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銀 풍향계] 전북·광주은행, 추석 특별자금 1.1조 지원 外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09.23 16:48

전북·광주은행, 추석 특별자금 1.1조 지원

JB금융그룹.

▲JB금융그룹.

전북은행과 광주은행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한 추석 특별자금 지원에 나선다.




23일 JB금융그룹에 따르면 전북은행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중소기업과 개인사업자를 대상으로 내달 21일까지 '추석 특별운전자금' 5000억원을 지원한다. 신규 2500억원, 만기연장 2500억원 규모다. 지원 대상은 상업어음 할인과 1년 이하 운전자금 대출로, 신규 운전자금·기일이 도래한 중소기업 대출 만기연장이다. 대출 금리는 거래 기여도 등에 따라 우대금리를 적용한다.


이번 추석 특별운전자금 지원은 경기 부진, 유동성 부족, 매출 감소 등에 따른 부족 자금 결제, 종업원 명절 상여금 지급 등 일시적으로 자금 조달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중소기업에 지원한다. 경기 침체와 내수부진 등 이중고를 겪고 있는 지역 내 중소기업들의 자금난 해소와 금융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될 것이란 예상이다.



광주은행은 추석을 앞두고 자금 수요에 어려움을 겪는 지역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위해 내달 31일까지 6000억원 규모의 '추석 명절 중소기업 특별자금'을 지원한다. 신규자금 3000억원, 만기연장 3000억원으로, 업체당 최대 50억원까지 이용 가능하다. 특히 신규자금은 산출 금리 대비 최대 연 1.2%포인트(p) 금리 우대를 제공한다. 지원 대상은 지역 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으로, 제품 생산과 납품대금 결제, 원자재 구입, 기타 운영자금 등 경영 안정에 필요한 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다.



BNK부산은행, 지방은행 최초 외국인 근로자 보험 조회 서비스

BNK부산은행.

▲BNK부산은행 '외국인 근로자 전용 보험 조회 서비스'.

BNK부산은행은 지방은행 최초로 삼성화재와 함께 '외국인 근로자 전용 보험 조회 서비스'를 24일부터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지난 3월 시행된 '김해공항 외국인 출국만기보험 지급서비스'에 이어 출시됐다.




이 서비스는 삼성화재 외국인근로자 전용보험 앱과 동일한 수준의 조회 기능을 '부산은행 모바일뱅킹'에 구현한 것이 핵심이다. 고객은 앱에서 △출국만기보험 △귀국비용보험 △상해보험 등 외국인 근로자 의무 가입 보험의 계약 내용을 언제든지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보험금 지급 신청 기능도 제공한다. 특히 한국어가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고객이 복잡한 청구 절차로 불편을 겪지 않도록, 앱에서 곧바로 삼성화재 외국인 고객센터로 자동 연결되도록 설계했다. 이를 통해 서류 작성과 행정절차 어려움을 줄이고 전문 콜센터에서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신식 부산은행 개인고객그룹장은 “이번 서비스는 단순한 보험 조회 기능을 넘어 외국인 근로자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금융지원"이라며 “앞으로도 외국인 고객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금융과 생활서비스를 아우르는 디지털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BNK경남은행, '찾아가는 여성·시니어 취업 상담 창구' 운영

BNK경남은행 '찾아가는 여성·시니어 취업 상담 창구'.

▲BNK경남은행 '찾아가는 여성·시니어 취업 상담 창구'.

BNK경남은행은 오는 25일까지 본점 영업부 내에서 '찾아가는 여성·시니어 취업 상담 창구'를 운영한다.


취업 상담 창구는 지역 여성, 시니어 일자리 창출과 취업난 해소에 기여하기 위해 마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공동으로 진행한다. 전문 취업상담사가 경남은행을 방문한 지역 여성과 시니어를 대상으로 구직 상담 후 양질의 일자리 정보를 지원한다. 구인 기업에는 회사 소개와 구직자 연결 기회를 제공한다.


상담 창구는 고객은 물론 지역 여성과 기업 관계자 누구나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까지 이용할 수 있다.


최대식 경남은행 사회공헌홍보부 부장은 “정부의 일자리 창출 정책에 부응하기 위해 일하기센터와 손잡고 매년 찾아가는 여성·시니어 취업 상담 창구를 운영하고 있다"며 “경력단절과 미취업 여성, 시니어들이 취업 상담 창구를 통해 자신에게 알맞은 일자리 정보를 얻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경남은행은 2009년부터 마산여성새로일하기센터와 공동으로 찾아가는 취업 상담 창구를 운영해 왔으며 분기마다 개최하고 있다.



송두리 기자 기사 더 보기

0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