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네이버·카카오페이, ‘소비쿠폰’ 신청 시작…3색 서비스는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21 18:07
핀테크 기업.

토스, 네이버페이, 카카오페이 등 간편결제 3사가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 서비스를 21일 시작했다.




먼저 토스(운영사 비바리퍼블리카)는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원금 확인부터 카드사 신청까지 한 번에 안내하는 통합 서비스를 시작했다. 신청 과정에서 사용자가 직접 찾아야 했던 정보를 앱 내 흐름 안에 재구성해 편의성과 접근성을 높인 것이 핵심이다.


이번 서비스는 행정안전부가 운영하는 국민비서 서비스 일환으로, 토스는 공식 민관 협력 사업자로 참여한다. 토스에서 신청 절차를 진행하면 대상 여부와 지급 금액을 확인한 후 원하는 카드사를 선택해 해당 카드사의 신청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다.



소비쿠폰을 받은 카드를 토스페이에 연결하면 사용도 간편해진다. 토스페이에 해당 카드를 등록하면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 실물카드 없이 QR·바코드 스캔만으로 소비쿠폰을 활용한 결제를 할 수 있다. 소비쿠폰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을 확인할 수 있는 지도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다.


해당 서비스는 토스 앱 하단 '전체' 탭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하면 이용할 수 있다.




네이버페이(Npay)는 앞서 20일까지 소비쿠폰 오픈알림 신청을 했다면 21~25일 '요일제'에 맞춰 출생년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날 제공되는 네이버 톡톡 알림을 통해 Npay 소비쿠폰을 신청할 수 있도록 했다. 오픈알림을 신청하지 않은 사용자들도 해당 요일에 Npay 통합 안내 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


Npay 소비쿠폰은 Npay 포인트·머니 혹은 실물카드인 Npay 머니카드로 신청할 수 있다. 통합 안내 페이지 내에서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제휴사인 BC카드의 신청 페이지로 연결된다.


Npay를 통해 소비쿠폰을 신청하면 결제 수단별 기본 포인트 적립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인 경우 포인트·머니로 신청하는 것을 추천하며, 지갑 없이도 Npay 앱의 현장결제(QR·삼성페이 방식)로 소비쿠폰을 이용한 후 포인트 뽑기와 스탬프 적립 등 기존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iOS 스마트폰인 경우 소비쿠폰을 실물카드 형태로 사용할 수 있는 Npay 머니카드로 발급받는 것을 추천하며, 소비쿠폰 사용처 어디서나 기존 혜택인 0.3% 적립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네이버 전자문서가 제공하는 국민비서 알림서비스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 안내 알림 신청을 하면, 소비쿠폰 신청 종료일 안내, 1·2차 신청 등 향후 일정에 따라 행정안전부의 안내사항을 네이버 앱 알림으로 확인 가능하다. 향후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네이버 지도에서도 지역별로 소비쿠폰 사용처가 안내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카카오페이는 별도 앱 설치 없이 카카오톡에서 소비쿠폰 신청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카카오페이앱 또는 카카오톡 내 카카오페이 홈의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서 민생회복 소비쿠폰을 검색하면 신청할 수 있다. '간편하게 페이머니로 신청', '선호하는 카드사에서 신청' 등 사용자가 원하는 방법으로 신청하면 된다.


페이머니로 신청하면 바우처 형태로 지급된 소비쿠폰을 카카오페이머니 결제와 동일하게 실물카드 없이 휴대폰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카카오페이머니처럼 소비쿠폰 사용내역과 잔액이 표시돼 사용자들이 편리하게 소비 관리를 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에서 신청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은 편의점·카페·식당·서점·병원·약국 등 카카오페이 가맹점은 물론, 삼성페이·제로페이 가맹점까지 폭넓게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는 110만 소상공인 매장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제로페이와 연동해 오프라인에서 모바일 결제를 이용할 수 있는 결제처가 제한적이었던 아이폰 이용자들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매장에서 모바일 결제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페이머니로 신청 후 소비쿠폰을 이용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오프라인 매장에서 카카오페이머니로 결제할 때 적립할 수 있는 기본 포인트 혜택과 함께, 소비쿠폰을 사용해 받을 수 있는 추가적인 혜택도 마련했다. 소비쿠폰을 페이머니로 신청한 후 이벤트를 응모하면 추첨을 거쳐 총 100명에게 최대 200만원 상당의 카카오페이포인트 혜택을 제공한다.



송두리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