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제미나이와 XR의 만남…‘갤럭시 헤드셋’ 극강의 가상현실 구현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22 15:45

구글·퀄컴과 공동 제작 ‘안드로이드 XR’ 기반 헤드셋

‘제미나이 라이브’ 탑재…‘멀티모달 AI’ 최적화된 기기

어도비·MLB·NBA·캄 등 글로벌 콘텐츠 파트너십 강화

삼성전자 모델들이 새롭게 공개된 '갤럭시 XR'을 소개하는 모습.

▲삼성전자 모델들이 새롭게 공개된 '갤럭시 XR'을 소개하는 모습.

미국 뉴욕을 직접 여행하지 않더라도 맨해튼 중심가로 이동해 주변 피자 핫플레이스를 검색하고, 내 취향에 맞는 매장 분위기를 살핀 뒤 메뉴 추천까지 받는 가상체험을 만끽한다.




그동안 베일에 싸여 있던 삼성전자의 확장현실(XR) 헤드셋 '갤럭시 XR'이 착용자에게 제공하는 극강의 가상현실 세계 한 장면이다.


삼성전자는 22일 서울 강남구 '삼성 강남'에서 '갤럭시 XR'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열고, 구글·퀄컴과 공동 개발한 '안드로이드 XR' 플랫폼 기반의 헤드셋을 공식 공개했다.



그동안 '프로젝트 무한'으로 알려졌던 갤럭시 XR은 삼성전자가 처음으로 선보이는 최첨단 헤드셋이다.


'안드로이드 XR'은 안드로이드 앱과 구글의 기본 서비스(지도·포토·유튜브 XR 등)를 지원한다. 기존 스마트폰에서 활용하던 주요 기능들이 XR 환경에서도 구현되며, 구글 생태계 전반과의 연동이 강화됐다.




칩셋은 퀄컴의 최신 '스냅드래곤 XR2+ Gen 2' 플랫폼이 탑재됐으며, 무게는 545g이다.


디스플레이는 3552×3840 해상도의 4K 마이크로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이 적용됐고, 고해상도 패스스루 카메라 2개, 공간·동작 인식 카메라 6개, 안구 추적 카메라 4개 등 정밀한 화면·동작 인식 기술이 들어갔다.


이마와 머리 뒤쪽의 압력을 고르게 분산시키고, 탈부착 시 외부 빛을 차단하는 패드가 적용되는 등 인체공학적 설계도 눈길을 끈다.


'갤럭시 XR'은 '멀티모달 AI'에 최적화된 XR 기기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멀티모달 AI는 텍스트·이미지·음성·영상 등 다양한 정보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하는 기술로, 사용자와 기기 간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헤드셋에는 구글의 AI '제미나이(Gemini)'와 대화형 기능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가 탑재돼 사용자가 보는 것과 듣는 것을 함께 인식한다.


이승민

▲(왼쪽부터) 이승민 MX사업부 XR UX그룹장 상무와 박유진 MX사업부 이머시브(Immersive) PP그룹 프로가 '갤럭시 XR'을 시연하고 있는 모습.

현장 시연에서는 AI가 모든 사용 과정에 자연스럽게 녹아든 모습이 확인됐다.


한 착용자가 게임을 플레이하다 막힐 때 “제미나이, 먼저 뭘 하면 좋을까?"라고 묻자, AI가 다음 수행할 작업을 추천했고, 추가 설명을 요청하자 별도의 인터넷 브라우저 창을 띄워주는 기능도 선보였다.


또 다른 사용자는 3D로 구현된 뉴욕 맨해튼의 스카이라인을 감상하며 제미나이에게 피자집을 추천받는 등 현실과 가상을 넘나드는 경험을 체험했다.


XR 기기의 약점으로 꼽히던 콘텐츠 경쟁력도 한층 강화됐다.


'갤럭시 XR'은 어도비(Adobe), MLB, NBA, 명상 앱 캄(Calm), 어메이즈 VR(Amaze VR) 등 글로벌 주요 서비스와 연계한 XR 전용 콘텐츠를 제공한다.


저스틴 페인 구글 XR 제품관리 총괄은 “메이저리그 야구와 NBA 농구를 몰입형 XR 콘텐츠로 즐길 수 있으며, 한국 스포츠 콘텐츠는 쿠팡플레이를 통해 경험할 수 있다"며 “갤럭시 XR은 마치 경기장 안에 있는 듯한 생생함을 전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XR 시장에서 메타와 애플에 비해 후발주자다.


메타는 10여 년 전 오큘러스 인수를 통해 가상현실(VR) 시장을 선도해왔고, 애플은 지난해 '비전 프로(Vision Pro)'를 먼저 출시했다.


그러나 삼성은 스마트폰·워치 등 안드로이드 생태계와의 호환성을 강점으로 내세워 빠른 속도로 시장을 추격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갤럭시 XR의 가격대를 269만원으로 책정해 경쟁제품인 애플 비전 프로(499만원의 절반 수준, 메타 퀘스트(369만원)의 약 70% 수준으로 낮춰 가격 경쟁력 우위로 XR 기기의 대중화 생태계를 선도하겠다는 계획이다.


기획 단계부터 구글과 퀄컴 등 소프트웨어·칩셋 강자들과 협업한 만큼 제품 경쟁력에도 자신감을 보였다.


김정현 삼성전자 MX사업부 CX실 부사장은 “안드로이드 XR의 가장 큰 강점이자 저희의 접근법은 'AI와 XR의 만남'"이라며 “삼성과 구글이 함께 만들어낼 차별화된 경험을 지켜봐 달라"고 말했다.


삼성은 산업 현장에서도 XR 생태계를 확대할 방침이다.


삼성중공업과 협업해 '갤럭시 XR'을 활용한 가상 조선 훈련 플랫폼을 구축, 신입 엔지니어가 가상공간에서 선박 엔진 검사를 훈련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삼성은 이날 젠틀몬스터·와비 파커와 파트너십을 맺고 차세대 '스마트 글래스'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부사장)은 “갤럭시 XR은 몰입형 경험을 제공하는 기기로서 계속 진화할 것"이라며 “패션과 다양성을 원하는 사용자들을 위해 스마트 글래스 폼팩터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사용자 피드백과 요구를 반영해 다양한 콘텐츠와 제품을 선보이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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