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운항 사흘 만에 또 좌초…시 “일부 중단·운항 지속”
수심·퇴적·계절변화 등 구조적 변수, 정시 운항 모델과 충돌
시민사회 “대중교통 성립 불가…전면 중단” 전문가 “버스 간판 떼야”
▲노동·시민사회단체 315개가 참여하는 '오세훈OUT 공동행동' 관계자들이 18일 오전 시청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한강버스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서예온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의 역점사업인 한강버스가 재운항 사흘 만에 또 좌초하며 안전성 논란에 휩싸였다. 서울시는 일부 선착장 운항만 중단한 채 보완 후 운항을 이어가겠다는 입장이지만, 노동·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은 “한강 자체가 대중교통 운항에 부적합하다"며 중단을 요구하고 나섰다. 겨울철로 접어들수록 수위가 더 낮아지는 만큼 “더 큰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경고도 제기된다.
18일 오전 노동·시민사회단체 315개가 참여하는 '오세훈OUT 공동행동'은 서울시청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한강버스 운항 중단을 촉구했다. 단체는 “한강은 수심과 기상 변화가 심해 실증 데이터를 충분히 확보하지 않으면 운항 자체가 어렵다"며 “서울시는 책임을 회피하지 말고 전면 중단을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사회가 이처럼 운항 중단을 요구하고 나선 것은 한강버스 개통 이후 크고 작은 사고가 연달아 발생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저녁 잠실 인근을 지나던 한강버스는 항로를 벗어나 얕은 수역에 좌초했고, 탑승 예정 시민들이 긴급 대피했다. 시는 “항로표시등 식별이 어려운 야간 상황과 간조로 인한 낮은 수심"을 이유로 들었지만, 운영 초기부터 지적돼 온 구조적 위험이 다시 확인됐다는 비판이 이어졌다.
문제는 크고 작은 사고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같은 날 낮에는 '뚝섬→잠실' 구간에서 선박이 이물질과 접촉하는 사고가 있었고, 지난 11일에는 잠실 입항 선박의 프로펠러가 부유 로프에 걸리는 사고가 발생했다.
한강 수로 특유의 △급격한 수심 변화 △퇴적 △부유물 △계절적 수위 편차 등 복합 위험이 반복적으로 드러난 것이다.
서울시는 사고 원인 조사를 진행하며 압구정·옥수·뚝섬·잠실 선착장 운항을 중단하고 마곡·망원·여의도 구간만 운영하기로 했다. 그러나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은 “일부만 중단하는 방식은 대중교통로서 성립하지 않는다"며 전면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특히 한강버스를 '버스'로 규정한 것 자체가 정책 설계의 근본적 오류였다고 지적한다.
강경우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교수는 “버스는 정시성·규칙성·안전성이 전제돼야 대중교통인데, 수위 변화·퇴적·조석 영향이 큰 한강에서 정시 운항을 한다는 발상 자체가 비현실적"이라며 “충분히 예측 가능한 리스크였다. 관광 크루즈였다면 수심이 얕을 때 운항을 멈추면 되지만, '버스'라는 이름 때문에 정시 운행을 유지하려는 강박이 생겨 무리한 운항이 반복되는 구조"라고 지적했다.
김 교수는 이어 “한강은 사계절 수위 변화가 극심하고, 홍수기·갈수기 편차가 커 해외 수상교통 사례와 환경 자체가 다르다"며 “겨울·갈수기에는 수위가 더 낮아져 위험성이 지금보다 더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또 “출퇴근 분담률이 사실상 0.001%에 불과한 사업에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실효성이 낮다"며 “버스 간판을 떼고 관광형 크루즈로 전환하는 것이 현실적 해법이다. 원점 재검토 없이 운항을 지속하면 사고가 반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