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2분기 거래액 45조원 기록
결제·금융·송금 등 서비스별 고른 성장
증권·손보 견고한 성장이 금융서비스 견인
“AI 서비스 ‘페이아이’의 진화 가속화”

▲카카오페이의 2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배 성장했다.
카카오페이의 2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2배 성장했다. 금융 및 플랫폼 서비스의 약진과 함께 결제 부문에서 오프라인·해외 결제가 증가한 부분이 실적을 이끌면서 안정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카카오페이는 'AI 에이전트'를 중심으로 금융서비스 고도화에 집중하면서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의 2분기 거래액(TPV)은 전년 동기 대비 10% 증가한 45조원을 기록했다. 매출기여거래액은 9% 늘어난 13조200억원을 나타내 사업성 지표가 크게 개선됐다.
거래액은 결제·금융·송금 등 서비스별로 고르게 성장한 영향으로 분석된다. 결제 서비스 거래액은 오프라인(+35%)과 해외(+20%) 결제 거래액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보다 10% 증가했다. 자산관리나 보험을 포함하는 금융 서비스에서는 대출 서비스 거래액이 전년 동기 대비 6% 성장했다. 송금 서비스 거래액은 카카오페이머니 서비스 월 사용자가 2000만 명에 육박하며 10% 증가했다.
금융 서비스 매출의 경우 1003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82% 늘어나면서 처음 1000억원을 넘겼다.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40%를 넘어섰다. 주식 등 투자 서비스와 보험서비스가 각각 148%, 88% 늘어나며 전체 증가세를 이끌었다. 플랫폼 서비스 매출은 광고와 카드 추천 서비스가 약진해 전년 동기 대비 45% 성장했다.
특히 금융 분야 투자서비스 내에서 자회사 카카오페이증권과 카카오페이손해보험의 성장이 견조하게 나타난 점이 고무적이다. 카카오페이증권은 전체 예탁자산과 주식 잔고를 각각 전년 동기 대비 89%, 131% 늘려 외형을 확장 중이며, 보험은 상담 DB 규모가 전년 동기의 약 7배로 커지면서 매출이 88% 늘었다. 누적 20만장 발급된 '카카오페이 트래블로그 체크카드'나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66% 늘어난 광고 서비스를 아우르는 플랫폼 사업의 성장도 괄목할만 하다.
그 결과 카카오페이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보다 2155.6% 확대된 141억원을 기록했다. 상반기 기준은 전년 대비 3488% 늘어난 284억원이다. 2분기 연결 매출은 28.5% 늘어 2383억원을,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72억원에서 흑자전환해 93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한 직전 분기와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난 111.5%가 증가했다.
카카오페이는 최근 주요 밴(VAN), 포스(POS)사와의 전략적 협력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오프라인 결제 분야에서 수익성을 꾀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소상공인의 비용 부담 경감이나 매장 운영 효율화에 기여할 수 있는 각종 고객관계관리(CRM) 기능을 갖춰 카카오페이의 비즈니스 솔루션 '사장님플러스'를 통해 '모두에게 이로운 결제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기타서비스' 영역을 플랫폼 서비스로 명칭을 변경하고 광고나 카드, 통신 등 신규 사업영역도 확장해가고 있다. 백승준 사업총괄 부사장은 이날 진행한 컨퍼런스콜에서 “개인화 분석 기반 혜택이 압도적으로 높은 카드 추천을 통하는 방식을 사용한다"며 “트래블로그체크카드는 기존 은행 등 초연결서비스를 제공해 누적 발급량 20만좌를 돌파했다. 마이데이터 기반 초개인화 추천 서비스를 통해 성장시킬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향후 인공지능(AI) 서비스 '페이아이'의 성장도 신성장 동력으로 점찍어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간다. 각 금융 영역별 AI 서비스를 순차적으로 출시한 뒤 이를 통합해 '금융 AI 에이전트'로 발전해나간다는 구상이다.
페이아이는 송금부터 소비 분석까지 가능한 AI 기반 서비스로, 카카오가 11월 출시 예정인 AI 에이전트와 연계해 구현한다. 박정호 서비스 총괄 리더는 “우선 건강검진 결과와 보험 보장내용 등을 AI가 분석해 잠재적 보험서비스 영역이 확장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방대한 사용자데이터와 카카오톡의 강력한 접근성을 기반해 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