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엄중제재’ 시사…‘정상참작’ 이뤄질까
회원 이탈 등 고객 기반 축소시 시장점유율 하락

▲롯데카드.
롯데카드가 렌탈업체 팩토링 채권 대출 부실을 필두로 연초부터 '고난의 행군'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에는 홈플러스 사태와 사이버 공격 등 안팎에서 어려움이 발생하면서 신용등급에 대한 우려가 고조되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14일 기준 롯데카드의 신용등급은 'AA-(안정적)'으로 카드사 7곳(삼성·신한·KB국민·현대·우리·하나·롯데) 중 가장 낮다. 지난해말 별도 기준 총 자산(24조2810억원)과 자기자본(3조5971억원) 업계 5위지만, 대주주 계열의 자금 지원 가능성이 낮다는 평가 때문이다.
신평사들은 이번 해킹 사태에 따른 △과징금·과태료 액수 △소비자 피해액 발생 여부 △감독 당국의 제재 여부 등을 주시하는 모양새다. 신용등급 저하시 수신기능이 없는 카드사로서는 자금 조달의 '난이도'가 높아진다.
과징금의 경우 법률상 최대 규모(전체 매출의 3%·780억~800억원)에 달할 수 있다는 관측과 '정상참작'이 이뤄질 수 있다는 반론이 맞선다. 현재까지 피해사례가 없었고, 롯데카드가 최근 정보보호 관련 인증을 획득했기 때문이다.
관건은 영업정지를 비롯한 처분이다. 정부가 전방위적으로 금융사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여왔고, 이번에도 금융위원회가 '엄중제재'를 시사한 까닭이다. 2014년에는 고객정보 유출로 롯데카드를 포함한 3개사가 3개월 영업정지를 당한 바 있다.
◇하락 요인 다수 충족…ROA 0.4%·실질연체율 2.3%
신용등급 상향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 보다 하방 압력을 높이는 요소들을 더 충족하고 있다는 점도 언급된다.
한국신용평가가 제시하는 상향 가능성 증가 요인은 시장점유율 10% 상회, 리스크 관리 강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자본적정성 지표 개선이다. 롯데카드의 시장점유율은 2022년말 9.01% 수준에서 지난해말 9.94%, 올 상반기말 9.90%로 개선됐다.
MBK파트너스에 매각된 이후 공격적 마케팅의 성과가 회원수 증가로 이어지면서 시장점유율이 높아졌으나, 이미 카드번호·CVC를 비롯한 정보 유출로 부정사용 가능성이 있는 고객 28만명 중 일부가 탈퇴한 데 이어 영업정지 제재가 더해지면 영업기반이 축소될 수 있다.
올 상반기 당기순이익이 400억원대에 머무는 등 경영지표도 예전에 미치지 못하고 있다. 2022년말 1.1%였던 실질연체율이 2.3%로 높아지고, 차입부채가 같은 기간 16조4460억원에서 18조7772억원으로 불어나는 등 건전성이 악화되는 점도 문제다.
비우호적인 산업환경은 업계 공통이지만, 롯데카드의 경우 0.4%까지 떨어진 총자산이익률(ROA)이 '아킬레스건'으로 꼽힌다. 한신평은 ROA 1.0% 미만이 지속되면 하향 가능성이 커진다고 보고 있다. 레버리지 지표도 기준선(약 7배)에 육박한 상황이다.
한신평은 “단기적 비용부담의 신용도상 영향은 제한적일 수 있으나, 중장기적 관점에서는 고객기반 축소 가능성이 더 중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며 “회원기반 유지·회복을 위한 마케팅비용 부담 등도 잠재됐다"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