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최교진, 여가 원민경, 공정위 주병기, 금융위 이억원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8.13 16:12

금융·공정·교육·여가부 등 장관급 6명 인사

이재명 대통령, 국정기획위 국민보고대회 발언

▲이재명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정기획위원회 국민보고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재명 대통령은 13일 장관급 6명에 대한 인사를 단행했다.




최교진 교육부 장관 후보자

▲최교진 교육부 장관 후보자

대통령실에 따르면 교육부 장관 후보자로는 최교진(72) 현 세종시교육감이 지명됐다. 최 후보자는 충남 보령 출신으로 경동고와 공주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회장,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자문위원 등을 역임했다. 교육 현장 경험과 지방교육자치 이해도가 강점으로 꼽힌다.



원민경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원민경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에는 원민경(53) 변호사가 지명됐다. 서울 출신으로 연세대 법학과를 졸업하고 사법연수원 30기를 수료했다.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한국여성의전화 이사 등 여성·인권 분야에서 활동해왔다.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주병기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

▲이억원 금융위원장 후보자

경제 부처 인사로는 공정거래위원장에 주병기(56)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금융위원장에 이억원(58) 서울대 특임교수가 각각 내정됐다. 주 후보자는 전북 정읍 출신으로 서울대 경제학과와 미국 로체스터대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산업조직·경쟁정책 분야 전문가로, 대통령직속 국민경제자문회의 위원과 한국응용경제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다. 이 후보자는 서울대 경제학과 출신으로 기획재정부 제1차관,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비서관을 지낸 거시·금융정책 전문가다.


차정인 국가교육위원장 지명자

▲차정인 국가교육위원장 지명자

이와 함께 국가교육위원장에는 차정인(64) 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에는 김호(64) 단국대 식품자원경제학과 교수가 위촉될 예정이다. 차 후보자는 제21대 부산대 총장을 역임하며 고등교육 정책과 거버넌스에 밝고, 김 후보자는 농업경제학 분야 권위자로 현장·학계·정책을 두루 경험했다.




김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 지명자

▲김호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 지명자


김하나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