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내실 다지기로 ‘빙하기’ 견딘다

에너지경제신문 입력 2025.10.31 06:02

이익 줄었지만 3분기 반등 ‘신호탄’
연체율·부실률 동반 하락, 체질 개선

AI 기반 신용평가로 리스크 정교화
신상품·데이터 마케팅으로 내수 돌파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 내수 부진 등 비우호적인 매크로 환경에서 지속성장을 위한 토대를 다지고 있다. 시장환경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고 비용과 비즈니스 모델 효율화를 추진하는 '정공법'도 지속한다.


31일 KB금융그룹에 따르면 올 3월말 1.61%였던 KB국민카드의 연체율은 6월말 1.40%에 이어 9월말 1.21%로 하락했다. 업계 전반적으로 취약차주의 상환 능력 저하를 우려하는 상황에서 지속적으로 자산건전성 관리 강화 노력을 기울인 덕분이다.


고정이하여신(NPL)비율도 1.11%로 전분기 대비 0.09%포인트(p) 낮아졌다. 연체채권 사후관리 강화를 통해 고위험 자산을 줄인 영향이다.



1~3분기 당기순이익은 2806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2% 줄었지만, 3분기 순이익(993억원)을 전분기 대비 2.6% 끌어올리면서 반등의 계기도 모색하고 있다.


KB국민카드는 영업수익(1조3500억원)이 소폭 감소하고 영업비용(9442억원)도 0.4% 불어났으나, 일반관리비(1407억원)를 6.6% 감축했고 신용손실충당금전입액(1290억원)도 3.8% 축소됐다고 설명했다.



카드 이용액은 47조894억원으로 4.8% 확대됐다. 신용카드(37조2323억원)와 체크카드(9조8571억원) 모두 늘어났고, 개인 신용 유실적회원수는 1028만 규모로 집계됐다.


KB국민카드는 자본효율성 관점의 성장을 추진하고 이를 통해 확보한 재원이 미래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의 강화를 모색한다.


특히 △인공지능(AI) 기반 신용평가모델 △신용정책 고도화 △포트폴리오 모니터링 강화로 리스크 관리를 정교화하고, 신용경색이 우려되는 잠재부실 차주에 대한 선제적 리스크 관리를 강화한다. 그러면서도 고객들의 급격한 신용경색을 막기 위해 중·우량등급 고객 대상의 탄력적 한도관리로 서민금융의 유동성 공급자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보람상조 KB카드'·'트래블러스 체크카드 마카오 에디션' 등 고객 저변 확대를 위한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기 위해 야구장 관람객과 예비 부부를 비롯한 소비자 관련 데이터 분석도 이어가고 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결제·금융 중심의 사업모델에서 혁신적 고객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신규 비즈 영역을 발굴하는 등 본업 외 추가 성장 모멘텀을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나광호 기자 기사 더 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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