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디스플레이 파주사업장 전경.
LG디스플레이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출하량 확대에 힘입어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LG디스플레이는 연결 기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431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30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은 6조9570억원으로 2% 증가했다.
LG디스플레이는 3분기까지 누적 매출 18조6092억원, 누적 영업이익 3485억을 기록했다. 이로써 4년 만에 연간 흑자 전환이 확실시된다.
누적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액정표시장치(LCD) TV 사업 종료로 인해 1% 감소했음에도 누적 영업실적은 약 1조원 개선하며 OLED 중심의 사업 체질 개선이 성과로 나타나고 있다.
3분기 매출은 전 제품군에서 OLED 패널 출하가 확대되며 전 분기 대비 25% 증가했다. 전체 매출 내 OLED 제품 비중은 계절적 성수기에 더해 중소형 OLED 패널의 신제품 출시 효과로 역대 최고 수준인 65%를 기록했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16%,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 PC, 태블릿 등) 37%,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39%, 차량용 패널 8%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의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프리미엄 제품 매출 비중을 확대하고 효율적 운영 체계를 통해 고객 가치를 제고하고 수익성 강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중소형 사업은 기술 리더십과 안정적인 공급 역량을 기반으로 고객과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한다. 아울러 미래 기술에 대한 체계적인 준비를 통한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 시장과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할 예정이다.
대형 사업은 OLED 제품의 근본 경쟁력을 강화하고 제품군을 다변화한다.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게이밍 모니터 등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차별화ㆍ하이엔드 제품 라인업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의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차별화된 제품ㆍ기술 포트폴리오와 확고한 고객관계를 기반으로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 CFO(최고재무책임자)는 “지난 몇 년간 대외 환경의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이어졌음에도 전략 과제의 실행력을 높이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사업 운영을 통해 매년 사업성과를 확대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올해 연간 기준의 수익성 턴어라운드는 가시화됐으며 강화된 사업 체질과 운영 역량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수익구조를 한층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사업성과를 확대해 나가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