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푸드테크 로봇기술’ 특강 개최… 외식업 혁신 방향 제시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17 17:23

㈜외식인 이진영 총괄이사 초청, ‘푸드테크 로봇기술과 외식업의 방향’ 주제로 진행


외식인 이진영 총괄이사 초청, '푸드테크 로봇기술과 외식업의 방향' 주제로 진행


세종사이버대학교(총장 신구)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지난 7월 15일 '푸드테크 로봇기술과 외식업의 방향'을 주제로 특별 강연을 열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특강은 ㈜외식인의 이진영 총괄이사가 연사로 나서,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산업의 미래를 조망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진영 이사는 외식업계의 만성적인 인력 부족과 인건비 상승 문제를 언급하며 “로봇기술은 일관된 품질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브랜드 신뢰도를 강화하는 핵심 수단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로봇을 활용하면 작업 시간과 수량, 고객 동선 등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메뉴 효율성을 높이고 전략적 경영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어윤선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교수는 “현재 국내 로봇 기술은 조리부터 서빙, 배송, 세척에 이르기까지 외식업 전반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으며, 렌탈 및 구독형 모델의 도입으로 초기 투자 부담도 낮아지고 있다"며 “푸드테크 로봇기술은 외식업의 인력난 해소와 효율성 증대는 물론, 브랜드 경쟁력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덧붙였다.



세종사이버대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운영 중이다. 주요 교육 내용으로는 외식 콘텐츠 스토리텔링, 뉴스 기반 카페 창업, 푸드테크 비즈니스 전략, 매출 증대 데이터 분석 등이 포함돼 있다. 학과는 외식창업전공, 카페창업전공, 프랜차이즈전공, 푸드테크전공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학생들은 전공 선택과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다.


외식창업전공은 청년·시니어·여성 창업 등 다양한 창업 형태를 아우르며, 카페창업전공은 시장 분석과 콘셉트 개발에 중점을 둔 커리큘럼을 운영한다. 프랜차이즈전공에서는 프랜차이즈 본부 구축 및 슈퍼바이징 실무, 프랜차이즈 시스템 경영 실무, 가맹거래사 자격증 등 프랜차이즈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할 수 있고, 푸드테크전공은 식품 가공·포장·유통·품질관리까지 폭넓은 분야를 다룬다.




한편, 세종사이버대는 오는 7월 23일부터 2025학년도 가을학기 2차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고등학교 졸업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 가능하며, 입학 안내와 장학 혜택 정보는 학교 홈페이지 및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연평균 1인당 장학금 수혜액 200만 원, 장학금 수혜율 전국 1위(재학생 5,000명 이상 사이버대 기준)를 기록하며 학생 친화적인 교육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송기우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