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이슬’ 이어 ‘처음처럼’까지…“알코올 도수 16도로 낮췄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10 10:31
처음처럼

▲롯데칠성음료 '처음처럼'.

하이트 진로의 '참이슬 후레쉬'에 이어 롯데칠성음료의 '처음처럼'도 도수를 16도로 낮추기로 했다. 최근 소비자들의 저도수 선호가 반영된 것이다.




10일 롯데칠성음료는 '처음처럼'의 알코올 도수를 16.5도에서 16도로 0.5도 낮추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처음처럼 도수를 낮춘 것은 지난 2021년 이후 4년 만이다.


'처음처럼'이 도수를 낮춘 까닭은 주류 소비 트렌드가 바뀌어서다.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를 거치면서 건강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강해졌고, 자연스럽게 음주횟수 감소와 저도주 선호 현상이 뚜렷해졌다는 분석이다.



국세통계포털에 따르면 지난 2023년도 국내 희석식 소주의 총 출고량은 84만4250㎘로 전년대비 약 2.0% 감소했으며,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의 출고량 91만5596㎘와 비교해보면 약 7.8%가 감소했다. 반면 하이볼과 같은 주류가 포함된 리큐르의 경우, 8.1%, 34.3% 성장했다. 앞서 경쟁사인 하이트진로도 지난해 2월 '참이슬 후레쉬'의 알코올 도수를 16도로 낮추면서 전면 리뉴얼에 들어갔다.


롯데칠성음료는 도수를 낮추면서 부드러운 목넘김을 더하기 위해 100% 암반수에 쌀 증류주를 첨가하고 천연 감미료인 알룰로스로 쓴 맛을 줄이며 부드러움을 높였다.




작년에 변경된 라벨 디자인과 출고가는 변화 없이 그대로 유지한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2006년 2월 출시 이후, 부드러운 소주의 대명사로 자리잡아온 '처음처럼'의 부드러움이라는 속성을 더욱 강화하며 저도주 트렌드에 발맞추고자 알코올 도수를 낮추기로 결정했다"며 “앞으로도 '처음처럼'의 부드러움을 강조하기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희순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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