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북부청사 전경. 제공=경기도
의정부=에너지경제신문 강근주기자 경기도가 어려운 도내 버스업계 경영 상황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대중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 25일 첫차부터 시내버스 요금을 조정한다.
시내버스 요금 조정은 2019년 9월 이후 6년 만으로 일반형-좌석형은 각 200원, 직행좌석형-경기순환형은 각 400원 인상한다.
경기도는 19세 이상 도민에게 월 이용액의 20~53%를 환급하는 'The 경기패스'를 통해 도민의 요금 부담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The 경기패스는 올해 7월부터 월 61회 이상 이용액에 대해 전액 환급을 추가 지원하고 있다.
예컨대 경기도민 30대 청년 직장인 A씨가 월 20일 출퇴근으로 광역버스를 40회 탄다고 가정했을 때 요금 인상 전에는 월 교통비가 11만2000원(1회 2800원), 요금 인상 후에는 12만8000원(1회 3200원)으로 늘어난다.
그러나 교통비 중 30%를 환급받는 30대는 The 경기패스를 통해 요금이 인상돼도 월 교통비가 8만9600원(1회 2240원)으로 부담이 줄어든다.
경기도는 지난 7월 공청회를 열고 소비자 단체 대표-업계 관계자-관련 전문가 등 각계각층 의견을 수렴한 데 이어 최근 경기도의회 의견 청취-소비자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요금 조정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물가 상승·운전기사 인건비 상승-수요 변화 등에도 2019년 9월 이후 계속 시내버스 요금을 동결했다.
특히 2023년 수도권 통합환승할인제에 참여하는 서울과 인천의 시내버스 요금 인상 당시에도 경기도민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요금을 동결했다.
이번 요금 조정은 △유가와 인건비 상승 △차량-안전 설비 개선 투자 확대 △광역교통망 확충 등 불가피한 요인을 고려한 결정이라고 경기도는 밝혔다.
지속적인 버스 이용객 수 감소로 운송업계는 매년 누적된 운송 적자를 안고 있으며 안정적인 운행 횟수 제공, 배차간격 유지 등이 불가능한 상황이다.
더구나 운전기사 인건비 상승, 유류비와 정비비용 증가로 인해 경영난이 가중되면서 버스 운행 감축, 인력 이탈 등 악순환이 이어지고 있다.
경기도가 작년 추진한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2023년과 2024년 도내 버스 운송업체의 누적 운송수지 적자는 약 1700억원에 이른 것으로 추산됐고, 내년까지 누적 적자는 38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무엇보다 도민 부담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인상 폭을 조정하는 한편 단순 요금 인상보다는 도민 체감 교통복지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함께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먼저 시내버스 공공관리제 시행을 통해 4대 핵심 민원인 ①무정차 ②불친절 ③난폭운전 ④배차간격 위반을 근절하기 위해 무정차 암행단속, 친절기사 인증제, 법규 위반 운행에 대한 행정처분 및 서비스 평가 체계를 강화해 운송업계가 자발적으로 서비스 개선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운송업계의 민원 처리방식 개선, 운전기사 친절서비스 교육 강화, 차내 시설 개선사업 등 시내버스 서비스 향상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서도 실제 이행 여부를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또한 The 경기패스 및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을 통해 요금 인상에 따른 도민 교통비 부담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6~18세 도민에게 연 24만원 한도 교통비를 100% 환급하는 어린이-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은 현재 지역화폐로 지급되고 있는 환급액의 교통비 재사용을 위해 올해 10월부터 지역화폐 앱(App) 내 교통비 쿠폰 서비스를 제공한다.
김광덕 경기도 교통국장은 “서민의 발이자 대중교통 핵심인 시내버스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요금 조정을 결정했다"며 “도민이 체감하는 서비스 품질을 높여 비용 대비 만족도를 높이도록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