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현재 4754억 지급....52.7%인 2503억 이미 사용

▲경기지역화폐 민생회복 소비쿠폰 사용처 순위 제공=경기도
경기=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경기도는 10일 전국적으로 1차 민생회복 소비쿠폰 신청이 95%를 넘어선 가운데 경기도민이 경기지역화폐를 통해 소비쿠폰을 가장 많이 사용한 곳은 음식점(일반 한식 등)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고 밝혔다.
도에 따르면 지난 8일 오후 6시 기준 도내 소비쿠폰 신청자는 전체 지급 대상의 약 95.4%인 1295만 명, 지급 금액은 총 2조819억원으로 집계됐다고 도는 설명했다.
도는 경기지역화폐 운영 대행사인 코나아이와 함께 공동운영협약을 체결한 28개 시군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지난 8일 오후 6시 기준으로 경기지역화폐로 소비쿠폰 총 4754억원이 지급됐고 지급액의 52.7%(2503억원)가 이미 사용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이 사용된 업종은 음식점(27.4%)이며, 일반한식 업종이 591억원(23.61%)으로 모든 업종 중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중식과 일식이 각각 49억원(1.94%), 31억원(1.27%)씩 소비된 것으로 파악됐다.
음식점에 이어 사용 비중이 높았던 업종은 편의점과 슈퍼 등 일반 소매점(15.2%)으로 편의점은 203억원(8.11%), 슈퍼마켓 등에서 176억원(7.05%)이 각각 사용됐다.
그 뒤를 이어 교육 및 학원 분야에서 13.4%, 정육점을 비롯한 농축 수산물 업종에서 9.2%, 커피‧음료‧제과 등 디저트 업종에 7%가 각각 사용된 것으로 드러났다.
김훈 경기도 복지국장은 “도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이전 민생지원금 때보다 빠른 속도로 지급됐고 사용률 또한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며 “당초 정책의 취지에 맞게 소상공인분들과 지역 상권 회복의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남은 기간 동안 신속히 소비쿠폰이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경기도 경제지식 숏폼 공모전' 개최...11일부터 내달 30일까지 모집

▲'경기도 경제지식 숏폼 공모전' 포스터 제공=경기도
한편 도와 경기콘텐츠진흥원(경콘진)이 오는 11일부터 내달 30일까지 '2025년 경기도 경제지식 숏폼 공모전' 참가작을 모집한다.
이번 공모전은 전 국민을 대상으로 경제지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짧고 명확한 콘텐츠를 통해 생활 속 경제 정보를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일상 속 경제, 모두의 이야기'를 주제로 열리는 이번 공모전은 3분 이하의 숏폼(Short-form) 영상 콘텐츠 형식으로 진행되며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채널을 보유한 국민 누구나 개인 또는 2~6인의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공모 분야는 △생활 속 경제 이야기 △금융사고 예방과 대응 △디지털 시대의 금융 △지속가능한 소비와 경제 △세대별 경제 이야기 등 5가지로, 출품작은 하나 이상의 주제를 포함하거나 종합해 창작할 수 있다.
참여 희망자는 본인 채널에 영상을 게시한 뒤, 참가신청서를 구글폼을 통해 제출하면 되며 수상자는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되고 오는 10월 중 경콘진 누리집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공모전에서는 총 17개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하며 대상 300만원, 최우수상 200만원, 우수상 100만원, 장려상 50만원 등 총 1600만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수상작은 도의 경제교육 홍보사업 등에 1년간 활용될 수 있으며 당선자는 자사 채널에 영상을 공개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배진기 경기도 일자리경제정책과장은 “짧고 강렬한 숏폼 콘텐츠는 경제지식을 쉽고 빠르게 확산시키는 데 최적화된 형식"이라며 “경제를 어렵게 느끼는 이들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참신한 콘텐츠가 많이 나오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