치, 태블릿 등 모바일 제품군이 큼직한 테이블 위에 전시돼 눈길을 끌었다.


매장 안쪽에는 TV, 청소기, 드라이기, 온수기, 홈캠, 모니터 받침대 등 다양한 생활가전이 진열됐다. 20만원대 스마트폰, 50만원대 TV 등 합리적인 가격대도 눈에 띄었다. 특히 매장 내부에는 스마트폰·소형가전 전용 AS 카운터가 별도로 마련돼 있었다. 이는 쿠팡 등 국내 정식 판매처를 통해 구매한 제품에 한해 이용 가능하며, 해외 직구 제품은 수리 대상에서 제외된다.


현장을 찾은 한 소비자는 “직접 보고 제품을 고를 수 있게 된 점이 만족스럽다"며 “매장에서 바로 AS를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샤오미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요소"라고 말했다.


샤오미 스토어를 찾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 샤오미.

▲샤오미 스토어를 찾은 소비자들이 다양한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 샤오미.

이번 매장 오픈과 함께 샤오미는 플래그십 스마트폰 '샤오미 15', 웨어러블 기기 '샤오미 스마트 밴드 10' 등도 국내 출시한다. 특히 스마트 밴드 10은 중국·홍콩·대만에 이어 한국이 글로벌 1차 출시국에 포함되면서, 샤오미의 한국 시장 전략에 힘이 실렸다는 평가다.


앤드류 리 샤오미 국제사업부 동아시아 총괄은 “한국은 동아시아 소비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이라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제품과 질 높은 서비스를 통해 입지를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이번 통합 매장 개장을 샤오미가 한국 시장 공략에 속도를 내겠다는 신호로 받아들이고 있다. 오프라인 접점 확대는 단순 제품 판매를 넘어, 브랜드 충성도와 생태계 체험 강화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시도로 평가된다.


다만 일각에선 전시 공간이 비교적 협소해 체험 중심 매장으로서의 몰입도는 낮다는 지적도 있다. 전시보다는 '제품 진열' 위주의 구성이란 평가다.


또한 AS 측면에서도 '직영 매장 운영' 외에 기존 위탁 시스템 대비 어떤 점이 개선됐는지에 대한 구체적 설명이 부족하다는 점이 한계로 지적된다.


그간 샤오미는 SK네트웍스서비스 산하 '서비스엔'을 통해 AS를 제공해 왔으나, 지점별 서비스 품질과 수리비 격차로 소비자 불만이 제기돼 왔다. 이에 대해 조니 우 사장은 “소비자들의 기대가 높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며 “기대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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