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산 무덤’ 日서 반전…삼성·LG, 현지 전략 통했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7.30 17:00

프리미엄·밀착형 전략 앞세워 일본서 입지 확대

삼성 스마트폰 점유율 2위…LG OLED TV 1위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오는 8월 1일 폴더블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 Z 폴드7·플립7'을 일본에 출시하는 가운데 유명 연예인을 앞세운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사진 = 삼성전자 '뉴스룸 재팬'

'외국산의 무덤'으로 불리는 일본 시장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가 잇따라 성과를 내고 있다. 일본 소비자들의 자국 브랜드 선호도와 폐쇄적인 유통망 구조로 외산 기업의 진입이 어려운 시장이지만, 양사는 맞춤형 제품과 현지 밀착형 전략을 앞세워 돌파구를 찾으며 수익성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다.




30일 시장조사업체 IDC 재팬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1분기 일본 스마트폰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05% 증가한 103만대를 출하했다. 시장 점유율은 11.5%로 애플에 이어 2위를 기록했으며, 이는 지난해 4위에서 두 계단 상승한 성적이다.


삼성전자는 그동안 일본 시장에서 고전해왔다. 샤프 등 현지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높고, 애플을 제외한 외산 업체는 점유율 확대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일본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2위는 애플과 샤프가 차지했다.



삼성, 유통망 복원과 AI 접목으로 반전

삼성전자가 반전에 성공한 배경에는 프리미엄 모델 '갤럭시 S25' 시리즈와 보급형 '갤럭시 A' 시리즈의 판매 호조가 있다. 해당 제품들은 최신 인공지능(AI) 기능 등을 앞세워 인도, 동남아 등 신흥 시장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으며, 일본 소비자들로부터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유통망 재정비와 현지 특화 서비스도 주효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2월 일본 이동통신사 소프트뱅크와의 협력을 재개하고, 자사 스마트폰을 10년 만에 해당 유통망을 통해 다시 판매하기 시작했다. IDC 재팬은 “삼성전자는 1분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였다"며 “소프트뱅크 유통 채널 복원과 A 시리즈의 적극적 출하가 주요 요인"이라고 분석했다.




또 음성 비서 서비스 '빅스비'에 일본어 버전을 탑재하는 등 현지 소비자 맞춤형 기능 강화도 소비자 만족도 제고에 기여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다음달 1일 일본 시장에 폴더블 스마트폰 신작 '갤럭시 Z 폴드7'과 '갤럭시 Z 플립7'을 선보이며 성장세를 이어갈 계획이다. 시장조사기관 MM총연에 따르면 일본 내 폴더블폰 시장은 2023년 23만대에서 2028년 181만대로 약 8배 성장할 전망이다. 삼성은 이에 맞춰 일본 인기 연예인인 야마다 료스케, 코우키와의 협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도 힘을 쏟고 있다.


초대형 TV 주도한 LG…생활가전까지 확장

LG 스타일러 S3WW. 사진 = LG전자.

▲LG 스타일러 S3WW. 사진 = LG전자.

LG전자 역시 일본 가전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옴디아 자료를 보면 LG전자는 지난해 일본 70형 이상 초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에서 시장점유율 38%로 1위에 올랐다. 2023년 3위에서 단숨에 정상을 차지한 것이다.


일본 시장에서 초대형 TV 선호도가 높아지는 트렌드에 맞춰, LG는 기존 55·65·77형 외에 83형과 97형을 포함한 다양한 프리미엄 OLED TV 라인업을 선보이며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응했다.


LG전자는 그간 존재감이 미미했던 일본 시장에서 TV를 교두보로 삼아, 의류관리기기·공기청정기 등 생활가전으로 영역을 넓히며 수익 다변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일본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 '그린'을 통해 실속형 의류관리기기 'LG 스타일러 S3WW'의 사전 판매를 시작했다. 해당 제품은 LG의 스팀 기술 '트루스팀'을 적용해 의류 냄새·세균·진드기 등을 99% 이상 제거하며, 일본 소비자의 위생·청결 수요에 대응했다.


이외에도 LG전자는 공간 효율성과 실용성을 중시하는 일본 소비자 특성에 초점을 맞춘 제품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올해 초에는 반려묘 좌석을 결합한 공기청정기 '에어로캣타워'를 일본 시장에 처음 선보였다. 지난해에는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에 인기 캐릭터 '시나모롤'을 적용한 한정판을 출시하기도 했다.


LG전자 관계자는 “현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지속 선보이고 있다"며 “AI 기능 강화 제품 등을 통해 시장 대응력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업계는 삼성과 LG의 일본 시장성과를 단순한 '판매 확대' 이상의 전략적 전환으로 평가하고 있다. 글로벌 수요 위축 등으로 주요 시장의 불확실성이 커진 가운데, 진입장벽이 높던 일본 시장을 공략해 수익 구조를 다변화하는 한편, 프리미엄 중심의 제품 경쟁력을 바탕으로 중국 제조사와의 차별화에도 성공했다는 점에서 이번 일본 시장 공략은 의미 있는 전환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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