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이카 평화요정 ‘피코’, 공공캐릭터 공모전서 혁신상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14 12:51

SNS서 개발원조 알리는 해설자 역할 ‘톡톡’

지난 13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페스티벌 대상'에서 코이카의 자체 캐릭터 피코가 이벤트 혁신상을 수상하고

▲지난 13일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5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페스티벌 대상'에서 코이카의 자체 캐릭터 피코가 이벤트 혁신상을 수상하고 있다. 사진=코이카

코이카(KOICA, 한국국제협력단)는 자체 기관 소통 캐릭터 '피코'가 '2025 대한민국 지자체 공공캐릭터 페스티벌 대상' 공모전 본선에 진출해 '이벤트 혁신상'을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공모전은 한국문화콘텐츠라이센싱협회(KOCLA)와 대전관광공사가 공동 주최하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국내 대표 공공캐릭터 경연 행사다.


이번 공모전에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지방공사와 공단 등에서 33개 캐릭터가 본선에 진출했다. 이 가운데 대국민 투표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총 12개 캐릭터가 최종 수상 대상으로 선정됐다.



이번에 이벤트 혁신상을 받은 피코는 평화와 상생을 상징하는 캐릭터다. 코이카가 국제개발협력과 공적개발원조(ODA)에 대한 국민의 이해와 참여를 확대하고자 만든 마스코트다.


피코는 카드뉴스, 인스타툰 등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통해 기관 소식과 정책을 알리기 위한 메신저로 활약하고 있다. 코이카 해외사무소 47개의 SNS 콘텐츠와 홍보물, 행사 등의 소식을 전달하는 전 세계 ODA 소통 캐릭터로도 역할을 확장하고 있다.




코이카 관계자는 “피코는 개인의 일상 속 평화부터 개발협력 현장을 통한 전 세계 지속가능한 평화를 상징하는 매개체"라며 “곧 공개할 피코송(song)과 뮤직비디오를 비롯해 앞으로도 다양한 글로벌 캠페인과 SNS 콘텐츠를 통해 소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코이카는 매월 공식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와 같은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모바일 배경화면 등 피코 콘텐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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