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로템, K-2 전차 성공모델로 글로벌 방산 공략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14 07:48

폴란드 수출 힘입어 SW전차·무인지상차량 기대감

EU 바이유러피안 정책·NATO 표준화도 긍정 작용

폴란드에 전차 현지생산·기술이전·공급망구축 확대

체코 등 추가계약 성사, SW시제차량 나토 통과 관건

현대로템이 제작한 K-2 흑표 전차. 사진=박규빈 기자

▲현대로템이 제작한 K-2 흑표 전차. 사진=박규빈 기자

현대로템이 국제 규격과 상호 운용성을 기반으로 한 수출형 무기체계 개발에 본격 나선다.




유럽의 역내 방산 물자 구매 정책과 서방 안보 동맹의 표준화 노력, 각종 신기술이 적용된 비대칭 위협 증가 등 글로벌 방산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이에 맞춰 현대로템은 폴란드에 수출한 K-2 전차 모델의 성공을 바탕으로 '소프트웨어 정의 전차'와 무인지상차량 등 차세대 무기체계를 통해 세계 방산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13일 방산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는 '유럽 방위 태세 2030 공동 백서(Readiness 2030)'를 발표하고 지역방위산업 육성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EC의 방위백서 발표는 8000억유로(한화 약 1289조5600억원) 규모의 국방 자금을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자금 조달 방안을 실행에 옮기는 것이 골자이다.


방위 관련 투자에 더 많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EU는 결속정책(Cohesion Policy)을 활용하고, 역내 유럽투자은행이나 저축투자연합 등 민간자본 동원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처럼 유럽은 동맹·지역 단위로 방산 시장을 구축하며 '바이 유러피안(Buy‑European)' 정책을 공식화했다.


미국과 캐나다도 회원국으로 있는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는 지난해 7월까지 포탄 규격 표준화를 이룩하며 상호 운용성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 인공 지능(AI)·빅데이터·네트워크·다목적 모빌리티와 증강·가상(AR·VR) 현실 등 신기술이 빠르게 무기 체계에 적용되고 있다.


따라서, 다영역전장에서 유·무인 복합전투체계(MUM-T, Manned-Unmanned Teaming)가 본격적으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또한, 저가 드론이 고가장비를 무력화하고, 미사일·드론 복합공격이 기존 방어망을 관통하는 등 전장의 양상이 급변해 비대칭 위협도 커지는 모양새다.


이같은 유럽과 나토의 방산 흐름에 발맞춰 현대로템은 수출지향 설계·개발 초기부터 국제 규격과 운용 개념(CONOPS)을 반영해 맞춤형 통합 패키지를 제안하며 민수 기술 스핀-인과 공동 연구·개발(R&D) 플랫폼 등으로 대응해 나간다는 전략을 갖추고 있다.


특히, K-2 흑표 전차의 폴란드 버전인 K-2PL의 현지 생산·기술 이전·공급망 구축 모델을 확산시키겠다는 게 현대로템의 공식 입장이다.


또한 인공지능(AI)·자율 주행·소프트웨어 중심 진화차량(SDV, Software-Defined Vehicle)·전동화·수소 파워트레인 등 현대자동차의 선진기술을 방산에 적용해 20~30톤급 무인차량과 55~60톤급 전차의 전동화를 이뤄낸다.


이와 관련, 전차·장갑차에 OTA(Over‑the‑Air) 업데이트 체계를 도입,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정의 전차(SDV‑T)'를 개발하고자 한다. 아울러 전기식 파워팩과 수소 연료 전지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배터리 기반 전동화는 열·소음 시그니처를 줄여 스텔스 효과를 누릴 수 있고, 수소연료전지는 500 km 이상 항속거리와 '배출 제로'를 동시에 충족한다.


이를 위해 현대로템은 정부·산업계·학계·연구소·군 간 협력을 강화하고, 차세대 유·무인 복합 전차 연구·개발·시험·인력도 양성하겠다는 입장이다.


현대로템이 개발한 전기 구동 방식의 다목적 UGV 'HR-셰르파'. 사진=박규빈 기자

▲현대로템이 개발한 전기 구동 방식의 다목적 UGV 'HR-셰르파'. 사진=박규빈 기자

전장 센서-슈터 체계가 다영역으로 확장됨에 따라 현대로템의 4세대 무인 지상 차량(UGV) 'HR-셰르파'도 주목받고 있다. 6X6 인 휠 모터 기반 전기식 플랫폼은 원격사격·화물수송·환자 후송용 등 모듈을 빠르게 교체할 수 있고, 최대 1.6톤의 하중을 싣고도 시속 25㎞로 기동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앞서 가는 사람을 따라가는 종속 주행 외에도 원격 주행·경로점 자율 주행과 같은 다양한 무인 운용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올해부터는 AI 스웜 네트워크를 적용해 MUM-T 전술 시범에 들어간다. 야전 시범운용을 성공리에 완수한 HR-셰르파는 국내 첫 군용무인차량으로 우리 군에 납품됐다.


관건은 폴란드 이후 체코·루마니아 등 2·3차 파생 계약을 얼마나 빨리 성사시킬지와 SDV-T 시제차량이 오는 2027년까지 나토 합동실험을 통과해 4세대 전차 시대의 주류 표준으로 자리잡느냐에 달려 있다는 평가다.


김명근 현대로템 기동체계개발실장(상무)는 “'거북선 정신'을 계승해 차세대 전차를 비롯한 플랫폼을 세계적 표준으로 만들고, 대한민국 방산의 세계화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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