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별 문자·전화 통해 재발급 안내
어플서 확인 가능…피해 전액 보상

▲롯데카드 회원들이 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하고 있다.[사진=독자 제공]
롯데카드가 사이버 공격으로 297만명의 정보가 유출됐다고 밝히면서 회원들의 불안감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카드번호와 CVC 번호 등이 유출된 탓에 부정 사용이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는 28만명에 해당하는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다.
조좌진 롯데카드 대표는 피해 고객들을 대상으로 개별 안내를 하고 있다고 18일 밝혔다. 297만명 전원에게 문자를 통한 안내 매세지를 보내고, 이 중 28만명에게는 전화도 병행 중이다. 5만5000명에 달하는 회원이 카드를 재발급 받거나 탈퇴한 만큼 현재는 23만5000명이 남은 핵심 피해고객으로 추산된다.
소비자들은 롯데카드 홈페이지와 앱을 통해 개인신용정보 유출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한때 대기 시간이 8시간을 넘는다는 메세지가 떴으나, 현재는 많은 시간이 필요하지 않은 상황으로 전해졌다.
롯데카드는 어플 매인 화면 상단에 △카드 재발급 △해외결제 차단 △비밀번호 변경 관련 메뉴를 배치하고, 동시접속 인원을 60만명으로 확대 운영 중이다. 침해사고 전용 24시간 상담센터 인력도 확충했다고 설명했다.
◇ “피해액 전액 보상…어떤 손실도 고객에 전가하지 않을 것"
롯데카드는 피해액 전부를 보상하고, 유출된 정보가 악용되면서 생긴 2차 피해도 전액 보상한다는 방침이다. 28만명을 제외한 고객의 카드 재발급은 불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고객들의 니즈에 신속하게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카드 재발급 비용은 들지 않는다.
이와 관련해 조 대표는 이날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진행한 언론브리핑을 통해 “고객 피해 제로화가 최우선 과제"라며 “어떠한 손실도 고객에게 전가하지 않겠다"고 약속했다.
향후 5년간 1100억원 규모의 정보보호 관련 투자를 단행하는 등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도 강화한다. 연평균 220억원은 지난해(116억9000만원) 및 올해(약 125억원) 보다 대폭 상향된 수치다.
정보가 유출된 전 인원에게 연말까지 금액과 무관하게 무이자 10개월 할부를 제공한다. 해킹 등의 금융사기 및 사이버 협박에 의한 손해 발생시 보상하는 '크레딧 케어' 서비스도 연말까지 무료로 제공한다.
카드 사용 내역을 빠짐없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카드 사용 알림 서비스도 무료로 제공하고, 최우선 재발급 대상(28만명)에 대해서는 재발급시 차년도 연회비가 한도 없이 면제된다.

▲18일 서울 중구 부영태평빌딩에서 진행된 롯데카드 언론브리핑에서 조좌진 대표를 비롯한 임직원들이 대고객 사과를 하고 있다.
한편, 금융당국의 조사 결과 이번 사고로 유출된 데이터는 200기가바이트(GB)에 달했으나, 현재까지 접수된 피해 사례는 없었다. 오프라인 결제가 불가능하고, 온라인 역시 유출된 정보로는 결제가 불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인 까닭이다.
그러나 정부는 정보유출에 따른 소비자 피해 예방에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두고 롯데카드가 실효성 있는 소비자 보호조치를 신속하고 차질없이 이행해 나가도록 관리·감독하기로 했다. 허술한 개인정보·정보보안 관리 사항에 대해서는 최대 수준의 엄정한 제재가 이뤄지도록 한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