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AI 고객서비스’ 신뢰성·안전성 높인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02 09:27

AI거버넌스 포털 ‘T.H.E AI’ 운영 시작
취약점 분석·잠재위험 개선 상시 진행

SK텔레콤은 자사 AI 기술과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을 공식 오픈했다.

▲SK텔레콤은 자사 AI 기술과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을 공식 오픈했다.

SK텔레콤(SKT)은 자사 인공지능(AI) 서비스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사내 'AI 거버넌스 포털'의 공식 운영에 들어갔다고 2일 밝혔다.




AI 거버넌스 포털은 SKT가 자체 수립한 AI 거버넌스 원칙 'T.H.E. AI'를 기준으로 AI 서비스의 위험과 기회 요인을 분석하고, 위험 수준별 체크리스트 준수 여부를 진단하는 등 AI 기술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강화하는 데 중추 역할을 할 것이라고 SKT는 설명했다.


T.H.E. AI는 △통신기술 기반의 연결과 신뢰를 의미하는 'by Telco' △사람을 위한 다양성과 포용, 인류의 복지 증진을 목표로 하는 'for Humanity' △윤리적 가치 중심의 결정 투명성과 윤리적 책임성을 강조하는 'with Ethics'의 합성약자이다.



SKT는 T.H.E. AI 분석 운영을 위해 사업팀의 자가진단 영역, AI 거버넌스팀과 레드(Red)팀의 검토·심의 영역으로 이원화된 프로세스를 구축했다.


사업팀은 T.H.E. AI의 준수·발전 원칙을 기준으로 준수 여부 검증을 위해 개발된 △신뢰성 △다양성과 포용 △결정 투명성 △윤리적 책임성 등 4개 영역 60여개 체크리스트를 통해 위험 및 기회 평가 등 자가진단을 수행한다.




이후 사내 기술, 서비스, 거버넌스 등 다양한 영역의 전문가로 구성된 레드팀과 AI 거버넌스팀의 2차 진단·평가가 이뤄진다. 2차 진단은 서비스의 기술적 결함 및 위험 요인과 함께 저작권, 답변의 편향성, 거버넌스 영역 등 심도 깊은 피드백이 제공된다. 특히, 레드팀은 사업팀의 자가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AI 서비스의 취약점을 분석하고 잠재적 위험에 대한 개선 조치까지 요구하는 등 엄격한 평가를 진행한다.


SKT는 T.H.E. AI의 진단·평가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서비스의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지속해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정재헌 SKT 대외협력담당(CGO) 사장은 “AI 거버넌스 포털 오픈을 계기로 AI 기술의 윤리적 책임성과 투명성을 강화해 고객에게 더 나은 가치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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