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 출시 이래 2023년 50억개, 지난해 70억개, 상반기 80억개 돌파
美·中·동남아·유럽 등 100여개국 수출…“매운맛 넘어 현지화가 성공요인”

▲삼양식품 불닭볶음면 오리지널. 사진=삼양식품
삼양식품이 글로벌 메가 브랜드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올해 상반기 기준 누적 판매량이 80억 개를 돌파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는 전 세계 인구 82억 명과 맞먹는 규모로, 전 세계 인구가 한 번씩 맛보았을 정도로 글로벌 열풍을 입증했다.
현재 불닭볶음면은 미국·중국·동남아·유럽 등 전 세계 100여 개국으로 수출 중이다. 불닭볶음면을 비롯한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지난 2012년 출시 이후 지난 2023년 누적 판매량 50억 개를 넘어섰고, 지난해 70억 개를 돌파했다.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독창적인 매운맛과 함께 강렬한 감각적 경험을 공유하는 세계인의 욕구를 자극했다. 여기에 세계적인 'K-푸드' 열풍도 불닭볶음면의 성공을 가속화하는 데 한몫을 했다는 평가다.
삼양식품은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이와 같은 성장은 '매운맛'이라는 단순한 하나의 메시지로 소비자들에게 어필했다기보다는 각 지역에 맞게 제품, 유통, 커뮤니케이션 등 모든 영역에서 로컬라이제이션(Localization)을 선제적으로 구축한 점이 글로벌 확장에 결정적인 기반이 됐다"고 설명했다.
삼양식품은 면류에 국한하지 않은 확장제품을 통해 소스, 스낵, 간편식 등에도 불닭의 매운맛을 접목함으로써 고객의 선택폭을 꾸준히 넓히고 있다. 최근에는 확장제품 카테고리 중 소스 분야를 적극 육성하고 있다. 현재 불닭 소스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어 테이블 소스로 각광받고 있으며, 국내외 기업과 협업해 외식 메뉴, 리테일 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불닭볶음면 시리즈는 명실상부 K-스파이시를 대표하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현지 맞춤 제품 개발과 다양한 콘텐츠 협업을 통해 소비자와 함께 성장하며 변화와 도전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삼양식품은 밀양 1, 2공장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삼아 급증하는 세계 수요에 안정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 생산 역량이 확대되면서 불닭볶음면 시리즈의 판매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