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963억원 전년比 5% 증가…당기순이익 191% ‘껑충’
T커머스 사업, 방송 품질·상품 경쟁력 강화로 질적 성장
모바일상품권, 서비스 차별화 기반 B2B 점유율 공고화
▲KT알파 CI(기업 정체성). 사진=KT알파
KT알파는 올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 늘어난 963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61% 증가한 113억원, 당기순이익은 191% 증가한 128억원을 냈다.
3분기 T커머스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 증가한 644억원을 거뒀다. 특히, KT알파 쇼핑은 고객 요구와 트렌드에 맞춘 상품 운영으로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8배 이상 늘었다.
지난 6월 발표한 '커머스&마케팅 컴퍼니' 전략이 상품 포트폴리오와 고객 경험 차별화에 기여했다. 지난해부터 이어진 신규 브랜드 출시와 자체 브랜드(PB) 리뉴얼, 독점 브랜드 협업 등의 패션 강화 전략이 성장의 핵심 동력으로 작용했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방송 콘텐츠 경쟁력 강화도 뒷받침했다. 방송 화면을 개편하고 인공지능(AI) 기반의 방송 고도화를 추진해 시청 몰입도를 높였으며, 데이터 기반 편성·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강화했다. 여기에 S급 쇼호스트 영입과 신규 기획 프로그램 확대가 더해져 차별화된 방송 경쟁력을 확보하는 성과로 이어졌다.
모바일상품권 서비스 '기프티쇼'와 '기프티쇼 비즈'는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B2B)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며 전년 동기보다 12% 신장한 319억원의 매출을 거뒀다. 영업이익도 두 배 가까이 늘었다.
기프티쇼 비즈는 대형 파트너사와의 제휴와 시즌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등 신규 기업 고객 확대에 주력한 결과, 누적 고객사가 17만4000곳을 돌파했다. 3분기 신규 가입 기업고객도 1만1000개에 이르며 성장세를 입증했다.
KT알파 측은 “오는 18일 KT알파 쇼핑과 기프티쇼를 통합해 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고객 등급제를 세분화해 맞춤형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AI 기능을 고도화해 모바일 서비스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이 보다 편리하고 만족스러운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KT알파 측은 “파트너사와의 협력을 확대해 고객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동반 성장을 실현하는 커머스&마케팅 컴퍼니 전략의 실행력을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 경험을 높이는 동시에 파트너사와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갈 방침"이라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