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S 2025’서 한국과 용인의 관광 역량과 비전 집중 소개
이 시장, “용인을 세계가 주목하는 관광도시로 조성할 것”
▲현지시간 23일 스페인 세비야 피베스(FIBES)에서 열린 TIS 2025에 참석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용인=에너지경제신문 송인호 기자 스페인을 방문중인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세비야에서 열린 세계적 관광 박람회 '관광혁신서밋(Tourism Innovation Summit, 이하 TIS) 2025'의 무대 위에서 한국과 용인을 대표하는 도시 외교관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 시장은 행사 주관사 네벡스트(NEBEXT)가 마련한 공식 방송 인터뷰와 단독 세션을 통해 한국의 디지털 관광 역량과 시의 도시 경쟁력을 알리고 세비야시와의 우호협약 체결을 계기로 글로벌 교류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용인은 세계 최대 반도체 생태계 도시… 관광·산업 모두 세계 수준으로 도약 중"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의 인터뷰 모습 제공=용인시
현지시간 23일 오전 세비야 피베스(FIBES) 박람회장 내 미디어존에서 진행된 네벡스트 방송 인터뷰에서 이 시장은 한국과 용인특례시의 정체성과 도시적 자산을 열정적으로 설명했다.
이 시장은 먼저 “용인특례시는 인구 110만 명의 대도시이자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반도체를 만든 도시"라며 “현재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중심으로 초대형 반도체 프로젝트가 용인의 세 곳에서 진행 중이고 총 502조원 규모의 투자가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이어 “이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용인은 단일 도시로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생태계를 갖게 될 것이며 글로벌 산업 중심지로 도약할 것"이라며 “산업과 관광, 기술이 융합된 도시 발전 모델을 구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디지털 혁신이 한국과 유럽의 관광 교류를 이끄는 핵심 동력"
이 시장은 '한국과 유럽 간 관광 교류 확대의 가장 큰 기회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주저 없이 '디지털 혁신'을 꼽았다.
이 시장은 “세계는 이미 디지털 사회로 전환됐고 첨단기술이 관광 등 여러 분야의 혁신을 이끌고 있다"며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진 한국과 유럽이지만 디지털 기술을 통해 서로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하고, 문화적 호기심을 키우는 환경이 조성됐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또한 “K-팝, K-드라마, K-무비, K-푸드 등 한류의 확산으로 유럽인들의 한국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커지고 있으며, 이는 관광 교류 확대의 결정적 계기"라고 진단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정보 교환과 공유를 가능케 하는 디지털 기술이야말로 교류를 촉진하는 힘"이라며 “'TIS 2025'는 한국과 유럽의 상호 이해를 심화시키는 중요한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기술은 문화유산 보존의 미래… 한국은 이미 앞서가고 있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제공=용인시
문화유산 보존과 디지털 전환의 접목에 관한 질문에서도 이 시장의 답변은 구체적이었다.
이 시장은 “한국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디지털화에 적응한 나라로 첨단 기술을 통해 문화유산을 보존하고 복원하는 역량을 꾸준히 키워왔다"며 “3D 스캐닝, 드론 촬영, 초고해상도 이미지 등을 활용해 문화재를 디지털화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시장은 또한 “이 과정에서 수집된 디지털 데이터는 훼손 시 복원 기준으로 쓰이고 VR·XR 등 확장현실 기술을 활용해 세계인들이 한국의 문화유산을 실감형으로 체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특히 “디지털 기술은 단순한 기록을 넘어, 문화와 관광의 새로운 경험을 창조하는 도구로 자리 잡았다"고 강조했다.
“용인은 관광과 디지털이 만나는 도시… 스마트 관광도시로 성장 중"
이 시장은 용인특례시가 가진 관광 잠재력과 혁신적 시도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 시장은 “용인은 연간 1200만명이 방문하는 도시로 문화유산·자연·현대적 인프라가 조화된 관광도시"라며 “스마트 관광도시 사업을 통해 교통, 숙박, 관광 정보를 디지털로 연결하고, 방문객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 시장은 그러면서 “처인성, 충렬서원, 심곡서원 같은 유적지와 함께, 경기도어린이박물관·백남준아트센터·에버랜드 등 다채로운 관광 인프라가 조화를 이루고 있다"며 “디지털 기술로 용인의 매력을 더욱 널리 알리겠다"고 덧붙였다.
세비야 무대에서 40분 단독 세션...“한국인의 친절과 상상력이 관광 경쟁력"
▲현지시간 23일 스페인 세비야 피베스(FIBES)에서 열린 TIS 2025에 참석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세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이 시장은 같은날 오후 세비야 피베스의 텔레포니카 엠프레사스 강당에서 열린 단독 세션에서도 약 40분간 '한국과 유럽의 가교'를 주제로 한국의 관광 트렌드와 용인의 매력을 소개했다.
이날 세션에는 유럽 관광기관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했으며 진행은 네벡스트의 실비아 아빌레스 디렉터가 맡았다.
질문이 이어질 때마다 이 시장은 한국 문화의 본질과 용인의 정체성을 연결해 답변하며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 시장은 “한국인의 문화 중 가장 아름다운 점은 '손님을 따뜻하게 맞이하는 마음'"이라며 “가난했던 시절에도 손님에게는 집안의 모든 정성을 다해 대접하던 정신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타적이고 친절한 한국인의 문화가 바로 한국 관광의 경쟁력"이라고 역설했다.
이 시장은 또한 “한국인은 부지런하고 창의적이다.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것은 상상력과 끊임없는 노력의 결합 덕분"이라며 “이 창의성과 근면성이 도시 정책에도 녹아 있다"고 주장했다
“관찰력과 상상력이 도시 혁신의 출발점"… 인도 제설기·'조아용 축제'로 실천
▲스페인 세비야 피베스(FIBES)에서 열린 TIS 2025에 참석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세션 종료 후 진행자에게 조아용 인형을 전달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이 시장은 정책철학에 대한 질문에서 '관찰력과 상상력'을 강조했다.
이 시장은 “시민들의 불편을 직접 관찰하고 상상력을 더해 해결책을 찾는 것이 행정의 기본"이라며 실제 사례를 들었다.
이 시장은 또 “2022년 겨울, 인도에 눈이 쌓여 시민들이 미끄러지지 않게 조심스레 걷는 모습을 보고 전국 최초로 인도 전용 제설기를 도입했다"며 “작은 관찰에서 시작된 정책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였다"고 설명했다.
이 시장은 또한 “어린이와 청소년이 좋아하는 캐릭터 '조아용'을 중심으로 전국 캐릭터 축제를 기획했는데 이는 새벽에 떠오른 아이디어를 실행으로 옮긴 결과"라며 “에버랜드, 삼성전자 등 기업 캐릭터 29개가 참여한 퍼레이드는 용인의 상상력이 만들어낸 대표적 성공 사례"라고 소개했다.
“세비야와의 우정, 용인의 문화로 이어진다"… '용무늬 철화분청'과 '호작도' 선물
▲스페인 세비야 피베스(FEBIS)에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가운데)과 안토니오 카스타뇨 세비야시 관광청장(오른쪽)이 기념품 전달 후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이 시장의 도시외교는 TIS 무대 밖에서도 빛났다.
이 시장은 같은날 오후 세비야시의 호세 루이스 산스 시장에게 용인을 상징하는 특별한 선물을 전달했다.
선물은 '용(龍) 무늬 철화 분청사기'와 용인시 공무원 민화동호회가 직접 제작한 '호작도' 족자였다.
이 시장은 “용(龍)은 용인을 상징하는 문양이고 분청사기는 고려시대 백자 기술을 복원한 용인 도자 명장이 만든 작품으로 특별한 의미가 있다"며 “공직자들이 정성껏 그린 호작도는 용인의 시민정신을 담았다"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세비야시의 안토니오 카스타뇨 관광청장은 “이상일 시장이 오페라를 좋아한다는 이야기를 듣고 준비했다"며 세비야를 배경으로 한 모든 오페라를 소개하는 서적 2권을 선물로 전했다.
이 시장은 “세비야의 오페라와 예술정신을 배워 용인의 문화정책에도 반영하겠다"며 “두 도시가 예술과 관광을 매개로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우호협약은 시작이다… 관광·과학·문화의 전략적 파트너십으로 발전할 것"
용인시와 세비야시는 전날(22일) 피베스에서 공식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서에는 양 도시가 △행정 교류 확대 △문화·관광·기술 분야 협력 △투자·무역 촉진 △교육·청소년 교류 활성화를 추진하자는 내용이 담겼다.
이 시장은 “용인과 세비야는 서로 닮은 점이 많다. 문화가 살아 있고, 혁신을 중시하는 도시다"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행정·산업·관광의 다양한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세비야시도 “용인은 한국의 산업과 문화가 어우러진 도시로,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상징적 교류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기대를 표했다.
“디지털 사회에서 관광의 본질은 연결… 용인은 그 중심에 설 것"
▲현지시간 23일 스페인 세비야 피베스(FIBES)에서 열린 TIS 2025에 참석한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이 세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제공=용인시
TIS 2025에서의 모든 발언을 관통하는 키워드는 '디지털 연결과 상생'이었다.
이 시장은 “디지털 기술은 관광의 경계를 허무는 도구이며 각국의 관계자들이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새로운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디지털 관광은 정보의 공유를 넘어 감성의 교류로 발전해야 한다. 그 중심에 용인이 설 수 있도록 혁신을 이어가겠다"고 강조했다.
'TIS 2025'는 관광산업과 첨단기술의 융합을 주제로 매년 스페인 세비야에서 열리는 세계적 박람회로 올해는 한국이 메인 데스티네이션 국가로 선정되며 세계적 관심을 모았다.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한국 대표 자격으로 개회식 연설과 단독 세션, 언론 인터뷰, 세비야시와의 협약까지 모든 공식 일정의 중심에 섰으며 용인의 디지털 관광 비전과 도시 브랜드를 세계에 각인시킨 외교 무대로 기록됐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